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의 초점
마쓰모토 세이초 지음, 양억관 옮김 / 이상북스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워낙 추리소설에 대한 수요가 대단한 일본이라서 문학계의 거장이라 불린다는 마쓰모토 세이초의 작품이라 기대를 하고 읽으면 실망할까봐 걱정했는데 역시 내 입맛엔 딱 맞았다.

추리물이 주는 스릴에 대한 매력엔 별 흥미가 없고 캐릭터의 특성과 인물간의 관계, 상황 등에 신경쓰는 편이기 때문에 사회파 추리소설의 적절한 긴장과 풍부하고 섬세한 구성에 매혹되는데 <제로의 초점>이 그 성격을 십분 잘 살리고 있었다.

그 전작들은 한번도 접해본 적이 없는데 <제로의 초점>만으로도 왜 일본에서 각광받는지 알 수 있는지 알게하는데 충분하다.

 

미미여사의 작품을 통해서도 일본의 사회파 소설에 녹아있는 관계의 설정이나 심리묘사에 따른 구성에 감탄한 적이 있는데 그 부피가 주는 파워의 이미지가 아직도 대단해서 일까?

모방범이나 화차같은 스케일은 없어 큰 감화는 없었던건 사실이다.

하지만 내용을 이끌어가는 면에서 이슈를 환기시는 면에서는 역시 거장다웠다.

어쩌면 아무리 사회파 추리물이라해도 너무 긴장감이 약한건 아닌가 싶을 정도로 단조롭게 느껴지는 흐름이었지만 내용이 마무리 되어 갈 수록 사건 자체 보다는 그 시대를 이해하려는 막연한 감정이 생겨나기 때문에 마쓰모토 세이초가 자신의 문학적 역량을 뽐내기 보다 시대적 상황과 사람에 대한 이해에 큰 초점을 맞췄음을 알게 됐다.

문학적 소양을 뽐내 흥미유발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작품을 통해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상태를 넘어 그 아픔을 이해하는데까지 신경쓰고 있는 모습에 왜 미야베 미유키가 문학의 아버지라고 했는지 알 것 같더라.

그의 능력이 문학계의 위치를 상징하기도 하지만 인간에 대한 시선에서 부성이 느껴졌다.

민족주의에서 기인하는 것인지 전쟁 자체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에서 기인하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그가 그리는 캐릭터들은 주어진 상황을 견뎌야 하는 일반인들이라는 점에서 국경과 시대적 상황에 상관없이 측은지심을 유발한다.

 

뉴스는 개인의 존엄성이 훼손되었을 때 벌어지는 각종 이슈들을 보도하여 우리에게 시시각각 주의해야 할 태도 등을 환기 시키는데 스스로의 태도에 배려가 있다해도 상대가 불편한 처지라면 그 마저도 효력이 없는건가싶어 씁쓸하다.

한편으론 '그런 이유로 왜 마음의 족쇄를 늘이나..'싶다가도 사소한 판단이라도 흔들리는 인간이기에 충분히 그럴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 안타깝다.

상황을 개인의 시선으로 왜곡하지말고 진심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줄 아는 융통성과

상대의 상처를 보듬어줘야하는 사람이 보여주는 노력만큼 상처를 입은 사람의 개방성 역시 필요하다.

 

시대적 상황이 가져 온 많은 사람들의 다양한 아픔이 한데 녹아 데이코의 눈을 따라 흘러가는 <제로의 초점>.

이미 일본에선 영화로 제작되었고 히로스에 료코가 주연이라는데 그 조용하지만 약하지 않고 침착한 데이코와 잘 어울려서 포스터만 보고도 영상이 그려지는 기분이었다.

강렬한 흐름은 아니지만 조근조근한 나레이션을 연상시키는 소설이라 작품의 분위기를 잘 살려줄 듯.

한번쯤 사람에 대한 내 태도를 생각하게 하는 소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