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를 빌려드립니다 - 백수 아빠 태만의 개과천선 프로젝트
홍부용 지음 / 문화구창작동 / 201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아빠대여 프로젝트?

아빠를 빌려준다는 제목에 과연 어떤 전개와 표현이 기다리고있을 것인지 궁금했다.

 

예나 지금이나 가정 내에서 아빠와의 소통이 원할한 집은 그렇게 많지않다.

가풍이 많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다정다감하게 자녀와의 소통을 이끄는 아빠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가정에서 아빠의 역할은 딱 수입원으로만 그치는 것 같다.

 

"내가 돈버는 기계도 아니고..."

술 마시면서 종종 가계를 책임지는 사람들의 푸념으로 자주 나오는 말인데,

말은 가족들이 본인을 수입원으로만 생각한다고 서운해 하면서 정작 당사자는 '그.렇.기.때.문.에' 수입원 외의 역할에 대해선 수행의무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사람은 한 역할에 대해 여러가지 수행의무가 따른다.

아빠는 가장으로서 엄마와 의논하에 수입에 대한 책임을 지면서 자녀의 교육을 위해 항상 가족간에 소통이 원활하도록 이끌고 그 중심에서 화합을 이끌어내는 역할도 있다는 것을 늘 숙지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하지만 대부분은 돈만 벌어오면 할 일 다 했다는 듯, 감지덕지 하라는 듯 엄마를 무시하는 가장들이 태반이다.

 

물론 태만처럼 집안 일은 나몰라라 하면서 백수이기까지한 대책없는 사람보다는 낫다고 말 할 수도 있겠지만 오십보백보다.

돈 없이 살 수야 없겠지만 그렇다고 돈만 있다고 '가정'이 완벽할 순 없는 것이다.

자녀교육역시 부모 중 어느 한 사람에게만 책임이 따르는게 아니라 언제나 동반책임이 따르는 것이니까.

 

자격미달이라는 생각에 난 지금도 내가 부모가 되었을 때가 무섭다.

어째서 신은 준비되지 않은 사람들에게 서둘러 부모로서의 자격을 부여하는 것인가..?하는 생각도 많이 했다.

하지만 20대 중반을 거치면서는 여전히 자격은 안되지만 전과같은 부담은 많이 덜었다.

생각해보면 우리 부모님도 나를 키울 때 완벽한 부모상은 아니었지만 최선을 다해 키우려는 마음가짐만은 충분했다.

실질적인 능력보다 그 마음가짐이 더 중요한 것 아닐까?

 

사람은 신이 아니기 때문에 완벽할 수도 없고 누구도 완벽을 요구하지 않는다.

다만 본인의 역할에 대해서 최선을 다해주고자하는 마음으로 책임을 다 한다면 어떤 조직이든(그게 가정이든, 사회든) 태풍이 분다하여도 난파로 끝나려는 것이 아니라,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과정 중 하나가 되는 것이다.

 

스스로도 한심하다 자각하는 태만이지만 아빠대여 프로젝트로 인해 역할을 자각하고 개과천선한다.

백수였다가 뛰어나게 대박사업을 터뜨렸다던가 하는 실질적인 성공은 아니더라도 인성적인 발전으로 개과천선을 이루었다는 것이 이 소설을 칭찬해주고싶은 부분이다.

 

대단한 문학성을 보여주거나 섬세한 묘사, 서정적 표현이 돋보이는 걸작은 아니지만 

유쾌한 전개에 웃으면서 쉽고 편안하게 가족의 의미와 구성원들의 역할에 대해 진지하게 한번 생각 해 보게한다.

각자의 역할에 대해 생각해보게하는 책으로서 목적한 역할에 충실한 책이 아닌가~!

 

오랫만에 마음이 잔잔해지고 무리한 폭소가 아닌 편안한 미소가 지어지는 책이다.

살랑살랑~바람이 부는 좋은 날씨에 편안함 속에 파묻히기에 딱 좋은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