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과 싸우지 말고 친구가 돼라 - 前 서울대 병원장 한만청 박사의 유쾌한 암 치료론, 개정증보판
한만청 지음 / 시그니처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변의 지인들이 암으로 고통을 받는 현실속에서 암이란 남의 얘기가 아니라 곧 나의 얘기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책 제목이 조금 특이해서 눈길이 갔다,

몇해전 모 드라마에서 암에걸린 배우가 내뱉던 말과 같았다 그때 드라마를 쓴 작가가 하도 기이한 행동을 자주 하던 자가라서 이 말이 희화화 되서 회자 돼었던 생각이 난다

암과 친구가 된다는 말은 과연 어떤 말일까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지은이 한만청님은 본인이 직접 암을 이겨낸 장본인이시다, 거기에 대한민국 최고의 병원인 서울대 병원장을 지내신 분이시니 이 책은 읽기도 전에 먼저 신뢰감이 생기게 되었다, 어떻게 암과 타협하여서 암을 이겨내고 생존하실수 있었던 것인가? 하나하나 허투로 듣지않고 꼭꼭 새겨 듣게 되었다

작가의 식생활 원칙에 먼저 눈이 갔다,

첫째 신선하지 않으면 먹지 않는다

둘째 인스턴트 음식을 먹지 않는다

셋째 짜게 먹지 않는다

누구나 알고 있고 너무도 쉬운 말이다, 암을 이기는 식단이 이렇게 간단하 것잉였다니,,,,,! 

암에 걸리면 무슨무슨 버섯이 좋고 무슨 약초가 좋고 말들을 많다, 생물과 고기를 먹어선 안돼고 무엇을 먹어야하고 암환자에게 족보처럼 내려오는 여러가지 설들이 있다, 작가도 암에 걸리고 난뒤 배우자의 처방? 에 따라 여러가지 음식을 접했지만 작가가 주장하는 것은 단호하다, 모든 암에 관한 이런저런 음식에 주력하기 보다는 골고루 섭취하라는것이다, 영양의 균형이 깨져서 치료의 어려움을 주면 안되고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즐겁게 섭취하라는것이 이론이다,

작가가 이야기하는것은 치료자를 신중히 결정하고 의사의 말에 경청하며 자신의 병에대해서 의사와 아주 긴밀하게 협조하고 의사의 치료에 따르라는 것이다,

암에 걸리면 어쩌나 하는 두려움에 항상 건강 염려증이 생길것 같았는데 이책을 읽으며 암에 걸리더라도 낙심하지 말고 암을 잘 다스리면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깊은 낙심도 허황된 검증되지 않는 치료요법에 현혹되지도 말고 정도를 지키며 살아가는 것이 암과 싸우지 않고 친구가 되는 길임을 생각하게 되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장소] 2017-03-15 18: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때론 곧고 쉬운 길이 가장 어렵죠. 실천하자면 늘 신경도 써야하고 .. ㅎㅎㅎ 잘 듣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