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는 회계 노트 - 숫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하룻밤에 끝내는 회계 입문서
구니사다 가쓰노리 지음, 김정환 옮김, 김영기 감수 / 비즈니스북스 / 2012년 7월
평점 :
절판


재무제표를 보거나 손익을 따지는 일이 과연 비전공인에게는 얘기일 뿐일까?

< 버는 회계 노트>에서는 아카네가 창업준비를 하면서 경영과 맞물려 자연스럽게 회계에 대한 교육이 이뤄진다.

경영하는 사람이 경영 하기만도 빠듯한데 무슨 회계공부까지 하냐고 할지도 모르겠다.

물론 경리를 두고 재무를 따로 전담하게 하면 되지만 재무팀은 회사의 자금현황을 집계하고 세금과 관련한 행정업무를 뿐이다. 기업의 향방을 좌우하는 경영자가 재무에 관한 구체적인 인식이 없이는 진취적이고 건강한 성장을 기대하기 힘들다.

 

무조건 성실하게만 임한다고 전망을 밝게만 없는 것이 자본사회의 구조가 아니던가.

< 버는 회계 노트> 자본주의 안에서 기업의 존재와 역할 그와 관련한 관계들을 통해 구성되어있어 논리만으로는 이해하기 힘든 현상에 대해서도 납득이 쉽게 한다.

단순하게 회계에 대한 정보전달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기업과 사회, 금융 생활에 걸친 넓은 범위에서 경제를 이해하는 눈을 키울 있는 스토리로 형성되어 있다.

 

저자는 회계 입문자에게 어려울 수도 있는 전문용어들을 이야기의 흐름에 자연스럽게 녹여내어 학습효과를 돕는다.

한때 회계를 배워보겠다고 기웃거리면서 선무당만 되어 제대로 지식을 정리하지 했는데 < 버는 회계 노트> 읽으니 초심이 되살아나면서 그때는 무심코 흘려버렸거나 이해 못했던 부분에 대해 배울 있었다.

전체적으로 입문자에게 쉽게 전달하기 위해 씌어졌지만 회계를 아주 모르지 않는 사람이라도 지식으로만 굳어있다면 지식을 견고하게 하는데 요긴하게 쓰일 책이다.

 

재무팀이나 기업을 경영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부서의 상황을 이해하고 적용 가능한 전망을 내기 위해선 일반 사원부터 회계지식은 필요하다.

회사원뿐만 아니라 학생, 주부 일반인에게도 금전거래는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회계는 익혀놔야 짜임새 있는 지출을 계획할 있다.

특히 학생들에겐 금전출납부를 쓰면서 생활에 대한 계획습관도 생기는 계기를 마련할 있기에 전공에 관계없이, 남녀노소 상관없이 두루두루 권할만한 책이다.

회계란 어렵다면 한없이 어렵지만 그렇다고 피할 수는 없고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함을 무시할 없는 만큼 조금이라도 배워놓아야 하는데 그런 정도로 맞춤인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