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  Eliolo on twitter



하루키 소설 - 일큐팔사 속 코뮌


일큐팔사에는 코뮌이라는 조직이 나온다. 겉으로는 자연주의적 노동을 하는 종교적인 모습이지만 실체는 집단주의적 모습을 띄는 단체의 모습이다.


코뮌은 12세기에 성립된 프랑스 중세의 주민자치다. 본래 서로 평화를 위해 서약을 한 주민의 공동체인데 서약을 깨트린 사람들은 집을 파괴당하거나 추방되었다.


이 코뮌은 ‘자치제’인데, 자치제라는 걸 주목하고 후에 공산화의 모습을 띄기도 하는데, 공산화는 인터내셔널 운동으로 총 세 번에 걸쳐 일어난다. 그중 제3 인터내셔널 운동을 코민테른이라고 부르는데 국제공산주의 운동이라 한다. 여기 코민테른에서 만든 공산주의 자치구를 소비에트라고 한다.


소비에트에는 소련 소비에트가 있었고 중국 소비에트가 있는데 중국 소비에트는 중국 인민공화국이 되기도 했다. 그럼 이 코민테른을 숙청하고 파괴한 사람은 누구였을까.


바로 스탈린이다.


사진 역사로 보면 여류 보도사진기자였던 마가렛 버크화이트가 히틀러를 피해 크렘린 궁으로 숨어 들어간 스탈린의 초상화를 담는 쾌거를 올린 일이 있었는데 이 스탈린이 국제 사회주의 운동을 철폐시키고 만다.


코민테른파, 국제사회주의파가 누구냐면 IS가 있고, 이 코민테른파의 거두가 트로츠키다. 레온 트로츠키의 피살은 역사적으로 흥미로운 이야긴데(너무 길어 생략하고), 그 코민테른은 젊은이들로부터 각광을 받는다. 혁명은 늘 기존의 틀을 깨버리기를 바라는 젊은 피를 끓어오르게 했다.


국제사회운동에서 파생되었지만 소련의 영향을 받지 않는 자생적인 노동자계급이 생겨났다. 한국으로 보면 한국의 사회주의가 노회찬이었다. 자생적으로 탄생된 계급이었다.


그런데 자생적이지 않고 국제 공산사회주의, 코민테른의 흐름을 그대로 이어받은 피가 있었는데 이 흐름이 종교단체까지 흘러 들어가게 된다. 이런 배경으로 일큐팔사 속 코뮌처럼 자신을 신격화하고 겉으로는 종교의 조직이지만 집단주의적인 모습을 지니게 되었다.


그리고 그 속에서 공기번데기들이 기어 나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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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법 나쁘지 않네”라고 그녀는 말했다. 하지만 그녀는 클래식 음악보다는 오래된 재즈 레코드를 좋아했다. 그것도 오래된 것일수록 더 좋은 모양이었다. 그 나잇대의 여자로서는 약간 특이한 취미다. 특히 좋아하는 건 젊은 시절의 루이 암스트롱이 W. C. 핸디의 블루스를 모아 노래한 레코드였다. 바니 비가드가 클라리넷을 불고, 트러미 영이 트럼본을 분다. 걸프렌드는 그 레코드를 덴고에게 선물했다. 하지만 덴고에게 들려주기 위해서라기보다 오히려 자신이 듣기 위해서였다. - 2권 38페이지


Louis Armstrong - Louis Armstrong Plays W.C. Handy

https://youtu.be/81GKTMB7ao4?si=Ap2SFNmJ4TRYZ7d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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