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ein은 아버지의 지원과 도움이아이들에게는 건강, 선함, 행복을 복구하고, 아동의 환상 속에서 어머니에 대한 공격 이후 어머니의 아기를 복구하는데 있어서 중대하게 느껴진다고 생각하였다. 어머니와 아이간의 공격성과 공격 환상이 충분히 인식되지 않는다면, 이러한 역할 또한 인식되지 않는다. - P233
Klein은아버지와의 오이디푸스적인 관계가 어머니와 아이 간의 건강한 분리를 위해서 중대하다고 강조한다(2장 참조). - P233
초기 불안의 관점에서 본 오이디푸스 콤플렉스」(1945)에서(Klein, 1975, 1), Klein은 Richard의 자료를 이용해서 한소년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발달을 기술하였고, Rita의자료를 이용해서는 소녀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발달을기술하였다. 이 논문의 뒷부분에서 Klein은 성의 발달에 대한 그녀의 견해와 Freud의 견해의 차이를 기술한다. - P234
Klein은 구강기, 항문기 및 성기기적 관심사가 순서대로뒤따르는 것에는 Freud의 생각과 일치하였지만, 그것들이Freud가 생각했던 것보다는 중복되고 서로를 바탕으로 구축된다고 생각하였다. - P234
Freud는 또한 초자아가 발달한 이후에는 죄책감만이 아이의 경험에 들어간다고 생각했다. 그가 생각하기에 이것은아버지로부터 거세 위협을 받아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붕괴된 이후에 일어난다. 다른 말로 하면, 6세 이후에 일어난다. - P235
그녀는 또한 초자아가 훨씬 더 일찍 구강기적 감정의 영향아래 생겨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 P235
첫 번째 내사된 대상인 어머니의 가슴은 초자아의 기초를형성한다. 어머니 가슴과의 관계가 아버지의 페니스와의 관계보다 선행하고 강하게 영향을 미치듯이, 내사된 어머니와의 관계가 초자아 발달의 전체 과정에 영향을 준다. - P236
Freud는 소녀는 어머니와 배타적으로 애착하는 긴 전 오이디푸스적‘ 단계를 지닌다고 생각하였다. 소녀가 클리토리스에 대해 깨닫게 되는 남근기적 단계 동안, 소녀는 어머니로부터 페니스를 원한다. Freud는 소녀가 여성이 되어서야 질을 발견한다고 생각하였다. 그는 소녀가 화나고 미워서 어머니로부터 돌아서는데, 그 이유는 어머니가 페니스를주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였다. 소녀는 어머니가 페니스를 가지지 않았다는 것을 발견하고 아버지에게로 돌아서게 된다. 소녀는 아버지로부터 페니스를 받기 원한다. 소녀는 페니스를 가질 수 없다는 것을 발견한 후에야 아버지로부터 아기를 갖고 싶다는 욕망을 불만스럽지만 받아들인다(Britton, 2002 참조). - P236
아버지의 페니스에 대한 소녀의 구강기적 욕구는 그 페니스를 받고 싶은 그녀의 첫 성기기적 욕망과 혼합된다. 이러한 성기기적 욕망은 아버지로부터 아이를 받고 싶은 소망을시사한다. 이것은 또한 ‘페니스아이‘ 라는 등식에 의해 지지된다. 페니스를 내재화하고 아버지로부터 아이를 받고 싶은 여성적인 욕망은 항상 그녀 자신의 페니스를 소유하고 싶은 소망보다 선행한다(전게서, 418). - P237
즉, 아이는 가슴, 젖꼭지와입에 대한 경험으로부터 그리고 우유와 다른 좋은 것을 만들어 내는 어머니의 능력으로부터 페니스와 질에 대한 환상을 만들어 낸다는 견해와 일치한다. 페니스-젖꼭지 등식은내가 알고 있던 두 남자아이에 의해 분명히 보인다. - P238
그녀(한나 시걸)는 ‘분석 작업의 안정적인 세팅에서 죽음 추동을어떻게 직면하느냐가 내담자의 삶의 힘을 동원하게 할 수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1997: 25). - P239
1983년 Jonathan Miller와의 대화에서 그녀(한나 시걸)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내게 죽음 추동은 (Freud가 기술했듯이) 유기체가아닌 것으로 돌아가려는 생물학적 추동이 아니라 출생에 의해 생겨난 갑작스러운 변화를 소멸시키려는 심리학적 소망이다.‘ (Miller, 1983: 255) - P239
‘증거에 기초한 실제‘를 강조하는 새로운 분위기에서 정신분석과 정신분석적 심리치료는 심리적 고통에 대해 한편으로는 약물치료와 다른 한편으로는 최소한 영국에서는 인지행동 치료와 경쟁해야 한다. 두 가지 치료는 좀 더 쉽게 효과를 검증할 수 있다. 분석의 효과는 증명하기 훨씬 더 어렵다. 정신분석은 내담자의 적극적인 협조 없이 제공될 수 없다. - P241
