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셜리 클럽 오늘의 젊은 작가 29
박서련 지음 / 민음사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하는 딸과 아들에게 보내는 독서편지

 

0.

우리나라에 젊은 작가들 중에 뛰어난 사람이 많단다. 실화를 바탕으로 한 <체공녀 강주룡>을 쓴 박서련이라는 분도 그런 분 중에 한 분이란다. 아빠가 읽은 박서련 님의 소설은 장편 <체공녀 강주룡>과 단편 <당신 엄마가 당신보다 잘하는 게임> 두 편밖에는 없지만, 두 편 모두 재미있게 읽어서 박서련 님의 또 다른 책을 알아보다가 알게 된 책이 바로 이번에 읽은 <더 셜리 클럽>이라는 책이란다.

민음사의 오늘의 젊은 작가시리즈에서 나온 책인데, 밝고 가볍게 유쾌하고 사랑스러운 소설이라고 평가할 수 있겠구나. 애틋한 사랑이 담겨 있어서 젊은 시절 생각도 떠오르고, 주무대가 호주여서 신혼 여행도 떠올랐단다. 아빠와 엄마가 신혼 여행으로 호주를 다녀왔거든. 책이 그리 두껍지 않으니 간단하게 줄거리만 이야기해볼게.


1.

소설의 제목 <더 셜리 클럽>은 무슨 의미일까, 싶었는데아주 심플했단다. 이름이 셜리인 사람들의 모임이었어. 셜리라고 하면 우리나라 이름은 아니고 영어 이름이니까 이 클럽은 우리나라에 있는 클럽이 아니고, 호주에 있는 클럽이었단다. 이 소설의 주인공은 한국 이름으로 설희. 영어 이름은 셜리였어. 호주 멜버른에서 워킹 홀리데이로 머무르면서 치즈 공장에서 일도 했어. 우연히 셜리 클럽을 알게 되었는데, 셜리라는 이름이 유행이 지난 이름으로 더 셜리 클럽의 멤버들은 할머니들이 대부분이고, 나이가 어리신 분이라고 해봐야 중년의 아주머니였어. 셜리라는 이름이 유행이 지나간 이름이긴 하지만, 빨간 머리 앤의 중간 이름이 셜리라는 것에 자부심도 갖고들 계셨단다 ㅎㅎ.

설희는 그 모임이 재미있어 보여서, 자신도 이름이 셜리라면서 그 클럽에 가입하고 싶다고 했단다. 동양의 젊은 여성이라 호기심을 가졌지만, 자신의 클럽의 정체성과 맞지 않아 망설였다가 명예회원으로 가입시켜주었단다. 그렇게 더 셜리 클럽에 가입한 이후 설희와 더 셜리 클럽의 멤버인 할머니들이 함께 겪는 여러 가지 에피소드들이 재미있게 펼쳐진단다. 설희가 억울한 누명을 쓰고 치즈 공장에서 해고된 것에도 앞장서서 따져 주는 것도 더 셜리 클럽의 회원이었고, 썸 타고 있던 S라는 남자가 어느 날 갑자기 연락이 끊겨 그 S를 추격하는데 도와주는 것도 더 셜리 클럽 회원이었고, 묵을 곳이 없는 설희에게 묵을 곳을 공짜로 마련해 준 것도 더 셜리 클럽 회원들이었어.

설희가 호주에 잠시 머무르고 있다는 것을 알지만, 더 셜리 클럽 회원들도 설희의 가입은 새롭고 재미있는 일종의 사건으로 생각했을 거야. 그래서 더욱 신나서 설희의 일이라면 발벗고 도와주었던 것이고 말이야. 그래서 소설 내내 밝고 가볍고 유쾌했단다. 책의 겉표지가 분홍색으로 되어 있는데, 책의 내용과 잘 어울리는 디자인이다 싶었단다.

유쾌한 소설 잘 읽었단다. 지난번에 읽은 박서련 님의 소설 <체공녀 강주룡>은 알지 못했던 강주룡이라는 멋진 여성을 소개해 주어 좋았고, 이번에 읽은 <더 셜리 클럽>은 기분을 좋게 해 주어 좋았단다. 박서련 님의 다른 작품들도 기대가 되는구나.


PS:

책의 첫 문장: 발바닥에서부터 시작해 볼까요.

책의 끝 문장: 하나, .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ini74 2022-04-01 14:5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재미있겠어요. 셜리하면 전 셜리템플이 떠오르네요 ㅎㅎ 셜리 할머니들 귀여우실거 같아요 ~

bookholic 2022-04-01 22:35   좋아요 1 | URL
셜리 템플이 누군지 몰라서 검색해 봤어요..^^
네, 이 소설에 귀여분 셜리 할머니들이 많이 나와요~~
즐겨운 주말 되시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