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소녀 자신의 어머니에 대한 시기와 질투는 고통스러운 현실이다. 그녀 자신에 대한 이러한 지각을제거하려는 시도에서 그녀는 시기하는 계모, 박해 환상을만들었을 수 있다. 요정 대모와 무력하고 무죄한 희생자인신데렐라 자신은 모두 이상화이며, 이는 이러한 환상적인여성으로부터 소녀를 방어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 P104

편집-분열 포지션에서는 부분-대상을 다루는 반면, 우울포지션의 영향 아래에서 유아는 전체 대상에 대해 훨씬 더깨닫게 된다.  - P104

그녀 자신의 시기심과 질투심에 대한 자각을 다시 얻음으로써 동시에 (그녀 자신과 ‘죽은‘ 어머니의 이상화에 대한 죄책감과 상실이 올 수 있고, 그녀 자신의 힘과 그녀 자신이 현실어머니와 가깝다는 느낌이 증가할 수 있다. - P105

Klein은 외적 어머니와 자기 내부와 외부에 있는 어머니에 대한 환상을 구별하였다. 발달 과정 및 치료) 부분에는 탄력 있는 내적 어머니-인물(mother-figure), ‘좋은 대상‘을구축하는 것이 포함된다. 이는 공격에서 살아남을 수 있고,
사랑과 돌봄의 대상도 되고, 사랑받고 돌봄을 받는다는 감각을 제공한다. - P105

바로 이것이 왜 계모와의 (또는 심지어 양어머니, 치료자 또는 애인과의) 좋은 관계가 어머니와 관계를 망치기보다는 향상시킬 수 있는지의 이유다. 한 어머니-인물과의 좋은 감정은 다른 어머니 - 인물들과의 관계로 이전된다. 나쁜 감정도 마찬가지다. 아이들은 때때로 부모와계부모를 좋게 혹은 나쁘게 분열시킨다. 그러나 이는 나쁜관계가 이전된 결과다. - P106

상태가 좋을 때면 아이는 내적인 어머니가 자신과 어느 정도 독립되어 있음을 깨달을 수 있다. 내적인 어머니는 아이들이 가지지 않은 무언가를 가지고 그것을 아이에게 줄 수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게 된다. 이와 같은 내적인 어머니-인물은 그녀 자신의 존재를 지닌 것으로 느껴지며 아이의소망과 기분에 전적으로 달려 있는 것은 아니라고 느껴지는데, 이런 어머니-인물은 아이에게 지지가 되고 일생 동안아이에게 영양분을 제공한다고 느낄 수 있다. - P108

Klein은 어머니와의 원래 관계가 나중의 성적인 관계나결혼 관계의 기초가 된다는 Freud의 견해에 동의하였다. 그녀가 Freud와 달랐던 점은 아이들이 매우 일찍 페니스와 질존재를 알아차린다는 생각이었다. - P108

Klein은 먹는 경험이 성기기 (남근기적인 성적 감정의 기초가 되며 또한 성적인 행위와 그 의미에 대한 타고난 자각이 있다고 믿는 기초가 된다고 보았다. 수유(feeding) 환상이 주로 좋았을 때, 성적인 관계를 지배하는 환상이 주로 좋을 것이다. - P109

Klein은 아동기 자위에는 아동에게 무관심하게 느껴지는부모를 향한 매우 가학적이고 잔인한 환상이 포함될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아이들이 자위에 대해 정상적으로 느끼는죄책감의 일부에는 그런 환상이 부착되었을 수 있다. 그녀는 아이들이 종종 상당한 죄책감과 손상의 두려움으로 인해어른이 자위에 대해 반대를 표현하지 않았을 때조차 스스로자위를 포기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 P111

아이들은 부모를 교대로 동일시한다. 한쪽에서 만족되지않으면 다른 한쪽에 대한 동일시 압력이 커진다. 이것 또한실패하면 그 과정은 반복된다. 점차적으로, 자신을 부모로부터 떨어져 나오게 하고, 어머니도 아버지도 아닌 이점을지닌 그들 자신의 독립된 파트너와의 분리된 정체성을 수립하도록 강요된다. - P111

좋은 상황이라면, 아이는 단지 가끔씩 부모로부터 성기로관심을 돌릴 수 있다. 성기에 부착된 환상의 다수는 애정과음식을 주는 종류로서 선함과 즐거움을 함께할 수 있는 것일 수 있다. 나중에 아기가 어른이 될 때 성에 대한 두려움과그것이 끼칠 수 있는 해는 두려움을 덮는) 성에 대한 과대평가에 의해서가 아니라 좋은 아기와 좋은 애정 관계가 만들어지고 유지되어 상실되지 않을 수 있다는 현실적인 신념에 의해서 극복될 것이다. - P112

