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 게바라의 홀쭉한 배낭
구광렬 지음 / 실천문학사 / 200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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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명가 체 게바라.
반항과 저항의 아이콘인 체 게바라.
사회주의 국가를 꿈꾸었던 체 게바라.
어릴적부터, '사회주의'라는 단어에 부정의 이미지를 부여받은 교육의 효과일까?
'체 게바라'라는 인물이 주는 느낌은 어둡고, 음울하고, 사회에 반하는,,, 감정없는(무조건 반항하는) 로봇같은, 
현실이라는 물에 융화될 수 없는 기름같은 존재로 느껴졌었다.
하지만 이 <체 게바라의 홀쭉한 배낭>은 그도 인간이며, 더더욱이 감정을 문학적으로 표출할 수 있는 인간적 감정노선을 지닌
인물임을 느끼게 해준다.

체 게바라 사망 당시 그의 가방에는 두권의 비망록과 한 권의 노트가 들어있었다고 한다.
그 중 마지막의 그 노트가 바로 이 <홀쭉한 배낭>속의 작품들!
그 노트 속에는, 체의 사상과 느낌을 표현하는 '시'들이 들어있었다.
혁명과 시 - 뭔간 조화롭지 못한 이 요소들을 작가는 파헤쳤다. 
왜 체는 이시들을 필사했을까? 어디에서 했을까? 어떤 심경으로 했을까?
전운 속에서 시들을 필사했던 체의 마음으로 돌아가서 하나하나 풀어낸 작가의 시선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 덧 나도 전장 속에 있는듯한 전율을 느낄 수 있다.

체는 네 명의 저자의 시들을 필사했다.
파블로 네루다, 세사르 바예호, 니콜라스기옌, 레온 펠리뻬.
총 69편의 시들로 이루어진 체의 노트를 작가는 아프리카, 쿠바, 볼리비아 시절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거대자본의 착취와 탄압에 토착 인디오들이 비참하게 살아가는 모습을 보고 혁명이라는 길을 선택한 체 답게,
아프리카에서 그는 흑인들의 심정을 노래한 시를 필사한다. 특히, <두 할아버지의 발라드>라는 기옌의 시를 통해서는
백인들의 흑인 성 착취의 산물인 물라토를 노래하며, 그 결과물들을 애통해 한다. 아프리카에 머물던 시절, 체는
주로 착취와 피착취로 대립되는 상황하에, 약탈당하는 착취 계급들의 아픔을 표현하는 시들을 필사한다. 피와 눈물로
범벅되는 피착취 인들의 삶에 가슴 아파했지만 그 아픔의 깊이만큼 녹록치 않았던 아프리카의 혁명은 결국 '성공'이라는
결과물을 낳진 못한다. 하지만 그 시절의 체가했던 혁명을 도화선으로 32년간의 독재를 무너뜨렸다니, 이것은 절반이상의 성공일지니!

니옌의 저항적 시들이 주를 이뤘던 아프리카 시절과는 달리, 쿠바시절의 체의 노트에는 바예호와 네루다의 시가 주를 이루고 있다.
체 활동의 휴식기라는 이 시기에는 각종 정복자들이 등장하는 시를 필사하면서 혁명가로서 자신의 위치를 다잡은 것으로 보인다.
이 시절의 시 중, 네루다의 <프라이 바르톨로메 데 라스카사스>라는 시와 그 해석은 약간 충격적이다. 신대륙을 발견하여 문명화에
앞장섰다는 허실(?)속에 정복화의 무자비함이 - 그 정도가 이리 심할 것이라고는 - 있을 거라고는 생각해 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인디오'라는 존재를 인간의 한 부류가 아닌, 존재하지 않는 사람 아닌 그 어떤 것으로 치부한 문명인들의 행태는 참혹했다. 여성과
아이들을 무자비하게 살해하고, 노리개 취급하고, 재미로 죽인다. 게임으로 인디오들을 베어나가고 화형시킨다. 이 부분에서 작가의
목소리는 격앙되고 있다. 자연의 일부인 인간을 자연 이상의 어떤 것으로 우월시하여, 지구라는 존재를, 사람이라는 존재를, 점점
파멸해가는 그 보습이 너무 마음 아프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볼리비아 시절의 체는 펠리뻬의 시들을 필사한다. 기독교의 허울 속에 자행되는 만행들을 보면서 불온(?)한 펠리뻬의
시들을 적으며 인간의 미약함을 곱씹는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대모험>이라는 장편 시를 필사한다. 작가는 정신적 여유를 갈망하는
처절한 심정으로 체가 이 시를 필사했을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어떤 면에서는 자신의 모습을 묘사하고 있는 듯한, 이 시가
그를 자극하고 좀 더 갈고 닦아 날카로워지도록 만들고 있었을 지도 모른다.

 

전장 속에서 시를 필사했다는게 신기해서 어쩌면 이 책이 주목받는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죽음의 순간에도 주눅들지 않는 눈빛과 저항할 수 있는 저력을 지난 체 였기에,
자신의 의지와 신념을 지키기 위해 시들을 필사하고 음미했을 것이다.
자본주의 사회를 맹렬히 비판하며 '문명'이라는 주제에 피를 토했던 체가,
상업주의라는 현실 속에서 아이콘화 되고, 세계에 알려지는 사실이 참 아이러니하다.
그러나 나는 생각한다. 그의 사상이 작금의 현실과 얼마나 어울리는 지를 떠나,
일신하나 지키기에 급급한 현실에서 타인을 지켜내고 이끌어 나가려 했던 인간 체가 얼마나 위대한지!
그 정신과 신념의 한 치를 조금이라도 따라갈 수 있다면, 세상에서 일어나는 무미건조한 싸움이 조금은 따뜻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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