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기업의 조건 - 지속 가능한 수익과 성장을 창출하는 기업의 패러다임
램 차란 지음, 양유석 옮김 / 더난출판사 / 2012년 6월
평점 :
절판


기왕에 꾸는 꿈은 크게 꺼야 한다, 호랑이를 상상해야 개라도 완성할 수 있다는 소리가 틀리진 않다.

포부를 크게 가져야 동기부여도 심화되고 노력을 하게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개인적인 성장과는 다르게 기업의 성장목적은 발전을 넘어 조직의 존재자체를 좌우하기 때문에 막연하고 막대한 포부만으로 그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기업의 청사진에는 이윤을 목표로 할 수 있는 지속적인 실천 경영이 필요하다.

이제 안정궤도에 있는 대기업들은 꾸준한 안타의 중요함을 알고 지속적으로 실현 가능한 실행을 요하지만 막대한 포부를 안은 벤처기업들은 현실가능화에 버거울 정도의 포부로 홈런부터 꿈꾸다가 안타조차 나오지 않아 좌초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혹은 안타 정도에 만족하지 못해 좌절하는 경우도 없지 않고 말이다.

<성장기업의 조건>은 수익창출과 지속 가능한 서장동력을 개발하기 위한 실천적 과제들을 제시하고 있다.

 

램 차란은 실제 기업의 경영시스템에서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두루 보여주며 단기적인 목표설정과 전략이 왜 중요한지 보여준다.

마케팅 전략에 있어서도 최종고객의 분류만을 나누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거래처와의 관계에 크게 좌우되는 경우를 꼬집기도 하며 효율적인 마케팅을 꾀한다.

뿐만 아니라 경영과 실적에 대해 학술적으로 운운하는데 그치지 않고 예산확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까지 다루고 있다.

창조와 혁신을 바탕으로 한 아이디어의 필요와 올바른 성장방향까지 제시해주기 때문에 경영하는 사람들 조직원들이 각각의 포지션에 맞춰 역할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마지막에 '왜 성장이 모두에게 중요한가'하는 제목의 가상상황이 연출되는데 우리 모두가 사회 생활하면서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에 대해 말 해주고 있다.

지금까지 내가 회사를 다니면서 필요로 했던 것이 월급이나 직급이 아니라 회사 자체가 가지는 지속가능하고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는 '가능성'이었다는 사실을 말이다.

많은 사람들이 당장의 이익보다 그런 발전가능성을 바라고 있다고 생각한다.

당장의 이윤추구에 급급할 것이 아니라 직원들에게 보다 나은 청사진을 제시해주며 함께 도약할 수 있는 실천경영에 착수하는 것이 현재 가장 필요하지 싶다.

 

기업에 국한하여 성장에 필요한 실행요건들을 제시하고 있는 듯 하지만 개인에게도 제시 되는 항목들이다. 홈런이 나올 때까지 안타가 지속적으로 나와주지 않으면 발전하기도 전에 주저앉을 수 밖에 없다. 목표하고자 하는 바가 있다면 그를 위한 멋진 한방을 위해서라도 꾸준한 안타를 위해 단기간의 성장목표를 설정해 나가며 끊임없이 나아가야 한다.

우아해 보이는 백조도 가라앉지 않기 위해 우리가 보지 못하는 물 밑에서 끊임없이 발버둥 친다.

가만히 있는 것은 현상 유지가 아니라 도태되는 것이고 스스로에게 불성실하고 미안한 일이며 지금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머리로 알면서도 꾸준히 성실을 다 하기 보단 요행으로 한방을 꿈꾸게 되는 안일한 사고에 한방 먹었다. 우리가 동경하는 홈런도 계속되는 안타를 위한 연습으로 가능한 것임을 잊지 말아야겠다.

 

"해당서평은 더난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