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중국을 말하다 - 위기론과 불패론 사이에서
랑셴핑 지음, 차혜정 옮김 / 한빛비즈 / 2011년 5월
평점 :
절판


아무리 거품이 걷혀졌다고는해도 대륙면적과 인력자체를 무시할 수 없는만큼 중국에 대한 관심은 뜨겁다.

그에 따라 관련서적들도 많아 서점에 들어서면 대체 어떤책을 손에 들어야 정보를 효율적으로 습득할 수 있을지 고민되는게 사실인데 중국의 경제학자로 유명한 '랑셴핑'은 그 이름만으로도 <새로운 중국을 말하다>에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중국 뿐만이 아니라 아시아의 청사진을 함께 그려볼 수 있을정도로 세계적인 관점으로 경제에 대해 설명하는 부분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있어 경제, 경영등 시사에 어두운 내게 일차적으로 수월함을 얻을 수 있게 했다. 어느 나라든 떼려야 뗄 수 없는 미국 경제의 흐름과 미국과 그에 관련된 금융, 기업들이 펼치는 횡포에 피해를 입는 사례에서는 우리도 비슷한 입장이기에 중국과 미국의 경제적 구도와 함께 우리의 청사진을 그려볼 수 있다.

중국의 경제에 대한 위기와 그 대응에 대한 조언이 깃든 책이지만 전체적으로 세계경제에 대한 흐름이나 사회적 이슈에 따른 경제흐름을 다루고있어 경제,경영에 대한 기초지식이 부실한 사람들에게 탄탄한 초석이 되어줄 것이다. 

 

중국인의 입장에서 서술하다보니 아무래도 바램이 들어간 희망적인 청사진을 그릴 수 밖에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자는 되도록 냉담한 시선에서 정리하고자 애쓴 흔적이 보여 오히려 경제에대한 애국심깊은 중화사상이 느껴졌다.

직업적인 의식으로 경제를 책상위에서만 고민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제 경제상황에 대한 노출에 무방비한 서민들의 관점에서 서술되어있다. 중국의 경제를 염려하는 마음이 말 뿐이 아니라는 것이 <새로운 중국을 말하다>에 고스란히 녹아있다.

덕분에 경제라는 것이 아무리 수의 장난같고 공포를 불러오거나 쉽게 접하기 어렵기도하고 피하기도 하고싶은 주제이지만 결국 주체는 사람이라는 사실을 환기하게 된다. 

 

중국이 커지는데 대해 경계하는 나라는 한둘이 아니지만 바로 옆에서 그 영향력을 강하게 받는 우리로서는 그 관심이 심할 수 밖에 없다. 어린 시절부터 '중국'이 떠오른다며 무시할 수 없는 나라라며 경제가 자율성만 지니게되면 그 폭발력이 대단할 것이라는 관망에 늘 중국어를 공부해야한다는 소리를 지겹도록 들었을 정도다.

 

그로부터 훨씬 많은 시간이 흐른 지금 중국은 과연 정점을 찍었을까?

중국이 위기를 맞았다며 다음은 영월드에 주목할 차례라는 미국의 견해가 담긴 <영월드 라이징>에서만 보자면 확실히 중국은 이미 지는별같이 느껴지지만 사람이란 늘 한결같지않고 발전가능성이 있는 만큼 중국에 대한 미래는 함부로 점칠 수 없다. 꼭 밝은 미래가 아니라해도 그들이 가진 자원만하더래도 앞으로의 미래도 유지하는 그 이상일 것이라 생각한다. 하물며 급진적인 경제화로 교육 또한 활성화 된 지금 그들의식 개선가능성을 살펴보자면 결코 어두운 청사진은 그려지지않는다.

 

사실 나는 중국이 두려웠을 정도로 그 성장가능성을 크게 생각했다.

왠지 우리의 경쟁력을 빼앗기고 압박해 올 것만 같았기 때문에 중국의 성장에 편한 마음으로만 있을 수는 없었지만 피할 수 없다면 즐기랬다고 그들이 성장하는만큼 경쟁구도에 위기의식을 갖고 한계없는 도약을 꿈꾸게 되었다.

물론 이 또한 나의 바램이 담긴 청사진이지만 상상만으로도 즐겁다면 그 목표를 위해 노력해 볼 필요는 있지않을까?

중국 뿐만이 아니라 위기를 맞은 우리나라 역시 경쟁관계로서 협력하여 서로 발전할 수 있는 관계를 도모하여 지금까지 경제적 정치적 우위에 있던 미국에 속수무책으로 휘둘리기만하는 상황을 타개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어차피 우리나라 국민의 입장에서야 미국이 되었든 중국이 되었든 우리가 받는 압박은 변함없지만 그래도 같은 아시아권이자 이웃나라로서 받는 영향을 생각하면 아무래도 중국의 발전에 손을 들어주고싶다.

경제,경영 모두 사람이 하는 일이고 사람에게 그 한계는 아직 발견되지않은만큼 중국에게 위기란 없다.

단지 한계없는 도약을 위한 디딤돌 역할을 할 뿐이다.

 

지금 중국은 한단계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과도기에 있기 때문에 안팍으로 불안한 시선을 불러일으키지만 량셴핑같은 중화사상깊은 경제학자와 범위가 넓어지는 지식인력, 자본주의의 달콤함에 눈을 뜬 노동력들이있는 한 위기에 대한 대처는 얼마든지 가능할 것이라 생각한다.

더불어 우리나라도 지금까지 보여준 위기에 대처해왔던 경험들에 힘입어 치고 올라오는 영월드들과는 또다른 방식으로 경쟁력을 갖춰 세계적인 움직임에 뒤쳐지지않고 함께 행보할 수 있길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