우리가 왜 정신분석이 계속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하나는 주 5회 정신분석을통해 가장 깊은 불안 수준에서, 특히 정신병적 불안 수준에서 마음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연구하는 기회를 제공할 수있다는 것이다. 분석가의 통찰은 다른 상황에서, 상담자, 교사, 간호사, 의사 또는 부모의 작업에서 활용될 수 있다. - P246
또한 성인 및 아동 분석을 통해 부모가 입원했거나 집을떠났거나 죽었을 때 아동이 겪은 상실을 다른 방식으로 다룰 필요에 대해 주목하게 되었다. 애도과정에 대한 통찰을통해서 과거의 상실로 인해 장애가 있는 성인을 상담자가작업할 수 있도록 돕는다. 분석가의 작업은 주 1회 치료와상담과정에 통찰을 제공한다. 그리고 치료자와 상담자가 가장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상담 측면에 더 주목할 수 있게 도울 수 있다. - P247
정신분열증을 포함한 정신병적 상태는 다정하고 애정 어린 돌봄‘이나 다른 좀 더 적극적인 치료에 대해 매우 저항적이다. 그러나 주 5회 분석이 효과가 있을 수 있다. 덧붙여, 천식과 습진과 같은 일부 신체상태도 분석을 통해 상당히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P247
Klein과 그녀의 동료와 제자들의 연구는 정신분석, 심리치료와 상담 분야, 넓게는 사회복지, 법률, 문학비평과 의학>분야에도 영향을 미쳤다. 아이들에 관해, 그리고 아동기의중요성과 아동기의 체험과 관계의 영향에 대해 우리가 지금은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많은 생각이 사실 Klein의 영향을받은 사람들의 연구를 통해 생겨났다. - P254
특히, 투사적 동일시 개념은 반드시 언어의 개입 없이도감정과 정서의 영역에서 일어나는 교류를 이해하기 위해 이제 많은 상황에서 활용되는 수단을 제공한다. - P254
정신분석, 심리치료및상담에 미치는 Klein의 영향은 그녀의 제자들과 피분석자들의 작업을 통해 고찰되어 왔다. 그녀의 작업에 대한 설명은 Bion의 연구를 참조하지 않고서는완전하지 않을 것이다. - P255
미국분석가인 Roy Schafer는 ‘비록 많은 [전통적 Freud 학파가 "Klein-Freud 학파" 를 계속해서 비난하거나 무시하는 것같지만, 그들은 자신들이 인식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이 배우고 있다.‘ 고 썼다. 특히 그는 Klein 학파가 다른 분석가에게 영향을 주어서 ‘역전이와 상연의 분석에 더 주목하게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처음부터 Klein 학파는 다른 분석가에게 초기 유아적 공격성, 원시적인 초자아 기능, ・・・・・・ 그리고 일반적으로 전오이디푸스기 대상관계의 전체 영역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영향을 주었다(Schafer, 1994: 466). 가장초기의 그리고 가장 원시적이고 전언어적인 관계 방식의 중요성에 대한 Klein과 동료들의 확신은 세계 도처의 분석가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투사적 동일시에 대한 심포지엄의 논문들은 1999년 ‘정신분석적 대화(PsychoanalyticDialogues)』잡지에 실렸는데, 현대 미국 유아 관찰 연구와Klein 학파 개념의 통합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그리고 부모-아이 상호작용을 규명하기 위해 투사적 동일시 개념을사용하였다 (Seligman, 1999 참조). - P254
Schafer가 말했듯이, ‘소통 자체가 피분석자에게는 매우 위험하게 느껴져서 그/그녀는 소통을 심하게 제한하거나 거의 불투명하게 만든다. 그렇게 하기 위해 사고나 이해와 이해받는 것을 공격한다.‘(전게서, 467) - P258
영국에서 실시되고 있는 아동 분석과 심리치료의 전반적인 세팅 및 구조는 Klein의 연구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 장난감, 물, 방의 사용과 분석가의 태도는 현재의 실제에 뚜렷한 영향을 남겼다. Anna Freud 학파 아동 분석가는 여전히 어느 정도 Klein 학파와 거리를 두고 있지만, 서로 간에생각을 더 풍부하게 하는 면이 상당하다. Winnicott의 영향력은 종종 아동 분석에 관한 Klein의 생각을 강화시켰다(하지만 때로는 반대였다.). - P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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