Freud는 어머니의 역할에 대해 인식하였고, Klein도 아버지를 중요하게 보았다. 그녀는 아버지를 당연히 아기와아이의 사랑 대상으로서 보았고, 아기로 하여금 삼자 관계에 대해 배우게 하고, 그 자신의 마음과 몸을 지닌 채 어머니로부터 분리해서 성장하는 데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누군가로 보았다. - P113

Klein의 관점에서, 때로 어머니를 완전히 차지하려는 아기의 탐욕적인 욕구와 투쟁에 있어서 아버지는 아기에게 동맹군으로 여겨진다. 비록 아기가 아버지와 어머니의 관계를질투하고 경쟁하지만, 아버지는 또한 중요한 경계를 제공하고, 어머니와 아기가 서로 지나치게 얽히지 않게 막아 준다. - P113

그러나 Klein은 보다 넓은 관점을 지녔다. 그녀는 소녀가아버지를 단지 소유물로서가 아니라 애정 대상으로서 원한다고 확신하였다. 그녀는 좋은 상황이라면 욕구와 애정 대상으로서 가슴과의 관계에서 유래된 애정 환상은 어머니뿐만 아니라 아버지에 대한 애정 환상의 기초가 된다고 느꼈다. 형제자매, 간호사와 조부모와 같은 다른 사람들도 아기 자신에게 사랑과 편안함의 근원으로서 체험될 수 있다. - P114

가슴에 대한 사랑과 가슴으로부터 체험한사랑이 전체 세계와 그 안의 사물에 대한 사랑으로 ‘넘쳐흘러 간다. 특히, 아기는 어머니를 지원하고 돌보아 준다고느껴지는 어머니의 파트너와 다른 사람에게 사랑과 감사를느낀다. 아이들은 이들을 환상에서 어머니를 복구하고 어머니에게 가해진 손상을 회복하는 과제에서 동맹(자기편으로본다. 좋은 상황이라면, 아기는 이들이 환상에서 그리고 어느 정도는 현실에서 자신에 의해 고갈되고 소진된 어머니를 복구하기를 희망한다. 이런 사랑은 아기가 삶 전체에 대해 그리고 혼자 힘으로 어머니를 복구할 수 없는 자신의 부족한 능력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에 따라 시기심으로 또는 감사로 물들여질 수 있다. - P114

어머니/가슴에 대한 사랑이잘 수립되었다면 어머니에 대한 분노와 아버지에 대한 선호는(어린 소녀에게서 자주 볼 수 있다) 부모에 대한 사랑과 관심으로 변화된다. 만약 이런 사랑이 덜 확고하다면 그리고 아이가 어머니와 파괴적인 관계를 피하기 위한 시도로 아버지에게 관심을 돌렸다면, 이런 미움은 결국 아버지와의 관계에서도 나타날 것이다. 아이는 이번에는 아버지를 거절하고어머니에게 돌아갈 것이며, 바탕에 깔린 미움을 부인하기위해서 어머니를 이상화할 것이다. 분열된 나쁜 관계는 계속해서 아이에게 영향을 주고, 다른 곳에서 나타날 수 있다. - P115

어머니와 마찬가지로 아버지는 또한 아이에게 성 파트너로서뿐만 아니라 아이 자신을 위한 모델이 된다. 아이는 아버지를 환상 속으로 불러와 아버지를 동일시하거나 아버지처럼 될까 봐 두려워서 아버지에 반대되는 정체성을 만들려고 시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버지는 자신의 행동을 통해확고함, 권위 및 사랑이 상호 공존할 수 있다는 것을 아이에게 보증할 수 있다. 동시에 아버지는 아이에게 권위는 잔인성을 의미하고 사랑은 거절과 희생자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고 확신시킬 수 있다. - P116

아이가 좋은 부모 모델이 없는 상태에서 그 자신의 정체성을 수립하려고 한다면, 아이는 상당한 어려움을 갖게 될 수 있다. 아버지가 없다면, 아이는 환상으로 이상화된 아버지를 만들 것이다. 이러한 버리고 떠난 아버지에 대한 분노로 인해 부정적인 환상이 매우 무서울 수 있다. 동시에, 항상 실제 부모처럼 되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사람은 거짓되고 피상적으로 보일 수 있는데, 왜냐하면 자기자신을 배신할까 두려워서 자벌적으로 행동할 수 없기 때문이다. - P117

