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ein 자신이 다른 사람에 대해 상당히 비판적이었고, 그녀 자신의 입장이 부분적으로는 다른 사람과의 불일치를 통해 수립되었다. - P189

Klein 학파 치료자는 자기공개에 대해 매우 반대하는데부분적으로는 환자나 내담자에게 현실적으로 부담이 되기때문이다. 또는 부분적으로 심각한 오해가 일어나기 쉽기때문이다.
리미] 1 - P193

(초보) 상담자는 이것을 탐색하는 대신, 도리어 자신이상담자가 되기 전에 몇 년간 치료를 받았다고 말했다. 그러자 내담자는 이것이 분명히 의미하는 것은 상담자가 미쳐서자신을 도울 수 없다고 공언했다. 다른 내담자는 그녀의 상담자가 자기의 병을 공개하자 이제는 상담자가 그녀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상담자를 계속 볼 수밖에 없을 거라고 반응했다. - P193

Klein 학파는 그 차이에 대해 과장되지 않고 감내될 수 있는 동등하지 않은 관계에 대해 대처하도록 내담자를 돕는것을 그들의 과제의한 부분으로 본다. 한 사람은 지니고 있고 다른 사람은 지니지 않은 것과 관련된 차이는 우리의 존재와 발달에서 근본적인 것이다. - P194

분석가나 다른 치료자가 거만한 방식으로 행동한다면, Klein 학파는 이를 그 사람이 더 좋은 분석을 받을 필요가 있다는 신호로 보는 경향이 있다. - P196

‘‘비인간적‘이라고 비난받는 다른 요소는 Klein 학파 분석가들이 때로 주당 회기 수에 대해 너무 경직되어 있다는 것과 환자나 내담자를 기다리게 하지 않게 하는 고집 그리고행동과 옷차림과 치료 장면에서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을 강조하는 것을 비판받는다. 예를 들어, 내담자가 늦을 때 늦는것을 분석하거나 시간 변경 요구나 회기 수 추가 거부를 분석할 때 ‘파워 게임‘을 한다고 비난받아 왔다. - P196

이런 상황에서 경계를 매우 분명히하는 것은 도움이 될 뿐 아니라 꼭 필요한 것이다. 치료에서,
확고한 경계는 정신병적인 성격 수준을 안전하게 탐색하거나 버텨낼 수 있게 할 수 있다. 그것이 없다면 내담자나 환자는 치료자에게 너무 뒤얽힐까 봐 두려울 수 있다. 예를 들어,
치료를 접수하거나 반대로 접수될까 봐 두려울 수 있다.
내담자의 시간을 둘러싼 경계와 내담자에게 제공되는 정보를 둘러싼 경계는 이런 상황에서 핵심적이다. - P197

몇몇 중간 집단(Middle Group) 분석가들은(결코 전부는 아니지만) 때로 분석과 해석을 훨씬 넘어서는방식으로 행동하는 것을 옹호했다. 가령 어루만지기와 같은신체 접촉을 격려했다. Klein은 이에 대해 매우 우려하였고, 이런 것은 분석이 아니라고 강하게 반대하였다.
이미 앞에서 Klein이 내담자를 안심시키려는 시도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에 대해 기술하였다.
그녀는 어린아이의 경우에도 해석을 통해 분석적 상황을 수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이의 불안을 즉각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이러한 불안의 감소를 통해 분석이 가능하게 되며, 그녀는 아이가 머무를 수 있는 신뢰할수 있는 사람이 되었다. - P199

실제 내담자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특히 내담자 편에서아마도 불안, 시기심이나 우월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지모를 수 있다. 이러한 감정은 내담자가 가져오기 원하는 감정이나 생각에 방해가 될 수 있다. 덧붙여서, 내담자가 시작부터 잡담하기를 원하는 몇 가지 이유들은 내담자의 삶의문제를 나타내는 중요 지표가 될 수 있다. - P200

"역설적인 것은 비록 분석가가 분명히 보다 ‘현실‘ 이지만, 이는 환상적(illusory)이라는 것이다. 분석가는 사실 내담자의 압력에 맞춤으로써 전이 대상으로 남아 있고, 내담자에게 외적으로 그리고 내적으로 남은 것은 이러한 친숙하지만상대적으로 약한 인물이다(Feldman, 1993)." - P201

어떤 치료자는 Klein 학파가 너무 많은 걸 한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기다려 주어야 하고, 말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는내담자들을 작업하도록 한다. 그러나 다른 치료자는 Klein학파들이 하는 것보다 내담자들이 말할 때까지 더 많은 시간을 앉아서 기다리는 데 보낼 것이다. - P202

Klein 학파의 견해는 결코 항상 사정이 그렇지는 않다는 것과, 만약 사정이 그렇다면, 이러한 복잡한감정을 노출시켜서 훈습하고, 해석을 보류함으로써 작업을방해하게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는 점이다.
침묵 자체는 내담자에게 많은 방식으로 해석될 수 있으며,
어떤 이에게는 때로 꽤 박해적으로 느껴질 수 있다. - P202

비슷한 상황에서 오늘날 치료자는 아마도 ‘진정한 당신‘이란 관점에서 말하지 않으며, 보다 중성적으로 ‘좀 더 활기찬‘ 또는 ‘좀 더 버릇없는‘ 당신에 대해 말할 것이다. 그들자신이 가치 있게 여기는 특징을 자기의 다른 측면으로 허용할 수 있다(가령 ‘좀 더 행실이 좋은 당신‘). Klein 학파가 또한 Rogers와 다른 점은 내담자가 무엇을 하기 원한다고 말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정신건강이 좋기를다른 사람이 바라는 것에 의해 피해반았다고 느낄 수 있다.
또한 그들은 다른 누군가가 그들을 위해 어떤 것을 원한다면 자기 자신이 어떤 것을 원할 필요를 면제받았다고 느낄수 있다. 그러나 모든 종류의 해석은 도움이 될 수 있고, 내담자의 ‘버릇없는 어린 소녀‘ 를 받아들이고 싶은 욕구에 대한 Rogers의 관찰과 공식화는 이 내담자에게 도움이 된 것같다. - P20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