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에 나온 BTS의 버터플라이의 가사는 서사를 보는 듯했다. 모순의 배위(背違)를 뒤집어서 또 다른 내가 된 나는 나의 육체는 그대로 두고 나비의 몸을 빌려 내가 사랑하는 그 소녀에게 다가가는 이야기가 보였다. 너무 좋다는 말이지.

버터플라이의 서사를 깊이 있게 표현하려고 작사에 참여한 아티스트들이 많았다. 여기에는 랩몬 남준이 외에도 방시혁, 호비, 브라더수 외에도 몇 명이 더 참여를 했다.

이 가사가 이렇게 서사에 가깝게 들리는 이유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부분은 남준이가 하는 랩 파트 부분 때문이다.

심장은 메마른 소리를 내

꿈인지 현실인지 알 수 없네

나의 해변의 카프카여

저기 숲으로 가진 말아줘

내 마음은 아직 너 위에 부서져

조각조각 까맣게 녹아 흘러

내 사랑은 영원한 걸

독서광 남준이는 해변의 카프카를 너무 좋아하고 이 소설을 염두에 두고 버터플라이의 가사를 썼다고 한다.

하루키 팬들이라면 여기 7줄의 랩 가사만 보더라도 서사를 대번에 알 수 있다. 나비는 늘 초현실적인 존재로 표현이 되어 왔다. 웰컴 투 동막골에서도 나비를 따라 들어갔더니 외부 세계와는 단절된 삶을 사는 동막골로 가게 되었다.

나비는 지구상의 생명체 중에 중력을 거스르는 날갯짓을 한다. 일정한 패턴으로 날지 않는다. 마치 바람이 불면 없어져 버릴 것 같은데 그 속에서도 나비는 가고 싶은 곳에는 가고 만다. 나비라는 존재는 이계와 이 세계를 넘나드는 유일무이한 존재일지도 모른다.

해변의 카프카를 보면 15살 다무라는 50살이 넘은 사에키 상에게 나이 따이는 의미가 없는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마치 한 마리의 나비가 되어 어떤 경계를 넘어 15살 사에키를 만난다. 무엇보다 방탄이들이 안무로 이 모든 걸 표현했다는 것이 놀랍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