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키아벨리 - 세상에서 가장 위험한 현자
김상근 지음 / 21세기북스 / 201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음모론에 있어서 빠지지 않는 으뜸 책략가냉혹하고 잔혹한 모습으로만 잔상이 남은 마키아벨리.

최근 소통과 화합이 화두가 되면서 한동안 윤리경영과 부드러운 감성 경영의 유행 열기가 식자 상대적으로 대두되는 마키아벨리즘에 작년부터 마키아벨리를 재조명하는 경영서적들이 종종 출간되었다.

그 동안 알려진 내용들임에도 경영의 흐름이 바뀌는 시작이라 새롭게 다가오는 경영마인드였으나 마키아벨리를 재 조명하기엔 좀 식상한 감이 없지 않았다.

이번 <마키아벨리>역시 그러하리라 생각했는데 막상 대충 훑고 내일 보려던 마음을 날아가게 할 만큼 마키아벨리의 조명 받지 못했던 부분들이 보여지고 있어 은밀하게 엿보는 듯한 재미가 있다.

그가 사랑을, 그것도 평범한 과부를 사랑했다는 사실과 그 감성을 서면으로 남겼다는 사실이 놀랍다.

마키아벨리를 모델로 한 경영이론이 많은 탓에 적지 않은 탐구가 이루어졌음에도 우리는 어떻게 이리도 그에 대해 일각만 보고 있었던 것일까?

그러면서도 그 일각을 전면이라고 여기며 그를 다 안다고 생각했고 더 알려 하지도 않았었던 무지를 새삼 깨닫는다.

 

그를 비열하고 상위 1%를 위한 전략을 구축한 99%의 적이라는 인식은 대체 어떻게 구축된 걸까?

아무래도 그의 대표서적인 <군주론>을 통한 경영이념이 마키아벨리안을 탄생시킨 배경이 되었을 것이다.

사실 군주론은 권모술수로 권력을 유지하는 법을 가르치는 책이 아니라 공직에서 쫓겨난 마키아벨리아 정치실세로 복권 된 메디치가로부터 일 자리를 얻기 위한 구직활동의 일환으로 일종의 자기추천서와 같은 성격을 지닌다.

이런 특별한 목적으로 썼기에 권력집중을 강조하고 군주의 처세가 극단적이어야 한다고 애써 강조한다.

권력이 집중될 수록 유능한 참모가 필요한데 그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군주론의 내용을 극단으로 몰아갔다.

이를 뒷받침 하는 또 하나의 근거는 방대한 인문학적 지식을 집필에 활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당시 인문학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이었던 까닭도 있으나 예술과 인문학을 적극적으로 후원하던 메디차가문의 관심을 끌기 위해 인문학적 정보를 집필에 과용했다.

인문학적 정보에 익숙치 않은 현대의 독자들은 정확한 이해를 포기하고 읽고 싶은 부분만을 읽어 이런 선택적인 독서방식이 '마키아벨리는 권모술수를 가르쳤다.'는 일반적인 선입견과 결합해 군주론을 각자가 읽고 싶은 대로 읽게 만들었다.

사실 군주론은 권모술수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일차적인 목적은 현실의 문제를 타개하기 위해 고전의 가르침으로 돌아가는 것이라 한다.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을 직접 읽기에는 인문학적 지식도 부족하고 읽을 동기조차 없어 경영서적을 접하다 보니 그 연구나 활용 된 서적을 통해 그를 알아가면서 워낙 자주 접한 관계로 편협한 시선일 지도 모른다는 당연한 의심도 못해본 채 보편적으로 알려진 그의 이미지를 인지하며 다 안다고 생각했다.

일반 독자들의 눈높이에 맞춰 편안하게 글을 써 주는 시오노 나나미의 서적도 사실 객관적인 사료에 근거하기 보다는 에세이에 가까울 정도의 사견이 자유롭게 녹아있다는 사실조차 깨닫지 못했다.

김상근 교수님의 <마키아벨리>를 통해 우리가 역사 속의 인물이나 혹은 상징적인 용어의 어원이 되는 인물에 대해 생각할 땐 이미 굳어진 선입견만으로 판단할 것이 아니라 그 사회적 배경과 인물들을 아울러 보고 다른 각도에서 씌어진 연구 자료들은 없는지 충분히 검토해 봐야겠다.

직접 본 게 아니면 섣불리 판단하지 않는다는 교수님의 말씀이 괜한 것이 아니구나 싶을 정도로 일반적인 상식에 대한 새로운 견해를 제시할 때면 그에는 확실한 근거가 따르고 있어 신빙성 있다.

<로마인 이야기> <나의 친구 마키아벨리>와 같은 책을 통해 재미있게 읽으면서도 이런 전달력과 기획력이 좋은 작가가 국내에서 보기 힘들다는 게 아쉬웠는데 <마키아벨리>를 보니 앞으로 우리나라의 인문학서적에 대한 전망이 밝다는 희망이 솟는다.

덕분에 마키아벨리의 상징적인 면모만 들어있던 메모리가 그의 위트 넘치는 인간미와 애국심, 검소함을 엿볼 수 있었다.

상위 1%를 위한 책략가라고 생각했던 사람이었지만 국가의 운영방침에 대해 능했고 대중의 우매함에 한탄했을 뿐이다.

한번도 읽어보지 못한 <군주론>이야말로 약자들이 읽어야 하는 필독도서임이 확인되는 순간이었다.

김상근 교수님의 차기작이 기대 된다.

 

 

"해당서평은 21세기북스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