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의 사생활 - 우리 집 개는 무슨 생각을 할까?
알렉산드라 호로비츠 지음, 구세희 외 옮김 / 21세기북스 / 2011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난 짐승보다는 식물이 좋고, 가축 중에서도 특정하게 개를 좋아하거나 하는건 아니지만 짐승들의 언어에는 관심이 간다.

어릴 때 부터 '지금 이 행동은 짐승의 이런 메세지'라는 얘기들을 당당히 하는 애견인이나 사육사들을 보면 '과연 그런걸까?'라는 의문이 들곤 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짐승들의 표정으로 느낄 수 있는 부분은 한계가 있고 모든 것은 행동으로 이해할 수 밖에 없는데 어쩜 그렇게 확신할 수 있는지 그건 인간은 영장류 중 우수하다는데서 오는 오만함은 아닌가하고 말이다.

 

같은 언어와 문화를 나누는 남자와 여자도 대화를 나누는데 있어 많이 다르며 수많은 오해를 불러오는데 하물며 개와 인간이 소통을 한다는 것 자체가 어려운 것은 당연하며 지금까지 알려진 학설을 너무 당연시하게 받아들이지말고 새로운 연구성과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다.

개의 입장에서 생각해본다고 하면 말도 안 통하는데 일단 귀속된 '을'의 입장에서 나름 사랑해준다고 하는 인간의 몇몇 무지한 행동들이 얼마나 귀찮고 짜증스러웠을까를 생각하면 사랑받는 개의 피곤함을 느끼게 된다.

 

과연 우리는 우리가 가장 잘 알고있다고 생각하는 짐승 중 개의 특성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접근하며 배려하고 있을까?

우리가 배려라고 생각하며 돌봐준 일들이 그들에게 배려로 전해질 수 있을까?

좀 더 효과적인 사랑을 나누기 위해서는 서로를 잘 알아야함이 분명하다.

 

가축 중에서도 개는 우리에게 반려견이라 불리며 다른 가축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사랑을 받아왔다.

저자는 스스로도 애견인이며 키우고있는 '펌프'라는 애정을 듬뿍 담아 키우는 개도 있으며, 개를 키우면서 자연스럽게 그 관심으로 연구 자체에 애정을 가지고 진행시켜왔으니 꽤 신빙성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지금까지 알려진 학술적인 내용이나 개의 행동에 대한 특성에 대해 저자는 상당부분 오류적인 부분을 바로잡아주고 있기 때문에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 잘못 알았던 내용들을 바로잡아지는 것 같다.

아마 스스로 애견인이라 자부하며 생각했던 사람들은 많은 사고의 전환의 동기가 될 텐데 그동안의 상식들은 아마 인간이 인간적인 입장에서 개를 바라본 탓에 생긴 오류들일 것이다.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배려란 내 입장에서가 아닌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했을 때 진정한 효과를 내듯이, 우리도 우리의 입장에서 쾌적함이나 안전함을 인지하는 정도를 판단하는게 아니라 실제적인 개의 행동연구 결과 등을 꾸준히 공부하여 개의 입장에서 개의 특성에 맞춰 생각하고 배려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듯 싶다.

비단 개 뿐만이 아니라 사육되어지는 다른 가축 또는 짐승들에 대해서도 꾸준한 연구가 이뤄져 그들을 보호하고 배려해 줄 수 있을 때 진정으로 사랑해줄 수 있을 것이다.

 

애견인들에게는 '아...우리 개가 이럴 때는 이렇게 배려 해 주어야겠구나.'하는 배려해 줄 수 있는 행동의 폭을 넓혀주는데 도움이 많이 될 책이다.

뿐만 아니라 좀 더 넓게 생각하면 다른 짐승들에 대한 배려에 대해 생각 해 보게하며, 다른 개체의 의사소통 뿐만 아니라 사람과 사람 사이의 의사소통에 있어서도 '관계'함에 있어 어떤 태도로 임해야할지 다시 생각 해 보게하는 책이었다.

 

당신은 당신의 반려견을 얼마나 사랑하고 계세요?

그 눈높이가 제대로 개의 위주로 흘러가고는 있나요?

이 책을 읽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질문이 던져진다.

 

앞으로도 개의 행동양상에 대해서 우리는 끊임없이 궁금하고 새로운 결과들이 도출되겠지...

지금의 상식도 전복이 되는 순간이 오겠지만 중요한건 상식과 상관없이 개와 눈을 맞추며 그래도 사랑하고 있다는 마음을 전하는게 가장 효과적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이런 도서의 힘을 빌어 배려해주려는 노력은 필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