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처럼 - 소통과 헌신의 리더십
박현모 지음 / 미다스북스 / 2012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경영서로서, 자기계발서로서인문서로서 손색이 없는 책이라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인격을 아우른 인생설계를 염두에 두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책이다.

세종실록에 근거하여 세종의 통찰력과 업적을 차례차례 살펴 진정한 리더십이란 무엇인지 보여준다.

민주사회에서도 성숙하지 않은 토론문화를(이건 정말 부끄러워해야 하는 부분) 당시의 세종은 학자들 이상의 사색과 판단력으로 소통 속에 목적하는 바를 주지시키고 효과적인 결과를 이끌어 낸다.

 

요즘 온전한 리더십을 찾아보기 힘들었는데 최근 읽었던 <대통령의 결단>에서도 역사적으로 유명한 대통령 중에 호불호는 갈리지만 시대적 상황에 비춰 그들의 협상과 설득의 사례들을 통한 책들이 여기저기서 눈에 띄는 것을 보면 사람들이 사회적 롤모델을 갈구하고 있음을 있다.

한동안 윤리를 기반으로  리더십에 대한 가치가 주목 받는가 싶더니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윤리경영은 허울 뿐이고 그저 실적위주의 경영체제가 가속화 되다 보니 여기저기 발생하는 부작용에 대한 반작용이 아닌가 싶다.

세종이 보여주는 정치 또한 한시적이고 가시적인 당장의 효과가 아니라 널리 바라보고 백성의 입장을 헤아려보려 노력하는 그의 헌신과 사랑에 있음을 깨닫게 진정한 리더십은 카리스마를 통한 경외심을 유발하는 것이 아닌 소통과 사랑으로 인한 진심을 알게 하고 진심을 전할 있는 행동력임을 보여준다.

 

세종에 대해 우수함을 안다고 생각했지만 그건 얄팍한 지식이었을 <세종처럼>에서 보여지는 상상이상의 그의 업적에 혀를 내두르게 된다역사란 그저 교과서로만 배우는 것이 다가 아니라 졸업 후에도 끊임없이 인문서적 등을 통해 다양한 시각에서의 견해를 읽을 필요는 말할 것도 없지만 적어도 기본적인 사실인지에 대해서도 많이 무지했던 것이다.

저자도 하듯이 세종은 가장 유명하지만 무수한 업적에 대한 인식이 얼마나 낮았는지 절감하게 것이다.

 

리더십에 관한 경영자들에게 필요한 책이라고 생각했지만 막상 책을 덮고 나니 역사공부를 기분이 정도로 저자의 깊이 있는 근거들이 나의 인문학적 소양을 살찌워 주었다.

게다가 세종은 단순한 정치적 능력만을 보여주는 아니라 백성을 생각하는 마음, 나라의 살림을 꾸리는 자로서의 이상적인 모습을 고스란히 보여주기에 오늘날 민주사회에 요구되는 롤모델로서 손색이 없다.

 

혼자만 읽기는 정말 아까운 책이다.

나라에 획을 그을 떡잎들에게 역사와 리더십을 한번에 가르칠만한 알찬 책이며 개인적으로도 인간으로서 닮고 싶은 세종의 인격과 통찰력, 친화력, 순화력을 배울 있다.

책에 쏟아지는 찬사가 아깝지 않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