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양품 문방구
GB 편집부 지음, 박제이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6월
평점 :
품절


학창시절부터 문구를 좋아하기는 했지만 사실 무인양품은 관심이 있던 브랜드는 아니었다. 너무 저렴한 물건들을 판다는 생각 때문이었다. 물건의 수요가 많은 요즘에는 원하는 물건을 쉽게 찾아 볼 수 있기에 가격만 보고 물건을 사다가 낭패를 경험한 적이 많아서 가격이 저렴한 것을 사서 고생하느니 값을 더 치루더라도 검증된 것을 사자는 주의였기 때문이다

그런데 무인양품 문방구 책을 보니 무인양품에서는 그 가격 값 한다라는 말이 틀린 말이 되어버렸다.

문구 덕후들에게 단연 눈에 띄는 내용의 책이다

작은 문구에도 숨어있는 다양한 노력들을 엿보는 재미가 솔솔하다

그래서 문구에 더욱 애착이 가게 되는 내용이여서 흥미롭다

고작 50엔짜리 한국 돈 500원정도의 아크릴 자를 만들기 위해 서체와 눈금이 시작하는 위치, 내구성을 위한 최소한의두께, 왼손잡이를 배려한 눈금과 눈금이 잘 보이게 하기 위해 경사부분을 조절하기까지 소비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받아드리고 검토하고 연구해서 디테일하게 신경 쓴다는 것이 신기했다. 무인양품이 생긴 1980년부터 꾸준히 사랑받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 같다.

이 책의 case1에서 두 장 마다 한 제품씩 소개해주는 총 20가지의 문구들에는 이러한 이야기들이 담겨있다. ‘종이가 울지 않는 물풀이나 북 마크 씰 5종 세트같이 다른 곳에서는 본적 없는 문구들도 볼 수 있는데 그렇게 소개받은 문구들을 직접 오랫동안 사용해온 11명의 일명 무지러사람들과 무인양품 직원들의 문구들 까지 구경할 수 있으면서 사용 팁까지도 얻을 수 있다.

책의 중반부를 넘어가면서는 수납을 위한 물건까지도 소개하는데 살면서 문구는 없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 자연스럽게 떠올랐다. 그리고 평생을 사용하게 될 문구를 디테일하게 만드는 개발 과정과 범상치 않은 제품의 네이밍(무인양품의 커터 칼 풀 네임은 왼손잡이도 사용하기 편리한 커터 칼이다), 제품에 로고조차 넣지 않는 디자인, 소재와 서비스까지 엿볼 수 있어서 문구 덕후 라면 재미있게 읽히는 책인 것 같다.

이 책은 문구에 대해서 더 애정을 갖게 하고 새롭게 보는 눈을 뜨게 해주는 책이였다

가볍에 읽을수 있으며 흥미로운 책이였다

이책을 읽고 나니 더욱 문구에 애정을 가지게 되었다

당장 무인양품점으로 달려가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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