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비즈니스 - 나이키에서 아마존까지 위대한 브랜드의 7가지 원칙
데니스 리 욘 지음, 김태훈 옮김 / 더난출판사 / 2015년 9월
평점 :
절판


경영방식도 유행을 타서 마케팅에 주력하는 방법을 넘어 진정성을 피력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회사의 경영진들은 마케팅에 열을 올리며 소비자들을 현혹시킬 전략을 세운다. 그들의 그런 노력이 안타깝게도 소비자들의 의식은 과거에 머물러있지 않은 탓에 예전만큼 큰 효과는 없다. 광고의 한 장면이, 단 하나의 문구가 제품의 성패를 좌우하기에는 소비자가 접하는 정보의 양이나 질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데니스 리욘은 회사의 얼굴이었던 브랜드의 영역을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여 제품에 녹일 수 있어야 한다고 말 한다. 세계적인 기업들이 어느 순간 뒷걸음질치는 이유가 브랜드를 구축하기만 하고 운영하지 못해서임을 역설한다. 또한 <브랜드 비즈니스>는 머리말에서 브랜드를 새롭게 조명하며 마케팅과 전략을 추구하기에 앞서 간과하지 말아야 할 7가지를 내세운다. 끝으로 사업으로서의 브랜드가 어떤 가치로 변화하고 자리매김 해야 하는지 환기시킨다.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감동의 시대가 도래한 이래 경영자들은 새로운 방안을 끊임없이 추구하고 있다. 벤처기업이라면 실험적인 경영방식을 내세울 수 있겠지만 몸집이 클수록 변화에 적응하는데 몸을 사린다. 그러다 보니 여전히 기존의 경영방침을 쉽사리 버리지 못하고 사양길로 들어서는 안타까운 사례가 생긴다. 광고를 팔아서는 더 이상 소비자를 부를 수 없다. 그러기에는 소비자가 회사의 정보에 대한 접근과 제품의 비교 분석이 매우 쉬워졌고, 판단을 함에 있어 현명해졌기 때문이다.

 

마케팅과 서비스에 대한 전략을 잘 세웠음에도 실적이 부진 하다면 좀 더 깊숙히 원인을 파악할 길을 제시하고 있다. 대기업을 비롯한 큰 그림을 그리는 중소기업의 CEO들에게 소비자의 높아진 의식을 사로잡기 위한 원칙들이 다양한 사례들로 제시되어있으니 참고하기 좋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사람과 사람의 관계 또한 이 흐름을 따라갈 세태가 아닌가 싶다.


해당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