아버지가 실제 폭력적일 때, 아이는 환상에서 이를 자신의비밀스러운 폭력적인 감정이 표현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 P117

Klein의 견해에서, 아버지는 처음에는 어머니와 관계에그 기원이 있는 환상으로 이해된다. 여기에는 아이가 자신이 가했을까 봐 두려워하는 손상을 고치는 데 있어서 아버지가 동맹이 되고 도움이 되는 환상과 아버지가 아이 자신의 공격성을 대표하는 환상과 같은 깊게 사랑하는 환상이포함된다. 실제 아버지의 행동은 아이들의 남자에 대한 환상, 자기 자신과 어머니와의 관계에 대한 환상에 대해 아이들을 돕는 데 있어서 엄청나게 중요하다. 아이의 공격성을그것에 점령되지 않은 채 떠맡고 대표하고 조절할 수 있는아버지의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아이와 어머니에게 좋은것을 주면서도 둘 사이에 올 수 있는 능력, 아이에게 모델로서의 아버지의 성격, 아이의 세계에 그 자신의 무언가를 기여하는 것 등 이 모든 것은 아이의 발달에 영향을 준다. - P119

Klein 학파의 사고에서도 중요하다. 어머니와 아기 두 사람모두에게 애착관계가 있는 제삼자에게 관련되고 지지되는오이디푸스 삼각형은 실제적인 용어로서뿐만 아니라 상징적으로도 중요하다. 어머니로 하여금 사고할 수 있게 하려면, 어머니가 마음속에 아기에 의해 침범당하지 않는 공간을가지는 것을 아기가 감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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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버지는 아기를 여러가지 방식으로 도와서 어머니가 자신의 마음에 자신의 생각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지니고 때로는 아버지와 공유하도록 도울 수 있다. 결국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아기가 자신의 마음에 자기의 사고와 다른 사람을 위한 공간을 지닐 수 있다는 것이다. - P120

Klein의 생각에, 우울 포지션의 영향 아래 있는 많은 여성들이 아기를 원하는 것은 자신들이 어렸을 때 환상에서 손상시켰던 아기들을 환상에서 자신들의 어머니에게 복구해주기 원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여성들은 이렇게하기 위해 남자로부터 도움을 받기 원한다는 것이다. - P121

여성들은 깊은 수준에서자기가 사랑받고 돌봄을 받았다고 느끼기 때문에 사랑하고돌보기 위해서 아기를 원한다. - P121

어떤 여성은 보다 많은 편집-분열 불안의 영향 아래에서Freud가 생각하였듯이 자기 자신을 장식하기 위해서 아이를 원한다.  - P121

Freud의 초기 저술에서 그는 불안이 억제된 성으로부터유래한다고 기술한다. 그의 생각에, 좌절된 성적 감정은 불안감으로 전환되었다. 나중에, 억제, 증상 및 불안」(1926)에서 그는 이런 견해를 바꾸어서 불안을 대상 상실 불안과연결시켰다. - P123

원래 어머니는 ‘추동 욕구로 인해 불쾌한 긴장에 무기력하게 노출되는‘ 위험으로부터 아기를 보호한다.
나중에 이것은 페니스를 상실할 두려움(거세 불안으로 변형된다. 그는 페니스를 아이가 ‘성교 행위에서 다시 한 번 어머니와즉, 어머니의 대체물과 결합하게 할 수 있는 기관이라고 기술한다(Freud, 1975, 20: 139). 나중에 이것은 초자아 불안으로 바뀌며, 다시 ‘죽음에 대한 불안(또는 삶에 대한 불안)으로 바뀐다. 이는 초자아 불안이 운명의 힘에 투사된 것이다.‘ - P123

불안에 대한 Klein의 견해는 Freud와 비슷하게 진화하였다. 처음에는 그녀는 Freud Ernest Jones를 따라서 불안을 거세 공포나 성적인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능력 상실에대한 공포 때문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1933년 논문 「아이양심의 초기 발달」(Klein 1975, 1)에서, 그녀는 박해불안을아이 자신의 공격적인 충동에서 야기되는 것으로 기술한다.
‘조울 상태의 심리발생설에 대한 기고‘ (전게서, 1935)에서,
그녀는 계속해서 두 가지 종류의 불안을 이야기한다. 박해‘ 불안은 자기 자신이 공격받고 파괴되는 공포이며, ‘우울‘ 불안은 사랑하는 누군가를 잃거나 손상시킨 것에 대한공포다. 그녀는 박해불안을 편집-분열 포지션의 부분으로보았다. 그 불안이 생각으로 다루기가 어려울 만큼 너무 위협적이라서 종종 투사적 동일시를 통해 다루어진다. 불안을스스로 견뎌내기보다는 다른 누군가로 하여금 대신 느끼게만듦으로써 자신의 자각에서 제거하는 것이다. - P124

