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ein은 회의적이고 부정적 감정을 너무 강조한다고 종종 비난받는다. - P206

클라인학파의

Rosenfeld는 『난국과 해석(Impasse and Interpretation)』(1987: 266)에서 시기심에 대한 해석을 통해 분석이 교착상태에 빠지는 것을 막을 것이라는 초기의 희망에 대해 기술한다. 시간이 지나면서, 그는 이것이 항상 맞지는 않다는 것을 알았다. 오히려 반대로 ‘시기심에 대한 해석을 지나치게강조한 것이나 또는 내담자의 기억에 비해 분석가의 기여를과대평가하는 것이 난국의 빈번한 원인‘이라는 것을 알았다. 그는 ‘시기심으로 인한 고통, 불편, 수치심을 내담자들이 견디도록 돕는 것이 오히려 강조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는또한 무엇이 인본주의 접근의 장점을 상기시키느냐는 질문에서 지적하기를, ‘그것은 내담자가 분석에서 수용되고 도움받는다고 느낄 때 그리고 사고하고 성장할 수 있는 어떤공간이 있다고 느낄 때, 시기심이 점차 줄어든다고 느낄 때다.‘고 하였다. 내담자와 분석가가 공동 과제에 대한 내담자의 기여를 명심할 때 분석가의 이해에 대한 시기심은 또한줄어들 수 있다. - P207

반면, Klein은 그런 경우 죄책감의 감소가 핵심적이라고느꼈다. 강박신경증이 있는 그녀의 한 내담자는(Erna, 전게서, 160 및 『아동 정신분석』, Vol. 2) 과도한 죄책감에 시달리고그래서 계속 처벌을 추구하는 분명한 신호를 보여 주었다. - P209

그것을 분석함으로써 이러한 죄책감을 감소시키는 것은 분석의 성공적인 성과를 위한 중요한 기여 요인이었다. - P210

인지 치료자들은 정신역동 이론에 대해 많은 비판을 했다. - P210

인지행동 치료자가 기술을 가르칠 때, 정신역동지향적인치료자는 현실을 지탱하는 인물과의 새로운 관계를 발전시키고 내재화하는 데 더 초점을 둔다. - P211

인지행동 치료자는 또한 정신역동 치료가 과거에 너무 많이 초점을 두고 미래에는 충분히 초점을 두지 않는다고 비난한다. - P211

이들은 정확히 과거가 현재 생활을 격렬하게 방해하는내담자인 경향이 있다. 그래서 미래에 대해 생각할 수 없다.
그들이 좋아하는 것은 어떤 것이든 말해도 좋다고 했을 때조차 그렇다. 내 경험은, 그들이 이것을 싫어하는 만큼, 그들이 과거의 어떤 측면으로부터 야기되었거나 부착된 문제들을 성공적으로 훈습하게 된 후에야, 이들 내담자는 미래로 나아가서 직면할 입장에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때로 과거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현재의 문제를 피하는 방식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많은 Klein 학파 분석가와 심리치료자는 오늘날 현재에 훨씬 더 많은 초점을 두고 과거에는 초점을 덜 둔다. - P212

불행히, ‘나쁜‘ 사고를 마음에서 몰아내려는 노력은, 그것이 생활방식이 된다면, 큰 대가를 치르게 된다. 마음의 어떤 영역이 닫혀서 사용할 수 없게된다. 약물, 나쁜 행동이나 스트레스를 주는 관계가 생각을저지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반면, 상담자나 치료자와 함께 부정적인 사고를 보는 것은 현실을 견뎌내게 한다. 현실이 보통 선호될 수 있다. 비록 이것이 애도 과정이 시작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해도, 두려운 생각 뒤에 놓여 있는 피해 환상에 대한 어떤 공포, 불안, 죄책감과 불확실성은감소된다. - P213

어떤 환상을 마음에서밀어내고, 생각을 통제하고, 지각을 왜곡하려는 시도는 모두 불안을 감소시키는 목적이 있다. 그러나 불안을 줄이는이런 방법은 단기적으로는 효과가 있는 것 같지만, 결국 심각한 손상을 끼칠 수 있다. 예를 들어, 많은 형태의 중독이나남용을 가져올 수 있다. 분석은 이런 방어체계에 대해 대안을 제공한다. - P214

사람들이 정신분석심리치료에서 배우는 기술은 다른 사람과 함께 자기 자신에대해 듣는 기술이다. 또한 그들이 무엇을 체험하고 있는지자기 자신에게 경고하기 위해 자신의 신체 및 행동 신호를주목하는 기술이다. 그리고 그들이 보고 싶은 대로가 아니라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을 감내할 수 있는 기술이다. - P215

Klein과 그녀를 따르는 분석가는 ‘전이 작업이 가장 효과적이고 강력한 작업 방식이라는 것을 알았다. 치료실에서 관계는, 논쟁이 계속되면, 분석가와 내담자에게 이용 가능한 유일하게 논쟁의 여지가 없는 진실이며, 이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내담자의 마음에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 함께 검토하고 결국 의견을 같이하게 된다. 그것은 내담자가 다른 사람과 자기와 관계하는 방식에 영향을 준다. 예를 들어, 내담자가 다른 사람에 대해 말하는 것을 분석가에 대해 느끼는 방식에 대한 지침으로 사용하는 것은, 아마도 그것을 깨닫지못한 채, 강력하고 새로운 통찰과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ㅡ> 난해하게 번역됐지만 분석가와 내담자의 관계가 내담자가 타인과 관계맺는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는 얘기인 거 같다. - P216

그녀의 즉각적인 대답은이번에도 역시 ‘아니‘였다. 그러나 우리가 웃은 후 나는 왜그녀가 이렇게 했었을지에 관해 그녀가 이전에 했던 말을근거로 해서 어떤 제안을 할 수 있었다. 나는 그녀가 ‘아니‘
라고 말할 수 없었던 아동기의 상황과 연관시켰다. 그러자처음으로 그녀는 치료실에 나와 함께 있을 때뿐만 아니라일상적인 삶에서 그녀를 이렇게 행동하게 만들었던(그것은상당히 큰 문제로 판명되었다) 어떤 감정과 기억에 대해 말할수 있었다. 과거와의 연결과 나와의 관계에 초점을 두는 것은 그녀가 우리 상담관계를 포함해서 현재 행동과 관계에서어려움에 역점을 두어 다룰 수 있게 도왔다. ㅡ> 분석가에게 왜 ‘아니‘란 말을 사용했는가를 통찰함으로써 타인에게 공감하지 않는 자신의 대인관계를 깨닫게 됨 - P217

Klein은 아동을 분석하는 방식에 대해 매우 초기부터 공격을 받았다. ~ 어떤 아동심리 치료자는 오늘날 비슷한 말을 한다. 부모에 대한 아동의 부정적이고 공격적인 감정을 너무 많이 드러내는 것은 위험하다고 시사한다. - P218

경험을 통해서, Klein은 공격적인 환상은 내버려두었을때보다 분석했을 때 훨씬 덜 위험하다는 것을 확신하였다.
그녀는 아이의 공격성이 강력한 애정 및 복구 추동과 걸맞으며 항상 갈등적임을 발견하였다. 이런 갈등을 겪는 아이들을 돕기 위해서 공격성을 인식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덧붙여, 분석가에 대한 좋은 감정만을 격려하는 것은 아이들이 자신들을 둘러싼 사람들에 대해 좀 더 화난 감정을 표현할 위험에 내버려두고, 나쁜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 - P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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