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이 묻고 철학이 답하다 - 고민하는 어른을 위한 한밤의 인생론
오가와 히토시 지음, 홍성민 옮김 / 더난출판사 / 2012년 12월
평점 :
품절


6년 전에 호주로 가서 힘들게 공부하고 일 하고 온 친구와 오랜만에 보기 전에 카톡으로 대화하면서 우리 어째서 아직도 이렇게 방황하고 힘든 걸까 한탄을 했었더랬다.

그러나 지금 우리 나이에 이러는 건 당연한거고 어쩌면 광끼어릴 정도의 고뇌를 가질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축복 아닐까?

우린 서로에게 동기부여가 되면서 꾸준히 성장해왔으니 말이다.

어른이 되면 이런 고민들이 끝날 거라 생각은 안 했지만 <인생이 묻고 철학이 답하다>를 통해 오히려 골이 깊은 사연들을 보게 됐다.

 

대부분 인생을 살아봤다 자부할 만한 나이대의 고민들이 모여있다.

그래서 인지 방향을 잃은 젊은이들의 미지의 세계에 대한 두려움보다 인생에 대한 권태감에서 오는 답답함이 느껴져 묵직하다.

정말 몰라서 답을 찾고자 상담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그저 어딘가 하소연 할 곳이라도 찾는 듯한 사례들에 나도 모르게 시간을 앞서 살아버린 듯한 한숨이 흘러나왔다.

 

제목부터 철학이 답 한다고 하는 만큼 뭔가 해답을 제시하기 보단 새로운 고민 속으로 빠져들게 하는 면도 없지 않다.

인생의 딜레마를 철학적 사고로 풀어보려는 의도가 재미있고 공부도 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마냥 가볍게 읽히지만은 않는다는 점에서 단순히 고민에 대한 답을 빨리 구하고자 하긴 힘들다.

개인적으론 사색할 수 있게 하는 여지를 남긴다는 부분이 맘에 들지만 인스턴트식 세계관이 강한 사람이라면 안 맞을 수도 있다.

 

사람은 언제나 불행하지도 않지만 항상 행복하고 깨달은 순간을 유지하며 살기 힘들다.

 한 단계의 한계를 극복하고 나면 다음 단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슬럼프를 맞이하게 된다.

보통 지나고 나면 아무것도 아닌 일 들이 그 당시에는 그렇게 죽고 싶을 정도로 힘들다.

하지만 어른들이 보는 청년들의 도전에 대한 좌절에 대해 아름답게 느끼는 것을 지금의 나는 아직도 반도 이해 못 하겠지.

그럼에도 나 스스로 지금의 도전과 인생이 충분히 아름답다고 느끼는 것은 자기애가 강하기 때문일까? 아니면 온실 속 화초로 자랐음에도 정서적인 평지풍파를 많이 겪었기 때문일까?

원체 생각이 많은 스타일이기에 고민을 사서하는 성격인 탓에 사춘기 때 심각한 자기연민에 빠지고 별의별 철학적 사고를 했던 기억이 난다.

아직 사회적 통념이 뭔지도 제대로 개념이 잡히지도 않은 어린 머리로 무슨 건방진 생각들을 그렇게 많이 했는지 좀 괘씸도 하고 안쓰럽기도 했었는데 <인생이 묻고 철학이 답하다>를 읽어보니 그런 고민 많은 성격이 꼭 나쁘지 만도 않은 것 같다.

항상 나는 나에게 질문을 해댔다.

상황과 관계에 대해서.

끊임없이 되풀이 되는 질문과 시뮬레이션을 통해 스스로를 알려고 노력하는 건 괴롭지만 무의미하진 않다는 걸 발견하는 순간이었다.

 

"해봐~해봐~실수해도 좋아.

 너는 아직 어~른이 아........"

어린 시절 아무 생각 없이 흘려 들은 이 노랫말이 지금 와서는 참 서운하게 느껴진다.

어른이 된 지금도 이렇게 실수하고 고민하고 방황하는데 이젠 어른이니까 그러면 안 된다고 말 하는 것만 같아서 말이다.

동시에 다른 어른이 된 사람들은 모두 의연하게 대처하며 살아가는데 어째서 나만 이렇게 미숙한 채 성숙하지 못하는 것인지 불안하기만 했다.

하지만 <인생이 묻고 철학이 답하다>에서는 나 보다도 훨씬 많은 세월을 경험한 사람들의 고민들을 전해 들으니 맘이 놓여 스스로를 토닥여 줬다.

"괜찮아. 너만 고민하고 방황하는 거 아니야."

 

"해당서평은 더난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