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신은 얘기나 좀 하자고 말했다 그리고 신은
한스 라트 지음, 박종대 옮김 / 열린책들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을 만든 뒤 신은 대단히 곤란했을 것이다. 인간의 행동은 신의 예측을 완전히 벗어났다. 이브와 아담은 하지 말라는 것 중 가장 치명적인 것만을 쏙쏙 골라했고 생긴지 얼마되지 않은 낙원에서 쫓겨나 광야로 도망쳤다.


그때부터는 완전히 재앙이었다. 형은 신을 사랑하는 동생을 시기해 몽둥이로 쳐죽였다. 용서를 구하는가 싶더니 그는 여기저기 자손을 퍼뜨려 국가를 만들고 전쟁을 일으켜 살인을 대량생산하는데 성공했다. 신은 어디에도 마음을 둘 곳이 없었는데, 죽이는 쪽과 죽임을 당하는 쪽, 죽었다 복수를 하는 쪽 모두 신의 이름으로 그 행위를 정당화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신의 입장에서 보면 그때가 그나마 좋았던 시절이었으리라. 당시엔 뭐만하면 신의 이름이 거론됐다. 전쟁도, 정치도, 경제도, 결혼도, 식사도 모두 신의 뜻에 의해 행해진다고 믿던 시절이었다. 영광은 짧았고 망각은 길었다. 요즘엔 아무도 신을 생각하지 않는다. 그를 미워하는게 아니라, 아예 잊어버린 것이다. 어쩌면 신은 우리의 생각이 만들어낸 존재고 따라서 우리가 그에 대한 생각을 거두는 순간 세상에서 사라져버리는 존재일지 모른다. 지금쯤 신은 축소된 힘과 영향력으로 인해 전전긍긍하고 있을 것이다. 그래도 아직은, 버젓이 살아있는 자신을 믿지않는 사람들에게 분노하며 지진과 해일을 일으키고 간혹 마음을 따뜻히 적시는 기적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사람들의 마음은 좀처럼 돌아오지 않는다. 신은 이제 무엇을 해야할까? 그 우울한 마음을 누구에게 털어놔야할까? 신이 인간의 모습을 하고 있다면, 그도 심리상담사를 만나 치료를 받고 싶지 않을까?


<그리고 신은 얘기나 좀 하자고 말했다>는 위기에 처한 신이 인간 심리상담사를 만나며 벌어지는 일들을 기록한 소설이다. 늙고 작은 신은 스스로 신이라 고백하지만 그 말을 믿어주는 사람은 없다. 지치고 힘든 신은 급기야 죽음을 생각한다. 신은 전능하므로 스스로를 무능하게 만들어 죽음을 맞이하는 것도 불가능한 일이 아닐 것이다. 그는 어떻게 될까? 신은 우울 속에서 죽음을 맞을까? 다시 기운을 차리고 세상 속으로 달려갈까?


이 책은 신과 인간, 그리고 믿음에 대한 메타포로 가득하다. 자신이 신이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신은 많은 소동을 벌이지만 인간의 믿음은 좀처럼 돌아오지 않는다. 인간은 신을 눈 앞에 두고도 그의 존재를 부정한다. 심지어 그를 핍박하고, 사기꾼으로 몰아세운다. 이 모든 상황은 인간과 신이 관계를 맺는 법, 우리의 신앙 생활을 절묘하게 상징한다. 그 적확성에 감탄을 금할 수 없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