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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은 아직 닫혀 있는데
이시모치 아사미 지음, 박지현 옮김 / 살림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이시모치 아사미는 일본에서 주목하는 미스터리 작가라고 한다. 게다가 최근에 나왔던 '용의자 X의 헌신'은 책, 영화 할것 없이 대중들의 큰 사랑을 받았다. 미스터리 스릴러의 한 획을 긋고있는 일본문학계, 그 중에서도 주목받는 작가의 작품이라니,,, 구미가 당기지 않을 수 없다.
'미스터리'라는 말에 혹자들은 그런 생각을 했을 것이다. 범인과 주변인들을 살피는 제3자의 시선, 불사조처럼 죽었다 살아나는 범인,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게 하는 등장인물들의 사투, <유주얼서스펙트>,<식스센스>처럼 예상을 깨는 반전까지! 하지만 이 <문은 아직 닫혀 있는데>는 여느 미스터리물과 다르다.
첫째, 인물들이 출연하는(?) 동기가 남다르다. 목숨을 부지하기 위해 숲을 헤치고 불길 속에 뛰어 들며 피가 튀는 그런 식상함이 아니다. 이 책에서 등장인물들이 모이는 계기는 대학시절 친구들의 오랫만의 재회, 즉 동창회 이다.
둘째, 사건의 앞뒤 흐름을 전개하는 지루한 초반부와 절정으로 치닫는 사건을 묘사하는 숨가뿐 후반부의 뻔한 구조가 아니다. "문은 닫혔다"와 "문은 열렸다"로 크게 나뉘는 테마 속에서 등장인물은 시종일관 차분한 목소리와 어조로 흐름을 이야기한다.
셋째, 사건이 일어나는 이유가 차별화 되어있다. 누군가에 대한 복수, 세상에 대한 혈투,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내기 위한 칼부림등이 아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사람의 목숨을 지키기 위한 어떤 행위 - 스포일러 방지를 위해 말을 아낀다. - 를 위해 사건은 일어난다. 그 과정과 결과 또한 뜻밖이다.
넷째, 범인은 제 1장에서 드러난다. 마지막까지 책을 덮지 못하게 하기 위한 뻔한 전략으로 범인을 반전과 더불어 맨 마지막에 알려주는 구성이 아니다. 책을 펴는 첫장에서 범인은 등장한다. 사건이 일어나는 순간 또한 치밀하고 섬세한 묘사로 첫장에서 드러난다.
마지막, 사건의 결말이 의외이다. 활극을 통해 복수를 이루거나, 자결하는 모습이 아니다. '인간의 감정'이라는 도구가 용해되어 오히려 사건이 미화되기 까지 한다.
'목숨을 지키기 위한 목숨의 낭비'라는 절제된 내용을 보면서 작가가 어떤 생각을 했을지 추리해 봤다. 세상에는 아름다운 이것을 지키기 위해 더 아름다운 저것을 희생해야 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빈번하게 일어난다. 인간 삶의 풍요를 위해 짓는 건물들이 자연을 희생시키고 터전을 척박하게 만드는 것처럼,,, 어쩌면 작가는 미스터리 라는 장르를 통해 그런 아름다운 인간 세상의 지키고 싶은 것을 말하고 싶었는지도 모른다. 사람의 목숨처럼 지켜야 할, 우리가 살아있을 때 실천할 수 있는 존귀한 것들에 대해,,, <문은 아직 닫혀 있는데>는 작가와 함께 하는 두뇌싸움과 존귀한 그 어떤 가치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길잡이가 되어 주는 책이다. 미스터리라고 긴장과 스릴만을 생각하진 말자! 더 뜻깊은 무엇을 얻을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