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의 힘 - 작고 사소한 일상에서 기회를 움켜쥐는
웨이지엔 리 지음, 남은숙 옮김 / 봄풀출판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삶이란 경험의 연속이다. 원했던, 원하지 않았던, 우리는 매 순간을 선택하고 그에 따른 결과로 경험이란 것을 얻는다. 하지만 같은 경험을 하였다고 해도 사람마다 얻게 되는 교훈의 깊이는 차이가 있다. 심지어 쓸모없는 경험이었다고 자신의 선택을 후회하기 조차 한다. 사람마다 다를 수 있는 경험의 힘, 그 Power of Experience에 대해 작가는 그 어떤 경험도 필요없는 것은 없다고 말한다.
 

  저자는 경험을 크게 7가지의 테마로 나눈다. 경험의 의미, 반면교사로 삼을 경험, 삶의 자양분이 되는 경험, 다른 것에 시너지를 일으킬 경험, 피해야할 경험, 기회를 잡게 하는 경험에 대해 말한다. 그 중 가장 인상깊은 '제 4장, 경험의 부가가치를 높여라'에 대해 얘기하겠다. 작고 사소한 일에 관심을 갖고 최고의 금융 전문가가된 피터 린치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그는 남들이 즐겁게 쇼핑할때 사람들의 소비패턴을 발견하고 이를 통해 투자기회를 얻는다. 또한, 아내가 하는 말을 주의깊게 듣고 투자의 기회로 삼는다. 린치의 사례를 곰곰히 생각해보면, 어쩌면 나도 모르게 보석같은 기회를 흘려보내고 있다는 생각에 소름이 끼친다. 또, 꼼꼼하게 경험을 기록하길 좋아하는 나폴레온 힐의 이야기도 나온다. 본인도 메모라는 일과 깊은 인연(?)이 있는지라 자신만의 표식으로 잘 정리해논 메모를 보면 동경에 마지 않는다. 나폴레온 힐은 자신이 겪은 삶의 굴곡을 메모라는 수단을 통해 '나폴레온 힐의 성공하는 17가지 원칙'을 만들었다고 했다. 200% 확실한 기억수단이 없는 인간을 영원한 저장매체로 만들어주는 기록! 그 기록의 경험의 힘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다. 이 외에도 용접제 방울 수를 세어 일의 효율성을 도모하여 석유업계의 일인자가된 존 록펠러의 이야기도 나온다. 용접제 한 방울의 차이를 통해 지출을 줄여 더 많은 이윤을 내게 된 존, 그의 삶도 주위의 것을 사소하게 여기지 않고 훌륭한 경험으로 승화시킨 사례이다.

 

  이 외에도 작가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 경험의 중요성을 일깨워 준다. 하지만 무턱대고 경험이라고 받아들이진 않는다. 삶을 위기로 몰아넣어 버리는 위험한 경험을 자처하는 것은 경험을 향한 도전정신이 아닌 무모함이라고 충고하는 것도 잊지 않는다. 세상에 존재하는 우수한 사례들을 경험이라는 카테고리로 정리해 논듯한 이 <경험의 힘>은 나도 그런 사람과 결코 다르지 않다는 희망을 심어준다. 게다가 마음에 콕콕 아로새길 명언들도 가득 안겨준다. 그 중 다이어리에 적어 평생 간직하고픈 말을 되새겨 보자. '누군가에게 복수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그 사람의 장점을 받아들여라'

 

  삶이 뜻대로 되지 않고, 힘들고 고달프기만 하다고 말하지 말자. 나도 모르는 사이 내 주변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경험의 기회들을 내가 놓치고 있는지도 모른다. 오감을 긴장시켜 나의 삶을 밝은 미래로 나아갈 수 있게 할 경험의 기회를 움켜쥐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