우울 불안은 자기 안에 버텨질 수있고 사태를 개선시키기 위한 시도를 자극한다. 한 수준에서는 사과하거나 슬픔을 표현하고, 다른 수준에서는 일종의복구를 시도한다. 상징적인 복구를 통해 참을 수 있는 종류의 불안은 창조적인 작업의 자극제가 된다. - P125

있고 동기화할 수도 있는 것이 불안이다. 분열, 와해(disinte-gration) 및 부인과 같은 기제는 박해불안의 압력으로 생겨난다. 반면, 현실의 통합과 수용은 우울 불안을 다루는 방식이 될 수 있다. 내담자가 이전의 무의식적 감정을 분석에서체험할 때, 그것에 부착된 불안은 분석가와 함께 나누어질수 있고, 그 과정에서 수정될 수 있다. 그것을 인식하는 데있어서 부착된 불안감이 감소된다. Klein은 자기의 측면을분열시키고, 초자아(양심 또는 비판적인 내적인 부모)나 다른사람에게 돌려야 하는 내담자의 필요를 감소시킴으로써 자아를 강화하는 것으로 보았다. - P125

Klein은 원래 불안이 발달을 방해한다고 생각하였는데, 과도하고 박해적인 불안이 그러하다. 그러나 그녀는 나중에
‘자아 발달에서 상징형성의 중요성‘(전게서, 1930: 219-232)에서 불안을 감내하고 훈습하는 데 발달이 달려 있음을 보여 주었다. 불안이 단지 추방되기만 하면, 영혼 내에서 변화를 위한 필요조건을 만드는 데 이용되지 못한다. 중요한 것은 불안이 다루어지는 방식이고, 이는 관련된 불안의 질과그것을 감당할 수 있는 능력에 달려 있다. 삶의 어떤 때에 사랑하고 분별력 있는 사람이 존재하느냐 하지 않느냐 하는것은 삶을 향상시키는 방식으로 불안을 관리하는 능력에 강력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P126

그녀는 시기심과 질투를 구별하였다. 그녀는 시기심을 유아, 시기당하는사람, 시기받는 특징이나 소유물 간의 관계로서 보았다. 질투는 유아와 다른 두 사람 간의 관계다. 한 사람은 유아가사랑하는 사람이고 다른 한 사람은 유아가 원하는 사랑을받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사람으로 미움, 분노, 경쟁의 대상이 된다. 이 된다. 시기심은 본질상 망가뜨리고 손상을 가하는 것이다. 누군가 혹은 뭔가에 ‘똥을 던지는 것‘으로 간략하게 표현된다. 질투는 애정 대상의 선함에 대한 느낌을 보유한다.
시기심은 편집-분열 포지션의 특징이다. 질투는 우울 포지션의 정교화 작업을 필요로 한다. Klein은 많은 성인들의문제가 시기심 때문에 생긴다고 생각하였다. 그녀는 시기심이 삶의 모든 미덕과 모든 즐거움과 기쁨을 공격하기 때문에 가장 나쁜 죄로 여겨지는 것이 공정하다고 느꼈다. 반면,
질투는 비록 실망스러운 사랑이라고 해도 사랑의 신호가 될수 있다. - P127

삶의 후반부에 그녀는 시기심이 타고난 것이며 사람들은시기심과 감사의 능력이 다르게 태어난다고 확신하였다. 그녀는 시기심이 분석의 효과를 제한하는 요인 중의 하나라고고찰하였다. 시기심이 다른 사람들에게서뿐만 아니라 자기에게서도 기쁨을 파괴하기 때문에 시기하는 사람은 진실과이해라는 혜택을 누릴 수 없을 것이다. - P127

예를 들어, 우산이나 지팡이는 페니스를 상징할 수 있고 집이나 방은 어머니를 상징할 수 있지만, 그것이왜 어떻게 그러한 것인지는 명확히 하지 않았다. Klein의환상 및 현실검증에 대한 이론은 전체 논점을 좀 더 명확하게 만들었다. - P128

Klein의 이론에서, 환상은 아이가 세계를 이해하기 위한시도의 중요한 측면이다. 세계와 부모를 행복한 상태로 복구하는 환상, 사랑하고 창조하는 것에 대한 환상, 서로 사랑이란 황홀한 선물을 줌으로써 큰 기쁨과 행복 상태에 있는사람이나 사물에 대한 환상은 항상 계속되고 있다.  - P128

