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서 자신이 행복한지 아닌지 묻기보다는 "어떻게하면 좀더 행복해질 수 있는가?" 라고 물어야 한다. 이 질문은 행복 추구가 어떤 지점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과정이라는 점을 인정하는 것이다. - P34

우리는 완벽한 행복이라는 가공의 지점에 도달하지 못했다고좌절하거나 자신이 얼마나 행복한지 따져보면서 에너지를 낭비하곤 한다. 하지만 앞으로 얼마든지 행복해질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궁극적인 가치를 달성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좀더 행복해지는 것은 우리가 평생 추구해야 하는 일이다. - P34

그래서 우리는 일단 목적지에 도착하고 목표를 달성하면 행복하게 될 거라고 기대한다. 그리고 안도감을 행복으로 착각한다.
여행하는 동안 짊어져야 했던 짐이 무거울수록 안도감은 커진다.
그러한 안도감을 행복이라고 착각하면서 목표를 달성하고 나면행복해질 거라는 기대가 더욱 커진다. 물론 안도감도 가치 있고즐겁고 현실적인 경험이지만, 행복과는 다르다. - P51

안도감과 행복을 혼동하는 성취주의자는 계속해서 목표를 좋는다. 목표를 달성하면 행복해질 수 있다고 착각하기 때문이다. - P52

성취주의자가 미래를 위해사는 사람이고 쾌락주의자가 현재를 위해 사는 사람이라면, 허무주의자는 과거에서 사는 사람이다. 현재의 불행에 대해 체념하고미래에도 불행하게 살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과거의 실패에 발목이 잡혀서 행복할 수 없다. - P56

그래서 그녀에게 ‘지금 행복해질 것인가, 아니면 미래에 행복해질 것인가?‘라고 묻지 말고 ‘어떻게 하면 지금과 미래 모두 행복해질 수 있는가?‘라고 물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 P60

하지만 우리가 언제나 행복하기만을 기대한다면 실패하거나실망할 수밖에 없다. 우리가 하는 일마다 현재와 미래의 이익을가져다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때로는 더 큰 미래의 이익을위해 현재의 이익을 보류해야 하고 매일 하기 싫은 일도 어쩔 수없이 해야 한다. - P60

나는 행복을 ‘즐거움과 의미의 포괄적인 경험‘이라고 정의한다. 행복한 사람은 긍정적인 감정과 삶의의미를 함께 느낀다. - P74

즐거움은 지금 여기서 느끼는 긍정적인 감정과 현재의 이익과 관련있으며, 의미는 목적의식과 미래의 이익과 관련이 있다. - P74

행복한 사람은 희로애락을 모두 경험하지만 그의 전반적인존재 상태는 긍정적이다. 대체로 분노와 죄의식과 같은 부정적인감정보다는 기쁨과 애정 같은 긍정적인 감정에 따라 움직인다. - P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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