생명 설계도, 게놈 - 23장에 담긴 인간의 자서전
매트 리들리 지음, 하영미.전성수.이동희 옮김 / 반니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의학이 아무리 발달한다 한들 모든 질병의 대안을 찾아내기란 힘들다. 과학기술이 발달하여 우주에 위성까지 쏘고 있지만, 정작 소우주인 사람의 몸에 대해 아직도 알아야 할 것들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이다. 하여 일반인으로서는 의학연구의 성과만을 오매불망 기다리며 까닭도 모른 채 질병과 더불어 살아야 한다. 인체에 대해 사적으로 배울 기회가 별로 많지 않으니 그 원인을 파악하기 쉽지 않고, 사전 지식이 미약하기 때문에 전문서적을 보거나 의사의 소견을 듣더라도 소 귀에 경 읽기식이다. 무조건 의사의 처방대로 행하기 보다는 자신의 유전자에 대한 정보를 의사와 공유한다면 그 처방에 있어서 보다 효율을 낼 수 있다. 지금까지 집안의 내력을 살핀다는 개념이 없기도 하거니와 어떻게 살펴야 할지 막막하여 살필 엄두가 안 났을 것이다. 전공자가 아님에도 게놈에 대한 전문가의 연구실적을 공유할 수 있는 세상에 살고 있다는 것이 그나마 다행이다.

<생명설계도, 게놈>에서는 1번부터 22번 염색체를 생명, , 역사, 운명, 환경, 지능, 본능, 충돌, 이기주의, 질병, 스트레스, 개성, 자가조립, 유사이전, 영생불멸, , 기억, 죽음, 치료, 예방, 정치학, 우생학, 자유의지로 나누어 각각의 염색체가 가지는 개성을 나열한다. 23쌍의 염색체가 보여주는 인류의 역사를 살피다 보면 염색체가 개성을 가지고 있다는 저자의 생각에 동의하지 않을 수 없다. 23쌍이라는 제목을 달았지만 염색체 숫자에는 큰 의미가 없다. 사람보다 많은 염색체를 가지는 생물도 있고 적게 가지는 생물도 있다.  이 실타래의 묶음은 사람을 만들어 삶을 유지시키다가 소멸한다.

내용을 살피다 보면 과학시간에는 배우지 못했거나, 졸아서 놓쳤을 만한 부분들이 많아 흥미롭다. 인간 외에 짐승의 기원에 대해서도 맛보기를 보여주며, 사람에 있어서는 그 진화에 대해 염색체의 역사를 생생하게 펼친다. 우리는 모두 당연하게 태어났고, 자랐으며, 학습하며 살아왔다.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그 내부에서는 끊임없는 변화를 일으키며 단 하나뿐인 나를 살게 했다. 이렇게 격렬한 세상인 내가 인공적인 사회시스템에만 휘둘려 그 자신을 제대로 볼 시간을 가지지 못한다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무거운 내용보다는 흥미로운 주제들을 다루고 있어서 읽기에 부담은 없다. 위에 언급했듯이 사람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는 22가지의 개념을 다루고 있는데 IQ나 혈액형 등 시중에 나와있는 사람을 판단하는 기준의 배경을 보여준다.

재미로 읽기에도 부담 없지만 <생명설계도, 게놈>을 읽으면 사람으로서의 자신이 상당히 의미심장하게 다가올 것이다. ~금 어려운 부분들은 있다. 하지만 손 안에서 언제든 검색 가능한 시대 아닌가? 백과사전을 바로바로 검색 해 보면서 읽으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으니게놈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가 읽어도 이해할 수 있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통해 사람에 대한 그릇된 편향적 사고를 개선하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