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의 본성 - 인식적 합리성이란 무엇인가
홍병선 지음 / 어문학사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식주체와 외부세계의 사실에 대한 믿음의 정당성을 어떻게 확보할 있는지에 대한 문제를 보다 구체적으로 다룬다.

평소에 합리성에 대해 이론적으로 생각해볼 여력이 없었는데 인식론에 대한 다양한 관점이 제공되어 시야가 넓어진다.

<지식의 본성>에서는 토대론, 정합론, 증거론, 신빙주의등과 같이 지식을 둘러싼 다양한 관점을 보여주는데 나름의 관점이 합당한 하여 이제 걸음마를 떼는 아이처럼 뚜렷한 주관이 없어 어느 이론만을 지지하긴 힘들었다.

다양한 이론들의 쟁쟁한 논의로 산만해질 수도 있으나  별로 뚜렷하게 구분하여 보여주기에 관점들의 핵심을 파악하는데 어렵지 않게 한다. 관점의 합당함을 증빙하는 구성되는 자료들을 통해 철학적 깊이가 있는 사고의 훈련을 돕는다.

 

인식론에 대해 이렇게도 사고할 있구나 하는 앎의 기쁨도 잠시 어설프게나마 인식론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가 새록새록 해져 사고회로가 복잡해져 혼란스럽다.

이론들도 서로 성격이 다른 하다가도 중첩되는 부분이 있어 관계에 대해서도 떠올리게 됐다.

일반인으로서 익숙지 않은 철학적 사고라 어렵긴 하지만 등장하는 철학자들의 이름이 이미 고교시절과 대학을 아울러 익숙한 인물들이기에 순간순간 반가운 마음이 들며 공감이 커진다.

솔직히 일반적으로 읽히기엔 어려움이 많은 책이라 전공자들에게 효과적일 듯싶지만 한데 정리해 놓은 덕분에 관심 있는 일반인들도 시도 해봄직한 책이다.

 

인식의 합리성에 대한 고찰을 정리한 내용이라 한동안 철학적 사고를 하지 못했던 탓에 읽고 읽어 되새김질로 인해 겨우겨우 소화시켰다.

지적 두뇌활동이 뜸했던 지라 독서에 어려움을 겪긴 했지만 오랜만의 깊이 있는 사색을 통해 기분전환이 됐다.

생각보다 익숙지 않아 읽는데 어색하고 겉도는 느낌은 있었지만 한차례 읽으면서 정리되었다. 확실히 읽고 이렇게 서평을 쓰는 동안이 여러 읽기만 했을 와는 내용의 숙지 정도가 확연히 다르다는 느낀다.

아까까지만 해도 그리 많은 이해를 했는데 지금 서평을 쓰는 동안 새로운 이해가 더해졌다.

전문가가 아니라면 분야에 관심을 갖기 쉽지 않아 지적 깊이를 더하는  순간이 소중하게 느껴지는 사람들에게 권할만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