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인트 2

칭찬(‘장점‘ 일깨워주기)

아이의 장점을 세 가지 찾아서 전달하기 - P50

1. 칭찬이란 아이의 장점을 전달해 일깨워주는 것 - P50

2. 하루 세 개 이상 칭찬하기 - P55

포인트 3

관찰기록을 남기는 것이 중요하다

그때 그 자리에서 구체적으로 마음을 담아 말 걸기 - P60

1. 하루의 마무리로 칭찬 노트를 정리한다 - P60

2. 약 복용은 부모를 대기 상태로 만든다 - P64

3. 고등학교에서의 등교거부와 과거의 등교기피
~ 이 경우 1년 동안은 꼬박꼬박 학교에 가서 공부는 물론 동아리 활동과 학생회 활동까지 참여하며 학교생활을 활발하게 즐기는 아이도 있습니다. 그런데 2학년에 올라가기 전후로 하여 속도를 잃고 급격하게 추락하는 경우도 빈번하게발생합니다. - P66

면담을 통해 이야기를 들어보면 과거에 등교거부나 등교기피를 경험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 P66

칭찬을 시작하고 어느 정도 지나면 아이가 갑자기 어린아이처럼 굴거나 부모가 아이에게 시험을 당하는 것 같은 상황이 발생합니다. - P102

지금까지 자신이 인정을 받아왔다거나 사랑받고 있다는느낌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정말로 부모에게 인정받고 있는지를 시험하는 것입니다. - P103

아이들의 상태가 한 발 한 발 계단을 올라가듯이 회복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마음속 컵에 물이 채워져서 활동 스위치가 켜질 때까지는 대부분 변화를 느끼지 못합니다. 이는모든 사례에서 공통적으로 관찰되는 부분입니다. - P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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