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ein은 어른의 파괴적인 행동은 아이의 환상에 손상을입혀서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여기서도 아이가 사건에 대한 자신의 해석과 현실을 분리시키도록 돕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 P73

Richard는 아버지가 실제 아팠을 때 매우 고통스러웠다. 그는 이것을 아버지에 대한 자신의 공격적인 감정으로 인해 아버지가 실제 손상을 입었을 것이라는 자신의 두려움을 확증하는 것으로 이해하였다. 그의 어려움은 명확히 사건 자체보다는 그의 내적환상세계에서 이 사건에 결부시킨 의미로부터 더 야기된 것이었다. - P74

Richard는 ‘질투어린 경쟁‘이란 관점에서 생각하지 않았다. 그는 강한 감정을 체험하는데, 예를 들어 그에게는 무의식적으로 아버지를 상징하는 나방에게 ‘수술‘을 하는 것이다. 환상은 정서상태를 ‘구체화하고‘ 표현하게 한다. - P74

나는 상담 과제의 한 부분이 Klein이 기술한골치 아픈 종류의 환상을 발견하는 것이라고 본다. - P76

아이들이 매우 어렸을 때에 엄마에게 상처를 주고 손상을 입히기를 원할 수있다는 생각은 많은 이들이 믿기 어려운 것이지만, Klein의연구는 이를 이해하는 데는 중대한 것이다. - P76

Klein은 아기가 어머니와의 가장 초기 관계에서 가슴에대한 많은 종류의 공격 환상이 포함되어 있음을 발견하였다. - P76

그 자신의 가학성, 가슴이나 엄마를 공격하고 싶은 욕구, 그리고 손상시킬 수 있는능력을 몹시 두려워한 아이는 먹을 수도 없고 또는 어머니와 전혀 관계를 맺지 못할 수 있다. Klein의 많은 연구는 공격적인 및 사랑하는 충동과 환상 간의 관계를 조사한다. - P78

신데렐라 이야기를 살아 있는 어머니(계모)를 시기하는 보통의 어린 소녀에 대해 쓰인 것으로 다시 본다면, 그것이 어떻게 어머니와 그녀의 기능에 대한 다양하고 상이한 형태의공격을 보여 주는지 알 수 있다. - P78

많은 사람들은 어린 소녀가(또는 어머니가 아이들에 대해서) 그러한 수준의 공격성을 지닌 것을 인정하지 않는다. Klein은 용감하게 그것을 인식하고 명명하였다. 부모를 포함한 다른 사람에 대한 아동기 공격성을 죄책감과 함께 기억하는 우리에게 이러한 인식은 구원으로 체험될 수 있다. - P79

그녀는 아이들의 주요 관심사가 구강기적인것에서, 항문기적인 것으로 그리고 성기기적인 관심사로 옮겨 간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그녀는 하나의 관심사에서 다른 관심사로 계속해서 옮겨가고 다시 뒤로 돌아갈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 P79

그녀는 편집-분열 포지션과 우울 포지션을 불안에 대처하는 상이한 방식으로 기술하였다. - P80

Klein의 ‘포지션‘ 개념은 Freud의 ‘단계‘ 개념과는 다르다. 그녀는 우리가 그것들로부터 탈피해 나온다고 생각하지않았다. 그녀는 편집-분열 기제와 우울 기제 사이에 끊임없는 긴장이 존재한다고 생각했다. 사람들은 항상 한 기제에서 다른 기제로 다시 반대로 옮겨 간다. 일생을 통해 편집ㅡ분열 기제와 환상들이 나타날 수 있고 스트레스를 받으면사용될 수 있다. - P80

Klein은 대상을 좋고 나쁜 것, 이상적인 것과 매우 박해적인 것으로 분열하는 과정 자체가 나중에 위협이 된다는 것을 이해하였다. 좋고나쁜 것을 구별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어머니를 요정 대모와 사악한 계모로 깊게 분열시키는 것은현실을 왜곡하는 것이다.  - P81

