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아가는 꿈

 

 

 

 

 

                          날아오면서 잠이 들었죠 공중에 뜬 채 꿈을 꾼거죠 휘몰아

                       치는 바람 속에서 책을 펼쳤는데 글자들이 다 흩어졌어요 벌

                       레처럼 꿈틀거리던 내 시집의 활자들이 활짝 활짝 날개를 펼

                       치고 날아올라 완벽하게 증발하는가 싶더니 검은 눈송이로

                       흩뿌려졌어요 속이 시원했어요 찬 바람 부는 테겔공항에 내렸

                       어요 봄 대낮에 출발했는데 겨울 어스름에 닿아 있네요 불안

                       한 내 그림자가 어른거리다 저만치 휘발해 가는 밤이에요  (P.17 )

 

 

 

 

 

 

                     추궁

 

 

 

 

                          자전거를 못 타다니

 

                          그 실력은 어디 갔나 중학교에 자전거로 통학하기도 했는

                        데 수십 년 안 탔더니 다 잊어버렸나 몸으로 익힌 건 안 잊는

                        다는 말은 뭐였나 저 아줌마는 앞뒤로 두 아이를 태우고 차

                        도를 건너는데 나는 왜 자꾸 넘어지나 왜 자꾸 휘청거리는가

                        뒤에서 외친다 내가 내다버린 그 망가진 자전거로 어딜 가는

                        거요 하마터면 트랩에 칠 뻔 했다 붕떴어 개한테 준다 거짓

                        말하고 회식 후 남은 돼지정강이고기 챙겼지 자전거 뒤에 싣

                        고 왔는데 어디 흘려 버렸나 어디서 당신을 떨어뜨렸나 서둘

                        러 달려갈 때

 

                          이제 더는 여기에 없는  (P.25 )

 

 

 

 

 

 

                       이상한 나라에서 온 앨리스

 

 

 

 

                         이곳 사람들은 어지간히 비가 와도 우산을 쓰지 않고

                         집 뒤의 정원을

                         행인이 볼 수 없는 거기를 더

                         애지중지 가꾼다 이곳 사람들은

                         대체로 검소하다

                         가난한 예술가를 존중한다

                         다소 우대하는 것 같다

                         아시아 여자 단기 체류자 경제적 보증이 낮아도 시인이라서

                         시인이라서 셋방을 준다고 했다, 딸이 쓰던 아끼던 방을

                         겔링 부인은 말했다

                         집안에서 흡연은 절대 금지지만

                         시인이라서 시인이니까

                         부엌 쪽문을 열고 조금 피우는 건 이해할께요

                         한 번도 경험 못한 시인이라서 가능한 거

                         나는 여태껏 이상한 나라에서 살다 온 것일까  (P.31 )

 

 

 

 

 

                         밥심

 

 

 

 

 

                           나한테 피자는 간식인데, 베를리너들은 주식으로 먹는다.

                         식당에 가서 피자 한 판을 주문한 후 그 한 판을 혼자 다 먹

                         는다. 나는 참 신기한 눈으로 그들을 본다. 값이 싼 피자 가

                         게 앞에는 사람들이 줄을 서서 기다렸다가 피자를 산다.

                         사자마자 길거리에서 피자 뚜껑을 열고 그대로 서서 방

                         금 산 한판을 혼자서 다 먹는다. 누구도 왜 길에서 식사하느

                         냐며 나무라지 않는다. 서로의 허기를 이해하는 분위기.

