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처음 만나는 모든 전시는 첫사랑의 설렘을 닮았다."라고써둔 적이 있는데, 작가에 관한 공부를 할 때 종종 그런 느낌을 받는다. 잘 모르는 작가지만 어떤 사람인지 궁금해지고, 그 궁금증을해소하기 위해 이리저리 탐색하는 동안 작가를 알아간다는 느낌.
낯설던 사람이 친숙해지고, 그의 생각이 드러난 작품을 만나고, 이해하게 되는 과정이 사랑의 과정과 닮았기 때문이다. - P45

전시를 본다는 것은 한 권의 책을 읽는 것과 같다고 생각한다. 다만 책과 달리 미술은 문자와는 다른 언어로 우리에게 말을 건네고생각할 거리를 던져준다. 책에서 제목과 목차를 먼저 훑어보고 내용을 상상하듯이 전시 제목은 전시가 어떤 이야기를 전해주고 감상하고 이해할 수 있을지 알려주는 첫걸음이다. - P54

그렇지만 나는 스크립트의 기준을 ‘하고 싶은 말은 줄이고 해야 할 말을 남기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되도록 해설부는 남기고, 도입부와 맺음부는 간략하게 줄이려고 한다. - P74

도입부 초고가 끝나면 본격적으로 작품 해설을 써야 한다. ‘해설부‘는 제한된 틀 안에서 도슨트 본인만의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그나마 스크립트를 독창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 싶다. 이 단계에서 중요한 것은 ‘동선 설정‘과 ‘작품과 전시에 대한 짜임새 있는 해설‘이다. - P90

선별 기준은 단순하다. 전시 기획 의도에 부합하는 작품이 우선이다. 그 외에 아주 유명해서 전시를 찾는 관람객의 주된 목적이 되는 작품. 작가가 이전에 시도하지 않았던 양식의 특징적인 작품, 작가의 작품 세계에 특정한 변화가 나타난 시점의 작품을 포함한다. - P96

다소 번거롭고 고려할것이 많았지만 이 동선을 택한 이유는 딱 한 가지였다. 박서보 작가의 후기 묘법 시리즈는 위로와 치유, 회복을 메시지로 던지는 작품이다. 그래서 다소 어두운 앵포르멜 초기작부터 점점 변화하는 유백색 묘법 작품을 둘러본 후, 가장 밝은 곳에서 관람객에게 위로의메시지를 주는 멘트로 스크립트를 마무리하는 게 작가의 작품의미와 결을 같이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 P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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