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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년 후
조지 프리드먼 지음, 손민중 옮김, 이수혁 감수 / 김영사 / 2010년 1월
평점 :
21세기의 노스트라다무스라 불리는 조지 프리드먼의 <100년 후>는 예측의 정확도를 떠나 그냥 재미있다. 사실 21세기에 100년 후의 세계가 어떤 모습일지를 예측한다는 건 무모함을 넘어 어리석은 일이다. 계획을 세우고 추진해가는 특정 기술의 발전 양상을 따라잡기도 어려운 세상. 눈앞에 보인 것을 제대로 붙들고 인식하기도 전에 구식이 돼버리는 시대에 무슨 수로 미래를 예측한단 말인가!
그래서 나는 미래를 말하는 사람들, 특히 이처럼 불멸의 기록으로 남겨 후대에 웃음거리가 될 위험을 감수하는 사람들을 존경한다. 빈말 없이 직설적으로, 정말 대단한 사람들이다.
조지 프리드먼의 추구하는 예측 방법의 핵심은 '현실적인 태도를 유지하되, 불가능한 것을 예상'하는 것이다. 특히 중요한 건 후자, 즉 '불가능한 것을 예상' 하는 것이라 생각하는데, 미래는 근본적으로 우리의 상식을 넘어서는 괴물이기 때문이다. 1980년대에 누군가 10년 후의 일본 경제는 완전히 몰락할 것이며 거의 모든 제조업 분야에서 이류가 될 것이라 말했다면 조롱거리 조차 되지 못했을 것이다. 1997년에 IMF 구제 금융을 받은 한국은 어떨까? 20년 뒤 이 나라가 IT와 반도체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추고 음악, 영화, 드라마 등의 콘텐츠로 세계인을 감동시킬 거라 말했다면?
저자의 또 다른 무기는 바로 지정학이다. 지정학이란 '보이지 않는 손'의 개념을 국가를 비롯한 국제 행위를 하는 사람들의 행동에 적용한다. 지정학은 경제학과 마찬가지로 모든 행위자가 최소한 단기적으로는 자기에게 무엇이 이득이 될 것인지 아는 이성적 주체라고 가정한다. 물론 각자의 판단은 실패로 귀결될 때도 있지만, 적어도 그 선택이 될 대로 되라는 식은 아니라는 것이다. 조지 프리드먼은 지정학을 이렇게 요약한다.
지정학은 국가와 인간을 억압하고 일정한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강요하는 비인격적인 위력에 대한 것이다.(p.21)
그럼 비인격적 위력에는 무엇이 있을까?
첫째는 국가와 그 국가에 속한 사람들이 갖는 정체성이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가족보다 큰 단위를 조직하고 그로써 정치에 개입한다. 정치와 조직은 문화를 만들어내고 그 땅에서 태어나고 자란 사람들은 여기에 천부적인 충성심을 보인다.
둘째는 바로 지리다. '지리라는 용어는 한 장소의 물리적 특성뿐 아니라 그 장소가 개인과 공동체에 미치는 영향도 내포'(p.22) 한다. 영국은 해상 강국이 됐던 걸까 아니면 될 수밖에 없었던 걸까? 무엇이 맞는지 논하려면 엄청난 논쟁을 거쳐야 함을 잘 안다. 그러나 오스트리아나 스위스 보다 이탈리아, 스페인, 포르투갈, 네덜란드, 영국이 바다에서 강국이 될 확률이 높다는 데는 이론이 없을 것이다.
이상의 것들을 종합하면 특정 국가는 자신이 놓인 지리적 특성에 근거해 행동하고 그 행동은 그 국가의 정체성에 따라 세분화된다고 말할 수 있다. 이를 면밀히 분석하면 국가가 선택할 수 있는 행위의 가짓수가 생각보다 제한적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고, 이것이 바로 예측의 근거가 된다.
<100년 후>는 2030년 무렵 일본이 세계 최강국으로서의 면모를 드러내며 2050년에는 터키와 손을 잡고 우주 전쟁에서 미국의 방위 시스템을 전파, 세계 전쟁의 승리를 쥘 것이라(결국 미국에 패배하지만)는 내용만으로도 코웃음을 치게 만들지만, 이런 류의 책에서 중요한 건 맞고 틀리고가 아니다. 맞으면 맞는 대로, 틀리면 틀리는 대로의 논리를 찾아 배우고 보완하면 된다. 결과만큼, 혹은 그 보다 중요한 건 생각의 흐름이다. 옳은 과정을 꾸준히 추구하면, 언젠가는 맞는 결과를 얻게 될 테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