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의 승리 - 도시는 어떻게 인간을 더 풍요롭고 더 행복하게 만들었나?
에드워드 글레이저 지음, 이진원 옮김 / 해냄 / 2011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흔히 도시라고하면 빌딩숲이나 살풍경한 콘크리트 구조물을 떠올리기 쉽다.

그만큼 우리에게 도시란 실제로 국토대비 가장 많은 인구가 활동하는 곳이지만 가장 인간의 향취를 기대하기 힘든 공간으로 인식된다.

경제적, 문화적 효율성을 극대화 시켜준데 일등공신이란건 인정하지만 환경파괴와 비인간적, 퇴폐문화 등에 대해 거론할 때 더 도시의 존재를 부각시키게되어 마치 탈도시화가 자연친화적이고 휴머니즘적 성격을 불러올 수 있을 것 처럼 보여지지만 과연 그럴까?

 

경제성장을 이루고 유지 혹은 도약의 시기를 맞은 지금 <도시의 승리>는 행정적 비전을 현실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기존에 틀에 박힌 도시에 대한 잘못된 편견과 인식들을 객관적인 사료들로 비교, 분석해가며 지금의 도시를 탈피하는 것이 아니라 도시의 생산적이고 효율성에 초점을 맞춰 성숙한 인프라를 구축할 것을 조망할 수 있다.

 

경제가 안정화되고 선진국으로 가는 국가일 수록 윤리에 관심이 높아지며 의무와 책임의식을 가지고 소비활동과 생활을 개선하고 봉사도 선도하는 유형들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에 있다.

친환경적이고 소통을 추구하는 이들 그룹이 초기에는 그 수가 적어 교외로 빠지며 친환경적인 삶을 추구하던 방식이 높았다면 지금은 그 수가 빈번해져 현재의 도시에서 친환경을 추구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홍보한다.

특히 인적네트워크가 활발한 도시에서 그 속도는 더 빠르기에 아이러니하게도 우리가 생각하던 고정관념과는 다르게 도시에서의 친환경정책에 대한 관심과 호응이 높아지고 있다.

 

아직 우리나라는 그리 보편적이진 않지만 현재의 경제와 문화,사회적 발전에 기인해 잠재적 호응도를 생각해본다면 도시가 가진 윤리의식에 기반한 친환경정책은 행정적으로 방향만 잘 설정해준다면 순항할 궤도에 있다고 본다.

격변하는 시대에 적응하느라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곪은 곳이 많다고 지금의 도시가 쇠퇴하기엔 잠재적 효율성을 무시할 수 없다.

또한 단점들에 대한 절망보다는 그 단점들을 제대로 직시할 수 있는 상황을 다행스럽게여겨 도시정책을 보완 개선할 수 있는데 적극활용할 수 있다는데 안도하고 나아갈 방법을 모색하여 방안에 대한 창조성을 발달시킨다면 지금 도시가 가진 친환경적, 인도적 발전가능성은 무한하다는 상상을 하니 벌써 가슴이 벅차다.

 

위험하고 더럽고 혼잡한 시스템이라는 구조도 결국 인간이 주축이되어 이루어지고 있는 도시.

에드워드 글레이저는 도시의 단점을 비판하는데 주목하지 않고, 도시의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기능에 초점을 맞춰 위성도시, 지방과의 교류에 정책적인 성숙함을 부여할 수 있도록 방향까지 제시해주고 있어 행정관계자 뿐만 아니라 도시의 주체인 우리 모두가 읽어야 할 필요가 있다.

정부가 앞장서서 도시를 좀 더 성숙하고 친환경적으로 발전시키려해도 그 주체가 행정의 혁신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발전이 더딜뿐만 아니라 왜곡해서 흘러갈 여지가 크기 때문이다.

습관적으로 독서에 불편을 느끼는 사람들도 많기 때문에 <도시의 승리>가 영상물로 제작되어 공중파로 방송이 된다면 효과적일 것 같다. 공중파 3사 중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춤하여 도시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밝은 전망을 제시해줬으면 싶다.

 

원체 긍정적인 마음이 커서 도시의 미래를 지나치게 밝게만 전망하는 편이 없지는 않겠지만 어차피 지속가능하게 유지해야하는 도시라면 밝은 전망을 세우고 노력하는 편이 낫다고 생각한다.

포기보다 기대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는 기쁨에 도취되어 노력의 필요성을 충분히 느끼는 것은 나 뿐만이 아닐 것이다.

행정관계자, 도시의 주체인 우리들이 <도시의 승리>에서 원하는 답을 구하는 이상으로 창조적 마인드로 시너지 효과를 보길 기대해본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써니람다 2011-08-06 12: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읽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