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인문주의자의 과학책 읽기
최성일 지음 / 연암서가 / 201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이란 우리의 생활에 밀접한 생활학문임에도 불구하고 유아시절부터 학술적으로 여겨지는 바람에 연구가들에게만 친숙한 이질적인 학문이라 여겼었다. 일반인의 수요가 적은만큼 일반독자와 소통을 유발하는 과학서적이 많지 않은게 사실이라 이 늦은 나이에 과학에 대한 흥미를 느꼈다고 하더라도 읽을만한 책이 많지않고 어떤책을 읽어야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을지 몰랐다.

어린시절에 과학에 대한 깊이있는 공부를 못했던 나같은 사람에게 <어느 인문주의자의 과학책 읽기>는 매우 매력적으로 과학의 세계로 유혹하고 있다. 과학서적이지만 인문학적 소양이 풍부한 저자의 서평들이 모여있는데 단순한 견해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고전에서부터 과학에 대한 벽에 문을 만들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

 

같은 책을 읽어도 받아들이는 사람에 따라 의미가 많이 달라진다.

그런면에서 독서모임이 가지는 의미는 단순히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소통 그 이상을 불러온다는데있다.

회원들간의 교류로 인해 다른 취향에 대한 접근도 쉬워질 뿐만 아니라 읽지못한 책이라해도 추천자의 견해가 덧붙인 서평으로 책에 대한 기본윤곽을 전달받을 수 있고 이미 읽은 책이라해도 그 도서가 주는 다른 의미를 교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분명 서평만을 모아놓은 책이라 본문의 인용문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 저자의 입장을 좀 더 듣고싶은 나에겐 안타깝긴 하지만 그가 바라보는 과학서적에 대한 화술을 들을 수가 있어서 선배의 조언을 듣는 기분이 들어 편안하게 읽을 수 있었다.

문학적인 소양이 돋보인다는 것도 과학책을 안내하고 있는 서적으로 보기드문 매력을 풍긴다. 다만 그의 생각을 더 듣고싶은데 본문의 정확성을 떨어뜨리는데대한 염려 때문인지 지나침이 없는 부분이 살짝 서운했을 정도다. 

 

과학이란 학문도 분명 인간이 관여하고 있고 한가지 주제에 수많은 에피소드들이 있는데 워낙 정확성을 요구하는 학문이란 이미지가 강해서인지 인간적인 냄새는 거의 배제되어있는 편이 많다. 그렇게 출판되는 일이 계속 이어지다보니 과학에 관심이 있거나 연구가들이 아니고서야 과학서적을 찾는 사람이 거의 없었지만 세상이 많이 좋아져서 아이들의 과학교육증진을 위한 움직임이 활성화된 덕을 본 것 같아 기쁘다. (가끔 아이들이 읽는 교육관련 서적들을 보면 어찌나 재밌고 그게 부러운지 아직도 나의 철없음을 도서관에서 늘 증명하고있는 중이다.)

 

인문학적책은 말할 것도 없이 많이 접했을 저자가 과학책을 접하면서 어떤 생각을 했는지 어떤 느낌을 받았는지 엿볼 수 있는 기회는 드물다. 일부러 동호회를 통해 듣는 방법밖에 몰랐던 나에겐 과학에 대한 이해를 위한 서적을 고르기 위해 좋은 안내자를 만났다.

과학에의 깊이를 요하는 사람들에게는 그저 인문학자의 수필에 지나지않겠지만 과학에 대한 접근이 어려운 것은 나와 같은 일반인들에게 권해주고싶은 과학서적 안내지도인 셈이니 주변사람들에게 빌려주고싶은 책 중에 하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