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변신 ㅣ 북로드 세계문학 컬렉션
프란츠 카프카 지음, 북트랜스 옮김 / 북로드 / 2014년 5월
평점 :
기이한가?
특별할 것 없는 '변신'이란 제목에 비해 설정은 상당히 파격적이다.
카프카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적어도 독서할 때만큼은 고정관념을 벗을 수 있는 사람이라야 한다.
그의 표현이 불편할 수 있는 사람도 적지 않기에 그에 대한 호불호가 갈리는 편이다.
물론 많은 판타지의 홍수 속에 살아온 우리들에게 이제 카프카의 작품은 새로울 것 없는 발상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당시에 실용적이고 현실성을 추구하는 영국이나 독일에 이런 상상력을 발산하는 작가가 많다는 건 흥미로운 일이다.
카프카에 관련해서는 '상실의 시대'와 '해변의 카프카'를 통해 무라카미 하루키의 간접적인 권유로 접하게 되었다.
뭣도 모르는 어린 나이에 읽었을 때와 경험이 더해진 지금의 감정을 대체 뭐라 설명해야 할까...
어린 나이에 이 작품을 접했을 때는 그저 발상에 대한 독특함에 초점이 쏠려있었다.
다시 읽은 지금은 '변신'에 수록 된 내용 모두가 '우리들 생활'이었다.
그 방식이 약간 그로테스크하게 표현되었을 뿐.
나이가 들면 눈물이 많아진다고 하는데 왠지 잠자의 처지에 대해 젊은 시절을 가족을 위해 희생한 엄마에게 요즘 크게 신경 써주지 못한 내가 죄스러워 가슴이 먹먹해졌다.
나는 지금 엄마가 예전과 같은 생계부양능력이 없다고 해서 경시하는 건 아닐까?
그때는 우러러 보던 시선이 지금은 무심하게 변해버린 건 아닐까?
상대적인 박탈감에 자격지심까지 생겨 자신도 모르게 부아가 나는 상황을 주체하지 못하는 모습을 달래줄 생각은 커녕 '대체 왜 저러실까...?'하며 그저 멀건 하게 바라보는 무책임함을 어찌 뉘우쳐야 할까?
그런 작가가 있다.
나를 꿈꾸게 하는 작가.
그런 작가가 있다.
나를 괴롭게 하는 작가.
괴롭게 한다는 게 끔찍하게 싫은 작품이란 뜻이라기 보다는 '꼭 거쳐야 할'자숙의 과정을 준다는 의미가 강하다.
책을 읽든 뭘 하든 쉽게 동화되는 편이라 나머지 작품들 모두에서도 '나'와 '나의 가족들, 지인들'을 떠올리며 자괴감에 시달렸다.
혼자라면 뭘 하든 상관없지만 함께 사는 세상에서 나는 너무 나 혼자 나 좋을 대로 살아왔는지도 모르겠다.
물론 그에 비례해서 끔찍한 일도 없지 않았지만 누가 괴롭히지만 않으면 마냥 행복한 나에게는 그런 스스로에게 빠져 주변을 둘러보고 감싸줄 시간을 많이 가지지 못했다.
하루키의 작품을 읽을 때는 신나거나 괴롭지도 않은 채 그저 부유하는 기분으로 일주일을 살았다면,
카프카의 작품을 읽을 때는 너무나 현실감이 극명하게 대비되어 다가와서 사무치는 기분으로 살게 된다.
기이한가?
우리 이야기다.
"해당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