‘분열은 또한 예를 들어 사람들이 전쟁에 나갈 때와 관련된다. 다른 사람을 상처받고 고통받는 실제 인간이라고 보는견해는 죽어 마땅한 적이라고 보는 견해와는 분열된다.
‘Hun(흉노족)‘ ‘Argie(아르헨티나 사람)‘ ‘Paki(파키스탄 사람)‘와 같이 낮추어 부르는 이름을 사용함으로써 전시에는사람들을 친구와 적으로 분열하는 과정이 촉진된다. 그러나전쟁 후 군인들은 인간성이 제거된 물건이 아니라 자기 자신과 같은 사람을 죽였다는 깨달음에 대해 대처해야 한다.
사람은 편집-분열 기능이 영속되는 상태에서 편안하게 살수는 없다. - P82

한 세트의 지각과 환상들이 다른 세트와 떨어져 있을 때,
아이는(또는 어른은) 대상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도 분열시킨다. 좋은 어머니/가슴(mother/breast)을 사랑하는 좋은 유아와 나쁜 어머니/가슴을 미워하는 나쁜 유아는 아이의 지각에서 완전히 다른 사람일 수 있다. - P82

편집ㅡ분열 포지션
삶의 가장 초기 단계에서, 삶 자체가 위협받는 무서운 소멸(annihilation) 환상의 영향 아래에서 좋고 나쁜 것은 떨어져 있을 필요가 있다. 이 단계에서 좋고 나쁜 것을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고, 두 가지를 뒤섞는 것에서부터 위험이온다. - P80

편집-분열 기제 및 관계는 삶과 죽음 불안이 거주하는 어떤 상황에서도 사용될 수 있다. - P85

일반적으로, 편집-분열 포지션에서의 불안은 삶과 죽음의 불안이다: 당신 또는 나, 나의 삶과 당신의 삶. 이런 식으로 기능하는 부모와 아이들은(또는 커플이나 일터는) 서로를 어떻게 공유할지, 어떻게 돌보아야 할지 알지 못한다. 그들은 각자 자신을 돌보아야 한다고 느끼는데, 자신을 돌봐줄 사람이 없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 P86

편집-분열 포지션에도 또한 그 기쁨이 있다. 사랑에 빠지거나 새로운 동기에 열정적으로 열중하는 것에는 또한 편집-분열 기제가 포함된다. 사회적으로 광기의 한 형태로 인식됨으로써, 편집-분열 포지션은 때때로 사람이 현실세계와 좀 더 성숙한 관계로 가는 도중에 통과해야 하는 단계로서 미소 지으며 감내될 수 있다. - P86

투사적 동일시는 편집-분열 포지션에서 많이 사용되는기제 또는 환상의 집합이다. 아마도 Klein의 개념 중 가장유명한 것이라 할 수 있다.
Klein은 투사적 동일시 과정을 처음에는 어머니에 대한공격으로 기술하였다. - P87

이러한 위험한 배설물과 함께 미움으로 방출된자아의 분열된 부분은 또한 어머니에게 투사된다. 또는 어머니 안으로 들어간다고 말하고 싶다. 이러한 배설물과 자기의나쁜 부분은 대상에게 상처 주는 것뿐만이 아니라 대상을 통제하고 소유하려는 의미를 지닌다. 어머니가 자기의 나쁜 부분을 간직하는 한, 어머니는 분리된 별개의 개인이 아니라나쁜 자기로 느껴진다.
자기의 부분들에 대한 많은 미움은 이제 어머니를 향하게 된다. 이로 인해 특별한 형태의 동일시가 생기는데, 이는 공격적인 대상ㅡ관계의 원형을 수립한다. 나는 이러한 과정을 가리키기 위해 ‘투사적 동일시‘라는 요어를 제안한다(Klein, 1975, 3:8). - P88

간략히 말하면, 투사적 동일시는 견디기 어려운 자기의 어떤 측면을 제거해서 다른 누군가에게 보내는 환상을 포함한다. 그때 그 자신의 이런 측면이 (그것에 부착된 감정을 포함해서) 자신에게 속한다는 것을 더 이상 느끼지 못한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는 이 사람에게 자기 자신의 한 부분을 투사한것에 의해 깊게 영향받는다. 예를 들어, 강력한 질투 감정은꽤 견딜 만하지만, ‘그 사람은 질투를 잘 해. 내가 아니라!‘
처럼 다른 사람에게 돌리기가 비교적 쉽다. 그 환상은 다른사람에게 질투심을 유발함으로써 확증될 수 있다. - P88

