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경계 인간 호모옴니쿠스 - 온·오프라인을 자유롭게
송승선 지음 / 비욘드북스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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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근할 때 준비물은 딱 세 개다. 회사 ID카드, 립글로즈, 핸드폰. 핸드폰 안에 들어있는 카드와 각종 기능으로 나는 외출에 필요한 모든 것들을 해결하게 된다. 현재 홈플러스 모바일사업부문장을 맡고 있는 저자 송승선은, 아날로그 시대에 태어났지만 트렌드에 따라 디지털 기술을 습득했다고 한다. 현재 모바일과 IT를 활용한 유통업에 종사하고 있는 저자는, 책 <호모 옴니쿠스>에서 그 경험을 적고 있다.

책은 '호모 옴니쿠스'를 '온/오프라인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무경계인간'으로 정의한다. 이 말은 송승선 저자가 만들어낸 신조어다. 4차 산업혁명의 대두와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사람들은 빠르게 적응해 나간다. 식재료와 생필품을 모바일 쇼핑으로 구매하고, 모바일 콘텐츠로 문화생활을 이어간다. 우정과 사랑같은 애정표현도 SNS의 이모티콘으로 대체되는 추세다. 책은 이러한 무경계 소비자를 담고 있다. 의외의 반전은 저자의 서술 방식이다. 삼성 여성 공채 1기, Fedex 창립멤버, 롯데 그룹 최초 여성임원 등 마케팅 전문가로서의 면모를 가득 담은 그녀의 이력과 달리, 책은 '소비자 송승선'으로서의 시각으로 편안하게 서술한다. 복잡한 논문이나 데이터 대신 경험과 감정의 산물이라고나 할까. 따라서 이 책은 에세이로 읽히기도 한다.

생각해보면 상품을 보지 않고 산다는 것은 옛날에는 상상도 할 수 없던 일이다. 일단 공장에서 찍어내기 이전에는 수공업으로 만들었을테니 상품의 퀄리티가 일정치 않았을 것이다. 들어가는 노력과 만드는 사람의 경쟁 상황을 달랐을 테니 가격도 기준이 명확치 않았을 것이다. (p.178)

재택근무가 일상이 된 요즘, 24시간 온라인에 연결되어 있다. 노트북과 핸드폰으로 업무를 보고 가끔 업무 반경에서 멀리 떨어져있더라도 손목 시계가 누군가의 '대화'를 전달한다. 말 소리를 크게 내면 스피커와 핸드폰이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묻는다. 온라인 환경이 공기처럼 존재하는 셈이다. 이 시대에 대한 통찰을 알고 싶었던 독자에게는 다소 맥 빠지는 책일지 모르겠다. 하지만 저자 송승선이 서술한 각 상황을 에세이 읽듯 따라가다보면 '호모 옴니쿠스'는 바로 '나'라는 사실을 인식하게 된다.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경계에 서있다면, 디지털 시대에 제대로 적응하고 싶다면 한번쯤 읽어볼 만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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