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도가 바다의 일이라면
김연수 지음 / 문학동네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파도가 바다의 일이라면, 너를 생각하는 것은 나의 일이었다.'


사실 이 책을 읽어야 할지 말아야 할지 결정하는데는 이 한문장으로 충분했다. 나의 경우는 읽지 않는 쪽이었다. 건조함이 익숙한 나에게 저 말은 너무 달았다. 삼킬래야 삼킬 수 없는 끈적함이 입 안에 오래 남아 기분을 망칠 것 같았다.


선입견이란 이토록 무서운 것이다. 나는 이 상냥한 남자에게 본능적인 거부감을 느낀 것 같다. 우연한 결심이 아니었다면 평생 김연수의 책을 볼 일은 없었을 것이다. 그런데 그날 오후, 서점에서 김연수의 책을 발견한 순간 마음 속에 이상한 생각 하나가 떠올랐다. 과거에도, 앞으로도 절대 읽지 않을 책을 읽어보자는 것이었다. 그 갑작스런 충동이 나를 김연수에게 이끌었다. 그리고 나는 내 편견이 얼마나 단단한 껍질이었는지 알 수 있었다.


<파도가 바다의 일이라면>은 언뜻 멜로처럼 보이지만 추리 소설이라 불러도 좋을 정도의 긴장감을 유발한다. 어릴 때 입양을 갔던 한국 여자 카밀라가 양모의 죽음을 계기로 생모를 찾아 한국에 오는 식상한 이야기지만, 거기에 얽힌 진실이 매서울 정도로 차갑다. 카밀라를 방해하려는 사람들과 끝까지 진실에 가 닿으려는 그녀의 전진이 마음 속에 선연한 자국을 남긴다.


나처럼 편견을 가졌던 사람들에게 이 책은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김연수는 한국 사회의 어두운 일면과 가슴 따뜻한 드라마를 엮어내는데 대단한 재능이 있는 것 같다. 주제와 재미, 둘 중 어느 것도 놓치지 않는다. 쓰는 사람이 해야 할 일을 정확하게 해낸다. 특히 이야기를 전개하는 기술에 있어선 감탄이 나올 정도로 훌륭했다. 중요한 순간 진실을 던져놓고 이야기를 끊는 시점이 책장을 덮을 수 없게 만드는 절묘함이 있다. 충격적인 답을 보고 나면 그 풀이를 알고 싶어 견딜 수 없는 것처럼.


배경인물들이 산만하게 등장하고 충분히 소비되지 못한다는 점, 시간과 화자를 이리저리 바꾸는 탓에 줄거리를 따라가기 힘든 점은 있지만 그만한 재미를 얻기 위해 충분히 희생할만한 불편함이라 생각한다. 300페이지가 채 되지 않는 책이니 속도감을 즐기다 보면 언제 도착했는지도 모르게 결말을 맞을 수 있을 것이다.


그 날 오후 이 책을 손에 든 건 좋은 판단이었고, 건강한 선택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