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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레이브야드 북
닐 게이먼 지음, 나중길 옮김, 데이브 매킨 그림 / 노블마인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Graveyard, "묘지?!"
묘지책? 묘지라는 어두운색 단어와 다른 핑크빛 하드커버,,,
손에 잡은 <그레이브야드북>에 대한 첫 인상은 언발란스 그 자체였다.
문학이라는 카테고리가 주는 자유로움 때문일까, 예상치 못한 이야기들이 펼쳐질 것 같은 호기심과 기대감으로 나는 한껏 부풀었다.
'활동하는 심장의 산물인 인간의 삶'의 기준으로 봤을 경우,'묘지'란 삶과 죽음의 경계선이 된다. 심장이 활동을 멈추고 인간으로서의 기능이 불가능 하게 되면, 묘지라는 곳에 묻히게 되므로,,, 하지만, 주인공 노바디 오언스는 갓난 아기 시절, 즉 삶을 막 시작하는 단계에 '묘지'에 들어가게 된다. 생의 시작인 그와 생의 마감인 묘지. 이렇게 또 한번 <그레이브야드북>은 언발란스함을 선사한다.
어떤 사건에 의해 묘지에 들어오게 된 보드. 그곳에서 보드의 삶의 1막이 열린다. 산 사람이지만 묘지의 영혼들과 함께 하는 생활을 시작한다. 오언스 부부의 아들로 사랑을 받으며, 다양한 삶을 살았던 자들로부터 역사를 배우고, 묘지를 놀이터 삼으며 성장해 간다. 오언스 부부의 아기로, 사일러스의 가르침을 받는 아이로, 스칼릿을 좋아하게 되는 청소년으로, 그리고 자신을 스스로 지킬 줄 아는 청년이 되어간다.
생의 장소에서 살아있는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는 일반아이들과 달리 죽은 사람들과 죽음의 장소에서 살아간 보드는 생의 곳으로 나아가고 싶은 욕구를 참을 길이 없다. 그렇게해서 선택하게 된 곳이 학교! 하지만 보드가 자라는 동안 그가 알지 못했던 사실이 하나 있다. 보드는 어릴 적 어떤 자에게 의문의 죽음을 당할뻔 했다는 것. 또 그 자에 의해 보드의 가족이 모두 몰살됐다는 것. 묘지에서 삶의 장소로 나온 보드는 그 자의 추격을 다시 받게 된다.
쫓고쫓기는 추격전 사이에 벌어지는 진실. 보드가 왜 죽음을 당해야 했는지. 그들이 그를 왜 좇는 건지. 사일러스 아저씨는 무엇때문에 떠나고 돌아옴을 반복했는지. 하나, 둘 진실이 밝혀지며 보드는 또 다른 자신을 깨닭아간다. 자신의 뿌리를 알고, 자신의 존재를 인식하게 되며, 그는 성장통을 겪게해준 묘지를 벗어난다. 이렇게 보드의 삶에 2막이 열린 것이다.
불교의 윤회설은 삶은 항상 순환한다고 한다. 죽음이 곧 시작이고, 시작이 곧 죽음이라는 것이며, 우리의 현세는 내세에 영향을 주는 또 다른 출발이라는 것이다. 보드 역시 윤회설을 입증하듯 죽음의 묘지에서 생으로의 삶의 실마리를 얻어 새로 시작하게 된다. 마치, 우리네 현실이 묘지이고, 마음먹음에 따라 달라지는 삶이 우리네 삶이라는걸 말하고 싶은 듯이. 그렇다. 우리도 어쩌면 노바디 오언스 - 보드 - 처럼 묘지에 살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그렇게 나쁘지만은 않은 묘지생활. 배울것도 할것도 해야할것도 많다. 나를 아껴주는 가족도 있고, 가르쳐주는 선생님도, 친구도 있다. 하지만 항상 2% 부족하다. 그러다가 내 삶의 의미를 찾아나선다. 나는 누구일까? 어디서 왔을까? 진정 바라는게 뭘까? 그런 자아성찰의 시간 후 우리는 또 다른 삶을 시작한다. 보드가 묘지를 벗어난 것처럼,,, 하지만 그 끝은 정해져 있지 않다. 우리가 마음을 먹을때마다, 또 새로운 다음 '3막'을 또 다시 시작할 수 있으니까.
문학상이라는 타이틀이 왜 이 소설에 붙었는지 알것 같다.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묘지에 대해 마녀, 구울, 화산 등으로 묘사하여 풍부하게 표현해내고, 보드가 삶을 다시 시작하듯 우리의 모습을 다시금 되돌아보게 한다. 닐 게이먼이라는 저자의 삶을 나타내는 방식이 참으로 심플하면서도 웅장하지 않을 수 없다. 어떤 CF처럼, '꿈과 희망의 나라로~'가고 싶은 사람이면 한번쯤 손에 집어야 할 책이다. 우리도 보드처럼 지금 묘지에 있는지도 모를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