Bion과 Rosenfeld는 투사적 동일시가 의사소통의 형태로 사용될 수 있음을 또한 지적하였다.
Bion은 아기가 어머니에게 감정을 유발할 때 투사적 동일시가 어떻게 구체적으로 상연될 수 있는지 기술하였다. 어머니와 아기 사이에서 정상적으로 이리저리 동요하는 감정에는, 어머니가 아이를 돌보고 이해하려고 하기 때문에 양쪽 모두의 투사적 동일시가 포함된다. - P89

의사소통 수단으로서 투사적 동일시라는 생각은 정신분석과 정신역동적 심리치료 및 상담에서 잘 인식되어 있다.
Hanna Segal(1981: 81)은 다음과 같이 쓴다.
내게 모든 범위의 불쾌한 감정을 유발했던 내담자가 있었다. 이러한 감정을 무시하거나 내 자신의 신경증적 반응으로보는 것은 매우 어리석은 것이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내담자의 주 호소는 그녀의 지독한 인기 없음이었다. 확실히, 그녀가 내게 영향을 미친 방식은 그녀의 정신병리 기능이었다―그녀에게 매우 중요한 기능이며, 우리가 이해하는 데 중대한것이었다.
이 내담자는 분석가에게 그녀 자신도 아이 때 감수했었던무서운 체험을 반영하는 감정을 일으켰다. - P91

투사적 동일시에 의해 제거될 수 있는 것은 자기의 미운부분만이 아니다. Klein은 계속해서 어떻게 자기의 좋고 사랑스러운 부분이 또한 어머니에게 투사될 수 있는지 기술한다. ‘자기의 좋은 감정과 좋은 부분을 어머니에게로 투사하는 것은 좋은 대상관계를 발달시키고 자아에 통합시키는 유아의 능력에 있어서 필수적이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이 과도하게 수행되면, 성격의 좋은 부분이 상실된 것으로 느껴질 수 있다.‘덧붙여, 이런 방식으로 자기의 좋은 부분과 동일시되는 어머니는 이상화되고 그래서 그녀의 어떤 좀 더인간적이고 완벽하지 않은 특성들을 상실한다. ‘또 다른 결과로는 사랑하는 능력이 상실되었다는 두려움이 있다. 왜냐하면 사랑받는 대상이 주로 자기의 대리자로서 사랑받는다고 느껴지기 때문이다‘(Klein,1975,3:9) - P95

다른 사람이 그 자신을 어떻게 볼지에 관해 불안한 아이). 우상이되는 사람은 종종 팬에 의해 자기 자신이 아닌 무언가가 되어야 할 압력을 느낀다고 말한다. 명확히 투사, 내사 및 동일시의 이런저런 움직임이 나타날 수 있는 많은 방식이 있다.
어떤 방식은 건강하고 삶을 풍부하게 하고, 다른 방식은 파괴적이고 손해를 입힌다. - P95

우울 포지션

Klein은 우울 포지션을 아이가 3개월 무렵일때 처음으로나타나는 태도와 환상의 군집으로서 확인하였다. 아기의 울음이 3개월 무렵 찌르는 듯한 비명에서 좀 더 인간적인 소리로 변화했고, 아기는 어머니와 주변 세계가 서로 다르게 관계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무렵 아기는 돌봄이나 음식을기다릴 수 있게 된다. 이것은 처음에는 할 수 없었던 방식이다. 고통이나 긴장은 단순히 울어서 해결될 일이 아니다.
우울 포지션에서 아기는 (그리고 나중에는 아이나 어른이) 체험을 분열시키기보다는 통합하기 시작한다. 대상과 자기를보다 전체적으로, 즉 사랑하고 미워하는 특징을 모두 지닌것으로 자각하기 시작한다. - P96

자기 안에서 서로 다른 부분들 간의 갈등을 이들 부분들을분열시켜서 다른 사람에게 밀어 넣어 해결하지 않고 자기안에 보유함으로써 해결한다. - P97

