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 숲, 길을 열다 네이버 캐스트 철학의 숲
박일호 외 지음 / 풀빛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 경제학, 교육학, 윤리학 등을 통해 알려진 인사들을 철학이라는 학문을 통해 재조명한다.

애초에 사회학이나 윤리학이 철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는 알고 있지만 학문들과의 관계에 대해선 생각해보지 않았기에 생경하고 참신하다.

아담 스미스가? 아인슈타인이?

그들의 철학적인 사고보다 현실 적용 가능한 성과에만 관심을 가진 탓에 기존의 연구성과가 새로이 보인다.

익숙지 않은 철학에 대한 접근에 용이하게 하는 내용을 담아 친숙함을 이끌어내면서 한편으론 학문간의 경계가 뚜렷하지 않음을 환기시켜 준다.

 

철학적 사고가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술렁술렁 넘어가는 책은 아니지만 <철학의 , 길을 열다> 제목처럼 철학을 보다 친숙하게 받아들이게 하기 위해 익숙한 유명인사들과 명언들을 인용하고 있다

애초에 경제와 사회에 관심이 많았고 교직이수를 하지 않았더라도 이미 충분히 유명한 인사들이기에 고등교과과정까지 이수한 사람이라면 익숙한 이름에 호기심이 발동할 것이다.

과학과 수학분야까지 아우르며 그들의 철학사상을 배울 있기에 철학이 종합적 사유를 위한 절대적인 학문임을 다시 한번 상기시킨다.

 

학자들에 대한 철학사상을 엿볼 있다는 계기가 매력이며 그에 못지않게 크게 근대화와 현대화로 분류하여 철학의 시간적 흐름에 따른 변화를 배울 있다.

처음부터 끝까지 살뜰하게 내용의 군더더기가 없으며 철학이라는 접근하기 힘든 학문을 일반인들을 위한 배려가 녹아있는 구성으로 되어있다.

학생 배우기만 했을 미처 사유하지 못한 지식에 대한 종합적이고 총체적인 정리가 필요하나 마땅히 시작을 했다.

지금까지 마땅히 걸었어야 했을 길이 발길이 닿지 않아 잡초로 무성하여 딛고 싶어도 엄두가 났는데 <철학의 , 길을 열다>에서 고속도로는 아니더라도 오솔길을 깔아주며 시작을 돕는다.

 

교육이 발달하여 많이 배우고 똑똑한 사람들은 많지만 심사숙고하고 현명한 사람들은 많지 않다.

근대화가 학문을 체계적이고 기능을 강화하긴 했지만 결과에 대한 집착만을 키운 것은 아닌가 싶다.

기술의 진보로 급진적 발전을 이룩한 반면 많은 사회적 부작용이 생기는 것은 어쩌면 사고의 깊이가 퇴화해서는 아닐는지...

정보를 받아들인 만큼 사고하여 깊이를 더해야 하는데 워낙 스피디한 요즘 저장만 놓으니 온전한 지식이 되어 발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토론으로 인한 지적 운동이 활발해야 건강한 사고력을 키울 있을 텐데 그럴 여력이 마땅치 않은 탓에 자기개발에 온전히 청춘을 바치는 시간들이 안타깝다.

그들의 자기개발도 그렇지만 교육 시스템이 전체적인 학문에 대한 이해보다는 인지에 대한 확인에 중점을 두기에 깊이 사고한다는 자체를 어려워하게 되었기에 철학이라 하면 무조건 어렵게만 느껴졌다.

다행히 요새는 센스 있는 출판사들이 많아져서 익숙하지 않아 어렵고 불편한 분야들을 보다 접근하기 쉽게 구성해준다.

책을 읽는 것은 정보를 습득하기 보다는 사고를 위한 것임을 새삼 깨달으며 동안 알고는 있었지만 고치지 못한 그릇 독서습관에 대해서도 반성해보는 계기가 됐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