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아에 대해 말하자면 - 김현진 연작소설
김현진 지음 / 다산책방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산북스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작가는 한 설문조사에서 딸들이 젊은시절의 엄마에게 하고싶은 말을 듣고 만약 인간이 태어나기 전에,  선택할수 있다면 어떻게 될지 그려보고 싶은 마음에 쓴 작품이라고 한다 .

소설에서 이 연작을 보고나서 영혼들은 무더기로 태어나지않는걸 선택하겠다고 한다.  그리고 엄마에게도 결혼하지말라고 전할 수 없느냐고 말한다. 
설문조사에서 딸들이 엄마에게 한말을 나는 실제로 한적이 있다. 엄마가 결혼하지않았으면 어땠을것 같냐고- 다음에는 결혼하지말고 살라고 말했었다. 나도 낳지말고 말이다.
세딸을 다 키우고 남은 엄마는 어떨지-
나처럼 직장생활을 했을텐데 그 시절은 다 어디로 갔는지, 미안해서- 또 내가 사는게 너무 힘들어서 그랬었다.
 
8개의 연작은 다 다른 여자들의 이야기를 담고있다. 최근 몇년 동안 나는 소설을 읽지않았는데 그걸 감안하면 굉장히 잘 읽힌 소설이다.


특히, 각 이야기마다 그 장면이 머릿속으로 상상읽는 돼서 읽는 재미가 있었다.
 
첫 번째 에피소드인 '정아'에서는 백화점 앞에 서있다가 지현씨를 대신해서 얼떨결에 윤구란 대학생과 소개팅을 하는부분이 특히 그랬다. 대사나 표현이 진짜 우리가 실생활에서 쓰는 말이라 자연스레 떠올려졌다.  


자신을 소개팅에 나온 지현씨로 착각한 남자에게 얼떨결에 가짜로 지현씨 행세를 하면서 데이트를 한다. 그리고 달달한 프라푸치노를 먹는다.자기랑 동거하는 남자는 절약하느라 맥도날드 아이스크림 하나도 자기와 나눠먹는 남자인데, 하룻밤 만난 남자아이는 동갑인데도 칵테일이며 프라푸치노며 마음껏 사주니 말이다.  


남자는 정아랑 결혼하려고 절약하는 것뿐이고 정아는 자신을 아껴주지만 그런 그 모습에 숨막히는 것 뿐이고.. 마지막에 정아가 임신하고(누구아이인지는말하지않고) 낙태수술을 하고 삼겹살을 먹는 모습은 그래서 슬펐다. 
평소에는 비싸서 못먹는 삼겹살이지만, 몸건강을 위해 삼겹살도 많이 사주는 남자를 위해 정아는 남기지않고 삼겹살을 꾸역꾸역 먹는다.그러지않으면 큰일 날 것 같아서.. 


연작들은 보통 행복하진 않은 여자를 그리고 있다. 그나마 밝은 쪽이 유부남이 유부남인줄 모르고 사귀었다가 그 사실을 알고 극복하기 위해 권투학원에 다니는 '영진'을 그리는 '아웃파이터'다. 영진은 남자를 잊기위해 권투장에서 줄넘기를 하고 잽을 날리고, 그런 영진을 고등학생 권투선수 재훈은 좋아한다. 남자에 면역력이 없어 유부남과 사귀게되었다고 생각한 영진은 당분간 남자생각이 없어 재훈과 거리를 두고 권투에 집중한다. 
소설을 읽으면서 볼때는 다 보이는데 재훈이는 왜 영진누나가 자기한테 관심없는걸 모를까싶지만 그래서 소설에서 재훈이 귀여워보였다.  


그 외에도 성추행받아서 퇴사했는데도 남자친구가 위로해주지도 않아서 헤어지고 잠재된 야만성이 폭발한 이야기인 '누구세요?', 너무 외로워서 관심에도 없는 남자한테 연락하고 그남자와도 하룻밤을 보내지못해 시위대에 가서 연대감혹은 동지애를 느끼는 화정의 이야기인 '부장님 죄송해요' 등이 있다.


8개의 연작에서 아무도 행복해보이진 않는다. 이런 상황들을 제시하고 여자로 태어날래, 남자로 태어날래?를 묻는다먼 결과는 뻔하다. 사람으로 태어난 것 자체가 힘든데 성별 구분을 해서 무슨 소용이겠지만 말이다.


내가 영혼의 세계에 있었을때, 작가가 그린 상상처럼 이런 프레젠테이션을 듣고 태어날지 말지를 선택할 수 있었다면 얼마나 좋을까?


재밌으면서 생각하게 만드는 소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