뜻하지 않는 재미2

아무래도 연탄처럼 시커멓게 태워서 바닷가를 조깅하고 있으면 외국인으로 오인을 받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런 현상은 거의 십 년 전부터 일어나고 있는데 여름에 해운대를 가면 더 그렇다. 파스쿠찌에서 커피를 사려고 줄을 서서 기다리는데 하필 내 차례에서 알바가 영어로 무엇을 주문하시겠습니까 같은 말을 술술 하는 것이 아닌가. 원래 에스프레스를 마시려고 했는데 발음이 구릴까 봐 나도 모르게 입에서 아이스코히가 튀어나왔다. 분명 알바는 나를 홍콩인이나 대만 내지는 베트남 인으로 봤을 텐데 순간 일본어가 튀어나왔다. 젠장.

요즘 휴가라 거의 집 앞 바닷가에서 하루 종일 뒹굴뒹굴하며 책을 읽고 글을 쓰고 하다 보니 온몸이 새까맣게 되었다. 등대 근처를 한 바퀴 달려오다가 등대 주위의 식당가로 오는데 어떤 할아버지가 두 손으로 음료를 받아서 오다가 종이컵 하나를 떨어트렸다. 얼른 주워서 올려드렸는데 나를 슥 훑어보더니 땡큐, 이츠 베리 배리 땡큐 맨~~라고 하는 거였다.

내가 한국을 제외한 동북아시아 인으로 보일 수 있다. 왕왕 겪는 일이라 그럴 수 있다고 본다. 하지만 그때 내 주머니 폰에서는 스피커로 뉴스공장이 나오고 있었다. 노래가 나오는 것도 아니고 온통 한국말로 나불나불 거리고 있었음에도 할아버지는 그렇게 말을 했다.

또 할 수 없이 유아 웰컴, 라고 했는데 할아버지 나를 이끌더니 파라솔에 앉히고는 음료를 사주시려고 했다. 뉴스에 나오는 한국인들은 전부 무서운 사람들뿐인데 모두가 왜 이렇게 친절이 흘러넘쳤다. 그러니까 어제의 그 사람들도 오늘의 이 할아버지도 어떤 누군가와 친밀하게 지내고 싶는 것뿐이지 않았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