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탈리카의 명반이라 하면 Black Album을 떠올리는 사람이 많다. 새까만 바탕 한 귀퉁이에 하얀 뱀 한마리가 그려져 있는 그 앨범 쟈켓 말이다. 이 앨범이 명반이 된 데에는 아마도 Enter Sandman이라는, 메탈의 팬이 아니더라도 한 두 번쯤 들어봤을 유명한 노래 덕분일 것이다.  

한 때 고등학교 축제 시즌이 시작되면 각 학교 밴드부들은 너나 할 것 없이 이 음악을 오프닝으로 연주했다. 연주가 쉬운 탓에 주로 오프닝 무대를 책임지는 1학년 밴드부들이 공연하기 적합했고 멜로디가 익숙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집중 시킬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메탈리카의 오랜 팬이라면 Black Album은 어딘지 모르게 힘이 빠지는, 마치 혁명의 불길을 20대의 몸으로 헤쳐나와 중년에 이르러 자유를 쟁취하게 된, 이제는 강가에 앉아 노을지는 붉은 하늘을 고요히 바라보는 것 말고는 달리 할일이 없어진 늙은 투사의 느낌을 받곤 했다. 그리하여 그들은 Enter Sandman을 들으면서도 입가엔 나직히 Master of Puppets을 읊조리곤 했다. 

Black Album이 Metalica의 음악적 성숙기를 상징하는 앨범이라면 Master of Puppets은 Slash Metal의 파괴력이 폭발적으로 분출되는 열혈 앨범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앨범의 명곡은 역시 Master of Puppets이다. 시작부터 후두부를 강타하는 듯한 강력한 북소리와 함께 '지기지기지기지기 징징징'하는 기타 리프는 듣는 순간 500 RPM으로 심장을 뛰게 하여 온 몸에 아드레날린을 나르기 시작한다. 오프닝을 기타와 드럼에 양보한 베이스는 그들의 연주가 30초를 지날 때쯤 서서히 눈을 뜨기 시작하는데 둥둥둥둥 울려오는 투박한  현 소리가 마치 지옥에서 올라오는 파리대왕의 날개 소리 같다.  

이제 바톤은 보컬이 이어 받는다. 탁하면서 동시에 카리스마를 내뿜는 제임스 햇필드(James Hetfield)의 보컬은 이제 막 미치기 시작한 악기 소리를 타고 깊이 깊이 감상자의 가슴에 부딪힌다. 만약 이곳이 라이브 콘서트장의 대형 스피커 앞이라면 그대로 심장이 폭발해 버릴지도 모른다고 나는 생각 한다. 그렇게 3분 40초가 흘러간다.  

이 때쯤 악기들은 잠시 소강상태에 들어간다. 그리고 이어지는 간주. 초승달 뜬 깊은 밤, 절벽에 앉아 있는 늑대의 울음소리 같은 커크 해밋(Kirk Hammett)의 기타 연주가 울려퍼지면 라스 울리히(Lars Ulrich)의 드럼은 차분하게 그리고 선명하게 리프를 껴안는다. 드럼과 기타의 말 없는 대화. 기타가 최후의 연주를 끝내고 Fade out 하면 라스 울리히의 북소리가 휴식의 끝을 알리듯 긴장감을 고조시킨다. 그리고 다시 시작되는 노래 'Master! Master!'.  

이 노래는 8분 30초가 넘어가는 대곡이다. Slash Metal의 교향곡이라 부를 수 있을 정도다. 그러나 용솟음 치는 울림에 몸을 맡기다 보면 어느새 시간은 사라지고 드넓은 공연장에 오직 밴드와 나만 남아 있는 것을 발견한다. 

1986년에 발표된 이 앨범은 메탈리카가 성공적인 음악 생활을 이어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줬다. 그리고 어떤 이들은 적어도 몇 년 안에 메탈리카가 Legend로 군림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가능성을 발견하기도 했다. 메탈리카가 현재 '전설'이라면 그건 Enter Sandman 때문이 아니라 Master of Puppets 때문이다. 적어도 나는 그렇게 생각한다. 

'이 세상에 유일하게 변하지 않는 것이 있다면 '모든 것은 변한다'라는 사실 뿐이다'는 말이 있다. 나는 60이 넘은 U2라던가 70이 넘은 Deep Purple은 상상할 수 있어도 할아버지가 된 메탈리카는 도저히 상상할 수 없다.   

그러나 라스 울리히의 심장을 멎게 만드는 드럼 소리도 시간의 흐름을 막을 수는 없었다. 내가 Master of Puppets에서 마모되지 않은 순수한 메탈혼을 느끼는 이유는 아마도 젊은 시절의 메탈리카가 보여줬던 살 떨리는 파워와 Master of Puppets을 끝으로 시간을 멈춰버린 클리프 버튼(Cliff Lee Burton)의 죽음이 오버랩되기 때문이 아닐까, 나는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