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마지막 인터뷰 - 대한민국 제16대 대통령 노무현! <오마이뉴스> 오연호 대표기자와 나눈 3일간 심층 대화
오연호 지음 / 오마이뉴스 / 2009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서거하셨다는 소식을 듣고, 관련 다큐를 보고 마음이 굉장히 답답했다. 난 어떻게 이런 분을 몰라보고 우리 역사에 쉽게 나오기 힘든
국민을 진정으로 사랑하신 큰 인물이, 무엇보다 자신을 사랑하셨던 분이 스스로 목숨을 끊을 때까지 아무것도 몰랐을까?
물론 내가 미리 알아보았더라도 이런 결과가 달라지도록 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었겠지만, 적어도 깨어있고, 그분과 함께 행동하지 못한 것에 가슴이 무너지는 것 같았다.
그래서, 늦은 줄 알았지만, 지금부터라도 그 분을 배우고자 하는 마음에 관련 다큐와 서적을 모두 찾아 보았고, 마지막으로 읽은 책이 이 '노무현, 마지막 인터뷰' 였다. 그 중 이 책이 노무현 대통령의 생각과 진짜 노무현을 가장 잘 알려주고 있었다.
그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건,
내가 정치를 하는 이유 - 정의가 성공하는 사회를 만들자
"지역구도 해소는 나의 필생의 정치 목표입니다"
고 김대중 전 대통령과 함께 남북 관계 개선에 가장 힘쓴 대통령이었다는 점도 마음에 들었다.
이제 나도 행동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다면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일단 그분이 만드는 '사람 사는 세상'에 들어가 보았다. 기쁜 소식이 있었다.
9월 중에 '노무현대통령 추모·기념사업회'가 출범한다고 한다. 그분을 추모하기 위한 기념사업은 물론, 직접 하시고자 했던, 시민운동을 격려하고 지원하기 위한 ‘노무현 시민주권아카데미’, ‘봉하캠프’ 를 시작으로 장기적으로 '노무현 아카데미'를 만들 예정이라고 한다. 이 곳에서 그분의 정치학 강의들을 만날 수 있으리라…
기념사업회가 출범하면 나도 월정액 지원을 통해 행동하고, 온라인 강의가 개설되면 배워나갈 것이다.

이것이 그분을 기억하는 방법일 것이라는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