손상은 더 이상 전체가 파괴될까 봐 두려운 것이 아니다. 좋은 체험은 영원히 천국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좋은 체험의 상실이 세상의종말이 아니라 현실이며 미래에 좋은 체험이 있으리란 희망에 의해 완화되는 대처 가능한 슬픔이다. - P97

아기는 자신을 마음에서 버텨 주는 어머니에 대한 감각을 통해 어머니를 마음에서 버텨 줄 수 있는 감각을 갖게 된다. 이 모든 것은 아기에게 상실, 비애, 슬픔과애도에 대한 자각을 가져온다. - P98

죄책감은 또한 아기가 자신이 사랑하는 가슴/어머니가 공격하는 가슴/어머니와 같다는 것을 깨달으면서 우울 포지션에서 나타난다. 사랑하는 대상이 다른 누군가에게 돌봄을받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은 대가로 질투가 생겨나며, 좋은상황에서는 이 다른 사람에게도 사랑받음으로써 질투가 완화된다. 자기가 애정 대상 세계의 중심에 있다는 감각은 도전받고 변화한다. 이는 자기를 대상/어머니로부터 분리할가능성을 높이는데, 그 어느 것도 파괴하지 않는 방식으로그렇게 한다. 우울 포지션의 이러한 요소들은 오이디푸스적인 불안과 내적.외적 현실에 대한 자각 사이의 연결고리를보여 준다. - P98

우울 포지션의 이러한 요소들은 오이디푸스적인 불안과 내적.외적 현실에 대한 자각 사이의 연결고리를보여 준다. - P98

편집-분열 포지션에서 불안은 생존, 박해 공포, 소멸, 질식과 관련되며, 접수되거나 삼켜지는 것과 관련된다. 우울포지션에서, 불안의 주요 근원은 대상에 대한 것이다. - P99

현실과 만나는 순간 아기는 가슴을 그리고 나중에는 어머니를 공격했다는 것을 자각하고, 손상을 복구하려는 강한 갈망을 자각한다. 그러나 아기에게 가슴은 처음에는 아기의 전체 세계와 가깝다. 아기는 또한 그런 거대한 가슴/어머니에 대한 손상을 혼자 복구하기에는 너무 작고 불완전하다는 느낌을 깨닫게 된다. 바로 이런 관심으로 인해아기 자신의 공격성으로부터 어머니를 보호해 줄 누군가로서아버지를 찾는 것이 동기화된다. 갈등에 대한 이러한 해결책은 아기에게 질투의 고통을 가져온다. - P99

누군가 다른 사람이 어머니에 대해 우선적인 책임을 지니고 있다는 것은 아이의 분리 능력을 위해 매우 중대한 것이다. - P100

때로 성인은자신이 다른 사람, 가령 부모나 과거 연인을 조롱하거나 생각 없이 거부하거나 다른 종류의 공격을 함으로써 학대했던방식을 새롭게 깨닫는다. 이러한 인식을 통해 죄책감과 상실감이 생겨날 뿐만 아니라 앞으로 사람들과 다르게 관계맺을 새로운 기회가 생긴다. 사랑 관계를 버티고 유지할 더나은 가능성을 갖게 된다. 이것은 성숙 과정의 한 부분이다. - P100

즉, 사랑이나 사랑하는사람을 공격하는 질투와 분리에 대해 맹렬히 파괴적으로 반응하기보다 감내해낼 수 있다. 돌보고 나눌 수 있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을 단지 자기의 한 부분으로서가 아니라 고유한 특징을 지닌 인간존재로 볼 수 있어야 한다. - P101

또한 좋은 대상과의 관계에서 변화가 가끔씩 결혼에서 관찰된다. 편집-분열 불안의 영향을 받는 성인은 한때 사랑했던 좋은 아내나 남편의상실에 대해 생각하지 못한다. 다만나쁘고 잔인하고 공격적인 배우자의 존재만 깨달을 뿐이다.
치료는 때로 무엇이 상실되었는지 자각하게 해 주며, 상실을 애도하고 그래서 보다 애정적인 관계가 생길 수 있도록한다. - P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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