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의 여행자들 오늘의 젊은 작가 3
윤고은 지음 / 민음사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요나는 여행사 정글의 패키지 프로그래머다. 정글은 재난 지역을 배경으로 한 여행 상품을 기획해왔다. 화산, 쓰나미, 지진, 허리케인, 원폭, 경제 재앙 등 삶의 터전을 쑥대밭으로 만들었다면 그것이 자연재해든 인재든 모두 정글의 패키지 대상이다. 요나는 그곳에서 10년 넘게 재난을 찾아다니고 그것을 상품화하는 일을 했다.


문제는 누구에게나 떠나야 할 시간이 찾아온다는 것이다. 요나는 직장 상사 김에게 노골적 성추행을 당한 이후 그 시간을 어렴풋이 느낀다. 김의 먹잇감은 늘 한물 간 퇴물 직원이었기 때문이다.


요나의 신고는 당연히 묵살된다(그것이 드라마의 암묵적 규칙이다). 회사에서 가장 나이가 많은 여자이자 해당 문제를 처리할 의무가 있는 최는 요나에게 조용히 넘어갈 것을 권고한다. '김좆광!' 그 쓰레기 새끼. 모르는 사람은 아무도 없지. 그런데 김에게 맞서서 이긴 사람은 아무도 없어. 최는 요나의 수치심에 진심으로 공감함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충고한다. 남의 말을 들을 때 무의식적으로 고개를 끄떡이는 요나의 습관은 최에게 수긍의 의미로 읽힌다.


요나는 결국 사표를 제출한다. 그러자 김이 뜻밖의 제안을 해온다. 시간을 줄 테니 생각을 좀 해보라는 것이다. 휴직도 휴가도 아니었다. 최근 인기가 시들해진 정글의 패키지 여행지 중 하나인 '무이'로 떠나 그 상품을 계속 팔아도 좋을지 판단을 하라는 것이었다. 미스터리 쇼퍼가 되어 패키지 상품이 제공하는 혜택을 똑같이 누리며 여행을 즐기기만 하면 된다. 이 모든 일은 출장으로 처리될 것이다.


이 대목에서 나는 요나의 선택이 잘 이해되지 않지만, 이것이 보통 보통한 월급쟁이의 지극히 일반적인 마음인 건가, 하는 생각도 든다. 10년이나 다닌 회사다. 게다가 한 번도 이직을 해본 적이 없다면 이미 차 버린 나이가 캄캄한 먹구름처럼 머릿속을 가득 채운다. 떠나는 게 말처럼 쉽지는 않을 것이다. 속사정을 속속들이 알 수는 없지만 요나는 그 제안을 받아들인다. 그리고 이 소설은, 단순한 직장인의 비애를 지지부진 이어갈 것 같았던 <밤의 여행자들>은, 자못 흥미진진한 미스터리의 세계로 빠져든다.


윤고은은 <밤의 여행자들>로 무려 '대거(The CWA Dagger)' 상 번역추리소설부문에서 수상한다. 사실 요나가 맞이한 위기들이 상당히 비현실적이고, 이야기를 지나치게 짜 맞춘 감은 있지만, 중반까지는 상당히 몰입해서 읽은 것도 사실이다. 무사히 무이 여행을 마치는 줄로만 알았던 요나가 잘려나간 열차의 엉뚱한 부분에 남게 됐을 때, 요나의 말대로 이야기는 모든 것을 바꿔 놓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