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아팠다 - 위인들의 질환은 세계를 어떻게 바꾸었나
이찬휘.허두영.강지희 지음 / 들녘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은 위인들의 위인전을 읽으며 자라났다

위인들의 업적이나 그들의 탄생과 자라온 환경 특별한 교육방법등에 대한 여러 좋은 이야기로 가득찬 그들의 세상은

환희로 빛난 아름다운 세상 같이 보였다

위인들에게 병이 있었다는것은 상상해 본 적이 없었다

그들은 항상 완벽했고 그들이 남긴 유산은 위대했기 때문이다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아팠다

라는 제목 부터 신선하게 다가 왔다

모든 인간은 나약한 존재 이기에 그들에게도 사람들이 모르는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었을것이다

그중에서 그들의 몸에 존재하는 병들은 그들을 어떻게 지배하고 바꾸어 놓았는지 궁금증을 유발하는

소재의 책이였다

많은 위인들이 이렇게 많은 병의 고통속에 살고 있었다는 사실이 맨처음 놀라움으로 다가왔다

누구나 조금씩은 아픈것은 사실이지만 많은 위인들이 중대한 질병을 가지고 삶을 살아내었다는것을 알수 있었다

먼저 대중 스타 마이클 잭슨의 삶이 눈이 띄었다

화려한 스타중에 스타에게 이렇게 아픈 어린시절이 있었고 그가 백인이 되고 싶어서 점점 얼굴을 하얗게 만드는 성형중독에 빠진줄로만 알았는데 더 아픈 백반증이라는 병을 앓고 있었다는 사살이 충격이였다

드리고 그의 오똑한 코에서 슬픈 현실이 있었다는것에 마음이 아팠다

그의 삶이 약물로 마무리 될수 밖에 없었던것에 그이 스타로서의 삶이 일조한것이기에 어떤 현실을 원망해야 할지 잘 판단이 서질 않았다

많은 위대한 업적을 남긴 위인들에게 그들의 삶을 자지우지하는 병마는 그들의 삶은 단축시키기도 하였고

그런 병과 함께 살았기에 섬세한 업적이 표현되기도 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영양실조로 죽은 신여성 나혜석의 삶에서 관습의 영양분을 끊어 버린 여성이 짊어질 병이 영양실조로 왔다는것에 그녀는 삶으로 세상에 자신의 신념을 알렸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발진티부스로 죽은 안네 프랑크의 죽음을 읽으면서 그녀의 삶을 전염병으로 마무리 할수 밖에 없었던 그 당시의 상황에 가슴이 아팠다

이책을 여러 모로 재미와 교훈을 주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