상징성은내부세계에 있는 대상을 외부세계에서 대표물을 찾는 것에서 발달한다. - P129

상징은 아이가 발달하면서 함께 발달한다. 『아동 분석의내러티브』에서 Richard가 어머니와 Klein을 표시했던 상징적 방식의 차이를 추적할 수 있다.  - P130

그는 그런 상징을 만들기 위해서, 어머니를 한 사람으로서 충분히 이해하기 위해서 어머니에 대한 견해를 통합하였다. 그러나 그다음에는 어머니를 친절한 엄마와 싫은요리사로 분열하였다. 이는 우울증적 통합과 편집-분열적분열이 교대되는 것에 대한 상징의 결과다. - P130

정신분열증을 앓고 있는 사람을 분석할 수 있는 가능성에대해 Klein은 매우 극단적 견해를 지녔다. Freud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였다. 자아 발달에서 상징형성의 중요성」(Klein, 1975, 1: 221) 에서 기술된 장애가 심한 아이인 Dick을 Klein이 분석하였을 때, 아동 정신분열증은 아직 인식지 않고 있었다. Dick에 대한 분석을 통해, 그녀는 그런 분석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신하게 되었다. 이런 사실은 그녀의 피분석자에 의해 확증되었다. - P131

온전한 정신을 파괴하려고 하는 정신병적이거나 미친 부분뿐만 아니라 치료자와 동맹을 맺을 수 있는 성격의 건전한 부분이 있고, 이 건전한 부분이 분석가에 의해 직접적인 방식으로 다루어질 수있다는 것이 명확해졌다. - P132

Klein은 정신병적 과정이 정상 발달의 부분이라고 오랫동안 생각해 왔다. Dick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정신병의 건강성과 이상성이 조명되었다. 그녀는 정신병적 과정, 즉 현실에 대한 자각의 절단이 정상 발달의 부분이라고생각하였다. - P132

물건을 잘라내고 어머니와 어머너를 대표하는 물건을 공격하는 것은 그의 매우 강력한 욕구였다. 동시에 이러한 가학성이 크게 두려웠는데, 이로 인해 그는 칼이나 가위를 정확히 사용하기가 두려웠으며 또한넘어졌을 때 자기 자신을 보호하기도 두려웠다. 이러한 수준의 가학성과 그것에 대한 불안은, 그녀의 생각에는, 정신병의 특징이었다. - P132

‘정신병적‘ 이란 현실로부터 차단되었다는 의미이며, ‘차단‘이란 용어는 매우 적절하다. 정신병의 차단은 자기에 대해, 애정 대상에 대해, 지각기관 자체에 대해 깊고 잔인한 공격이다. 눈, 귀, 코, 입 그리고 피부에 대한 공격이다. 무엇이보일까 봐 두려울 때 정신병적 상태에서 환상에서나 현실에서 눈에 대한 공격으로 갈 수 있다. 반 고흐는 그가 무엇을들을지에 대해 두려워했기 때문에 자기 귀를 잘랐을지도 모른다. - P133

편집-분열 포지션과 투사적 동일시에 대한 Klein의 기술은 정신병적 환상의 분석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이다. 과도한 공감이 과도한 가학성만큼 중요하다는 그녀의생각은 매우 파괴적인 환상과 마음상태에서조차 사랑하는면을 탐지하는 그녀의 능력을 대표한다. 가장 미친 사람 안에서도 접촉할 수 있는 마음의 건강한 부분이 있다는 그녀의 확신은 마찬가지로 그녀를 대표한다.

Klein 학파는 다른 많은 치료자들과 마찬가지로, 내담자에대해 진지하게 주의하면서 경청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치료자의 기본적 기능은 내담자가 가져온 복합적인 감정과 불안을 이해하고, 버티고, 인식하는 것이다. Bion(1967)이 표현했듯이, 중대한 질문은 무엇이 일어나고 있느나는 것이다. 이는 ‘왜?‘ 라는 질문보다 우선한다. - P135

좋은 치료 과정에서, 내담자는 환상에서 ‘치료를 받아들이고 점차 이전에 거부했던 자기 자신의 측면만이 아니라치료자의 측면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좋은 치료자, 상담자또는 분석가와의 관계는 확고하게 간직해 주는 내적 대상과내담자의 관계를 강화한다. 이는 뿌리가 있고 내적으로 지지받는다는 느낌, 행동을 취하는 것과 함께 사고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느낌을 발달시키거나 증가시킨다. - P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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