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수의 경영강의
홍성수 지음 / 새로운제안 / 2012년 1월
평점 :
절판


출판계의 대세가 자기계발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보니 나도 모르게 경제,경영서적을 꽤 많이 접해왔다고 생각하지만 '홍성수의 경영강의'를 접해보니 제대로 경영에 대해 이론적인 차원으로 접근해본적은 없다는 생각이 든다.

아무래도 경영자체가 온전히 이해하고 실행하기엔 내 그릇이 얄팍한 탓도 있고 학문으로서의 접근은 왠지 전문성을 요하는 듯 어렵게만 느껴져 접근하기 어려워서 그랬나보다.

 

하지만 학문으로서의 경영에 대한 접근을 용이하게 하는 <홍성수의 경영강의>는 딱딱하고 비현실적인 이론으로 나열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어렵지 않다.

강단의 강연 처럼 학문분야로서 서술되는 딱딱함이 없고 기존의 실전형 경영서적과 견주어 봤을 때 꽤 학술적인 접근이 이뤄지고 있어 책의 제목과 잘 어울린다.

 

도표와 통계자료를 통해 연구결과를 시각화하여 좀 더 구체적이고 체계화를 이뤄 신빙성을 높인다.

인간조직의 활동과 양상에 있어 일률적인 결과를 기대하긴 어렵기에 연구에 대한 의견의 차이는 있겠지만 그로 인한 표와 그래프들은 타당한 증빙으로서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있어 적절하다.

더불어 특강을 듣는 듯 경영에 대한 용어나 방식을 구어체로 소개하고 있어 학술적인 접근을 보다 친숙하게 풀어 실전과 결합하여 실용도를 높였다. 

 

조직과 경영의 개념에 대해 소개하고 경영유형별로 집중되어야 하는 요소에 대한 전략이 들어있다.

전략을 세우는 입장이나 받아들이는 입장에서 이미 시장에 많이 통용되는 전략을 구사할 것이 아니라 기업의 성격에 맞는 경영모델을 도입해야하는 것은 당연하다.

추구하는 모델이라 하더라도 또 강약을 줘야 하는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경영방식을 비교, 대조 해보고 자사에 적합한 롤모델을 선택하여 개성에 맞춰 응용해야 한다.

후반부에는 주로 경영에 대해 이미 이름난 경영자들에 대한 경영활동을 학습케이스로 다루고 있어 경영공부와 함께 실존에 응용할 수 있으니 십분 활용해 볼 수 있다.

 

전반적으로 조직에 대한 개념과 이해를 돕는 부분이 많아 1인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보다는 소규모라도 조직적인 경영을 일구는 사람에게 보다 효과적이다.

경영을 하고 있는 사람, 경영을 준비하는 사람 뿐만이 아니라 조직에 속해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눈여겨볼만 하다.

 

조직과 경영이 갖는 상생관계를 이해함과 동시에 기업과 조직원이 서로 발전 할 수 있기에 서문에 홍성수교수가 경영자의 시선이 아니라 창의적 인재를 필요로 하는 기업에 초점을 맞췄음을 알 수 있다.

기업의 욕구를 충족하는 사원으로서의 매리트, 창의적 인재를 양성 할 준비와 노력을 갖춘 기업의 잠재성장력이 가질 시너지효과를 상상할 수 있다.

 

사람이 살아가는 한 평생이 개인의 삶을 경영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역시 어떤 위치에 있든 무슨 일을 하는 사람이든 경영에 대한 일차적인 이해와 고찰은 꼭 필요하다.

특강을 듣는 듯 하지만 이론에 치우치지 않고 실전과 융합하여 경영활동을 보여주고 전략을 세우기 위한 팁을 모색하기에 좋은 방향을 제시해주니 새로이 다짐하는 바가 있다면 <홍성수의 경영강의>를 통해 개인의 작은 계획을 전보다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설계해보자.

이제 막 임진년이 시작되어 다들 새 마음 새 기분인만큼 독서로 인한 실행력이 한층 강해졌을지금 그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을 것이다.

 

"해당서평은 새로운제안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