                          오늘 점심시간에 나는 연구소 지하 주방에서 쌀을 안치고

                         김치찌개를 끓였다. 그 시간까지 점심 먹으러 나가지 않은

                         사람들을 불러 밥을 주었다. 연구소 비서인 안드레아는 김치

                         찌개가 든 그릇을 다 비운 후에 김하고 계란찜하고 밥을 먹

                         었다. 그 맵고 짜고 신 김치스프를 한 그릇 뚝딱 다 비운 후

                         에야 밥을 먹는 명쾌한 싱글맘 안드레야. 한식 먹는 순서를

                         가르쳐 줄까 말까.  (P.72 )

 

 

 

 

 

                                         -김이듬 詩集, <베를린, 달렘의 노래>-에서

 

 

 

 

 

 

 

 

 

 

 

 

: 이 시집 속에는 이듬이가 떠나온 것에 두고 온 것들과 독일이라는 이방에서 만나는 사물과 사람들과 풍경이 얽히고 설켜서 일렁이는 파랑으로 가득차 있다. 시 한 편은 이렇게 시작되어 저렇게 끝나지만 사실 이 시집에 들어 있는 모든 시들은 불쑥 첫행이 나왔다가 장면과 이미지들이 그려지면서 문득 끝난다. 시의 완성도라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잘 쓰겠다라는 욕심을 그녀의 시들은 보여주지 않는다. 다만 그녀는 자유의지로 선택한 유배지에서 겪었던 수많은 순간들을 지상중계로 전해주고 싶었던 것 같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늘바람 2013-08-01 09:18   좋아요 0 | URL
덕분에 시를 읽네요

좋은 하루 되셔요


appletreeje 2013-08-01 19:31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하늘바람님께서도 좋은 저녁 되셔요~

숲노래 2013-08-01 09:35   좋아요 0 | URL
넘어지고 다치면서 다시 타니까
자전거를 잘 탈 수 있어요.

넘어지고 나서 안 타면...
언제까지나 자전거를 못 탈 테지요.

시가 잘 안 쓰인다고 시를 안 쓰면
더는 시인이 아니겠지요~

(자전거 얘기하고 시 얘기를 살짝 겹쳐 보았어요)

appletreeje 2013-08-01 19:31   좋아요 0 | URL
자전거 시를 읽으면서 마치 저의 이야기같았어요.^^
뭐든지...그런 듯 싶어요~

2013-08-01 11:4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08-01 19: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안녕미미앤 2013-08-02 21:01   좋아요 0 | URL
저는 잘 모르겠어요. 한달전에 한 약속인데 굳이 하루전에 다시 확인을 꼭 해야 하는지.. 그것도 제가 잡은 약속이 아니고 친구가 잡은 약속이었는데 말이죠. (씩씩 -ㅁ-;; ㅋㅋ) 하루전에 연락이 없어서 제가 잊은 줄 알았다니 이거 무슨 시츄에이션 -_-;; ^^;; 그런 의미에서 나무늘보님, 저의 거사는 8월 24일로 잡혔어요. 히히 잊으셨을까봐 제가 미리..헤헤 24일 이후에 약속했던 후기.. 댓글로 달께요! *^^* 근데 날씨가 좋아야 되는데 말이죠..^^;

appletreeje 2013-08-02 21:11   좋아요 0 | URL
아웅....오늘도 친구와의 약속,때문에 마음이 많이 상하셨군요..ㅠㅠ
안녕미미앤님...토닥토닥..토닥토닥~

미미앤님의 '거사' 안 잊어버렸답니다~!
아름다운 마음으로 잘 하시고 후기도 꼭! 올려주셔요.^^
그런데요..미미앤님, 댓글도 좋지만 이왕이면 미미앤님 서재에 올려주시면
더욱 기쁠 것 같아요~히힝~

안녕미미앤님! 요즘 너무 더운데, 몸도 마음도 상쾌하고 씨원한 날들 되세요~*^^*

보슬비 2013-08-04 20:35   좋아요 0 | URL
ㅎㅎ 김치찌개를 밥없이 먹다니.. 아니되올말씀..
김치찌개를 먹으면 평소보다 밥을 더 많이 먹게 되어요. 요즘 배추가 비싸져서 덩달아 김치찌개도 못 해먹겠어요. ㅋㅋ

appletreeje 2013-08-06 16:08   좋아요 0 | URL
그렇죠! 김치찌개엔 밥이지요..ㅎㅎ
정말 밥도둑이 뭐 따로 없는 듯 해요.
저도 요즘, 김치찌개 '금단현상'이 일어나는 듯 해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