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버스
존 고든 지음, 유영만.이수경 옮김 / 쌤앤파커스 / 200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직장인'이라는 신분을 갖게된지 1년반. 목표를 잃은듯한 방황, 나이에 대한 불안, 직업에 대한 불신, 직장에 대한 실망 등 각종 부정영양제로 인해 피폐해지고 있던 내게 자그마한 불씨를 던지는 책을 만났다. 한 권이라도 책을 더 접하겠다는 야무진 생각에 신청한 사내 교육을 통해 받아 든 [에너지버스]. 잔잔하게 조언하는 조이의 목소리를 듣다보면 마음이 편안해진다.
 

  존 고든은 행복한 인생을 위해 10가지 룰을 알려준다.

1. 당신 버스의 운전사는 당신 자신이다.

- 그 어떤 말보다 사람들이 자각해야 하는 말이다. 하지만 '세상'이라는 곳에 있다 보면, 나도 모르게 타인에게 운전대를 맡겨버리는 어리석음을 범할 때가 있다. 그리곤, 현실을 직시하며 화들짝 놀라곤 하는,,,

2. 당신의 버스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끄는 것은 열망, 비전, 그리고 집중이다.

-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꿈'이라는 요소라고 했다. 그 요소를 위해 한걸음 한걸음 내딛게 하는 것이 바로 열망, 비전, 집중이다.

3. 당신의 버스를 긍정에너지라는 연료로 가득 채워라.

- 아무리 꿈이 있다고 한들, 그것을 이루고자 하는 의지가 없다면 있으나 마나 할 것이다. 의지! 바로 그것! 그것도 자동차를 잘 돌아가게 하는 고급휘발유 여야 한다. 바로 긍정의 에너지! 될수 있다는 자신감! 나를 믿는 자신감! 자신감!

4. 당신의 버스에 사람들을 초대하라, 그리고 당신의 비전에 동참시켜라.

- 원하는 바가 있으면 주변 사람들에게 그 사실을 말하고 다니라고 한다. 바로 '말'이라는 도구를 통해 자신을 자각 시키고, 주변인들로 하여금 '그렇게 될 수 있는 사람'으로 인식하게 하는 역할을 시킬 수 있다.

5. 버스에 타지 않은 사람들에게 에너지를 낭비하지 마라.

- 자신의 의지와 반대되는 사람들이 있다면, 꼭 자신의 편으로 만들려고 애쓰지 말자. (어찌보면 내가 제일 잘 못하는 부분일지도 모른다...) 당신이 생각하는 편!은 당신 머릿속에만 있을 지도 모른다.

6. 당신의 버스에 에너지 뱀파이어 탑승 금지 표지판을 붙여라.

- 자신을 갉아먹는 자신의 편은 없느니만 못하다.

7. 승객들이 당신의 버스에 타고 있는 동안, 그들을 매료시킬 열정과 에너지를 뿜어라.

- 나에게 힘을 주고 믿어주는 사람들에게 나도 그런 힘을 줄 수 있는 쌍방향에너지 주입구를 마련하자.

8. 당신의 승객들을 사랑하라.

- 사랑하자. 사랑하자. 사랑하자.

9.목표를 갖고 운전하라.

- 꿈!

10. 버스에 타고 있는 동안 즐겨라.

- 긍정의 에너지로 즐기고 있는 자신이 있다면 두려울게 없다!

 

 어쩌면 이미 이론적으로 모두 터득하고 있는 이야기일지 모른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목소리로 다시 한번 듣게 되니 그 경각심이 남다르다. 특히, 1번, '당신 버스의 운전사는 바로 자신이다! ' 내가 왜 살아가는지, 내가 무엇을 위해 사는지, 나의 정체성에 많은 혼란이 오고 있는 요즘,,, 돈인가, 열정인가, 사람인가,,, 도대체 나를 잡아주는 그 무엇은 무엇일까,, 생각하고 방황하고 있다.

 

  하지만 조이의 목소리를 듣고 보니, 정답은 아니지만 정답으로 가는 실마리를 얻은 기분이다.

"내 버스의 운전사는 바로 나" 내가 원하고, 내가 하고 싶은 일에 집중하면 되는것인데,,, 그런데 이 시점에서 또 다른 의문이 생긴다. 그렇다면 내가 진짜 하고 싶은 일은?



  난 남들과 달라! 난 그런 속물적 인간이 아냐! 라며 내 대학생활은 다르다고 자부했던 나지만, 지금 이 시점에서 돌아보면 그때의 나의 목표가 '취업'이었던것 같다. 그래서 지금 이렇게 목표가 없을지도,,, 나의 마음에 기름을 좀 부어야 겠다. 27년.

 

  나 라는 사람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만드는 책이다. [에너지버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