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에서 한국 기업을 깐다. 애플을 본 뒤로.
지금까지는 잘해 왔지만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보다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하니 어쩌니 이러쿵 저러쿵 쑥덕쑥덕. 누구나 다 알법한 이야기를 전자렌지에 3분간 넣고 돌린 뒤 꺼내오는 즉석 기사. 하지만 문제는 단순히 언론 기사의 얄팍함에서 끝나지 않는다.
이런 정크 푸드가 사회적으로 중요한 정보로써 받아들여지고 입 맛이 바뀐 대중들이 스스로 정크 푸드를 원하게 되는 악순환. 좀비가 되는 의식. 정크푸드가 일상이 된 사회는 현상의 이면을 파고드는 끈기가 부족하다. 그러니 근본적 원인은 밝혀지지 않고 매번 똑같은 지적만 되풀이 된다.  

'왜 한국에는 Apple이 없을까?'

나는 그 이유를 다음 세 가지라고 생각한다.

첫째, 이공계 천시 문화.
한국은 예로부터 '사농공상'을 따져 공과 상을 매우 천박하게 여겼다. 근자에 상업이 일고 이웃나라가 이로써 부국강병을 이루니 역시 세상은 돈이 최고라 '상사공농'이 되었다. 농사야 이제 흔적 조차 사라진 업이니 실상은 '상사공'이요 이 말은 공이야 말로 지고의 천한 일, 관심을 가져서도 손을 대서도 안되는 불가촉지위로 격하됐음을 알리는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이공계에 뜻을 두고 정진하던 청년들 마저 공돌이를 자칭하며 그 처지를 부끄럽게 여긴다. 이제 이들이 향하는 곳은 Meet, Deet, Leet, Peet로 원래 머리는 좋고 또 무식한 면이 있어 어렵지 않게 성공을 거두니 앞 다투어 공돌이의 인을 벗기고 노트북에 깔아둔 와우와
슷하크래프트를 uninstall 하여 고시촌으로 향한다.

그럼 공돌이로 졸업한 자들은 어떠한가? 남중, 남고, 공대, 군대의 로얄로드 12년을 가까스로 마치고 난 뒤 이제야 비로소 산업 역군이 되어 기술 혁신을 이루고 승천하려는 차에 금융권, 대기업 전산실 따위의 잡일에 마음을 뺏긴다. 엔지니어로 입사해 밤낮 죽도록 고생해봐야 상대적으로 낮은 연봉. 나보다 코딩도 못하고 창의력도 형편 없던 놈들이 좋고 편한 곳에 취업하여 베짱이처럼 띵까띵까 하니 그 상대적 박탈감은 이루 말할 수가 없다.

이제 세상은 이공계에 진학하려는 학생 자체가 급격히 줄어들었을뿐만 아니라 중도에 포기하는 자가 수십만이요 이공계로 졸업을 했다 하더라도 동일 직군에 투신하는 자는 손에 꼽을 정도가 되었다. 

이것이 한국에 Apple이 없는 첫 번째 이유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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