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ein이 연구를 시작한 1920년대 무렵, ~ 그러나 정신분석가 중에는 어머니가 별로 없었고, Klein은 정신분석에 어머니의 통찰을 가져왔다. 그녀는 자신의 자녀들을 관찰하고 분석함으로써 남성 동료들은 할 수 없었던 방식으로 정신분석에 대해 배울 수가 있었다. - P13
다섯 살 난 아들을 분석하면서, 그녀는 부모에 대한 아이의 태도가 아동 자신의 감정에 의해 얼마나 깊게 왜곡되는지 그리고 그것을 통해 아이의 무의식적 사고와 감정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지를 깨달았다. - P14
다른 분석가들이 해석하기 두려워할 때Klein은 어떤 것이라도 할 것처럼 가장 위협적이고 혼란스러운 자료를 해석하였다. 다른 분석가는 작업을 할 때 불안에 직면하면 자신들의 기법을 수정하지만, Klein은 수정을거부하였다. - P14
Klein에게 있어서 글을 쓴다는 건 그녀가 겪었던 상실을극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것 같다. 그녀의 언니가 죽기얼마 전에 글쓰기를 가르쳐 주었고, Klein이 이 죽음으로부터 회복된 것은 학교에서의 즐거움 덕택이었다. 아버지와의연결고리는 지적인 관심사였다. 오빠 Emmanuel과의 연결고리도 마찬가지였다.
Klein은 30대가 되어서야 우울로부터 진정한 구원을 얻게 되었다. - P23
전쟁이 일어난 1914년, 셋째 아이인 Erich가 태어났고, Klein의 어머니는 돌아가셨다. 이 무렵 부다페스트는 전쟁의 영향을 많이 받지는 않았던 것 같다. 아마도 그해에 Klein은 Sandor Ferenczi에게 분석을 받기 시작했을 것이다. 그는 매력적이고 지적인 저명한 헝가리 의사로서 정신분석적 사고를 받아들였고 또 기여하였다. Ferenczi에게 받은 분석은 매우 중요했다. 그녀는 분석에서영혼의 안식처를 발견했던 것 같다. 그녀는 Freud의 저서『꿈에 대하여』를 읽고 정신분석에 완전히 헌신하였다. - P24
Freud는 여성들이 분석가가 되어서 아이를 분석하고 여성의성발달에 대해 깊이 있게 탐색하기를 원하였다. Klein은 그런 도전을 한 사람이었다. - P25
Klein은 이 논문에서 다섯 살 난 아들의 이해력이 매일 어떻게 발달해 가는지에 대해 기술한다. 그녀는 아들에게 내가 ~할 것이다.‘ ‘내가 ~해야 한다.‘ ‘내가 ~하고 싶다‘ ‘내가 ~할 수 있다.‘에 대한 의미를 가르쳤다. - P26
그녀는 아들의 ‘전지전능감‘을 기술하고 아들이 현실에 대해 배우면서 전지전능감이 줄어드는 것을 지켜보았다. - P26
‘억압된 성적 호기심이 아이의 심리적 변화의 주원인 중하나라는 확신이 커졌는데, 이는 내가 얼마 전에 받았던 힌트의 정확성에 의해 확증되었다. - P27
"그의 환상과 게임은 그의 아버지에 대해서는 매우 공격적이었으며 또한 어머니에 대해서는 이미 분명히 드러난 것처럼 열정을 보여주었다. 동시에 그는 매우 말이 많아졌고, 활기차고, 다른 아이들과 몇 시간씩 놀이를 할 수 있었다." - P29
‘다소 퇴보하는 것처럼 보였던 아이가 이제는 ‘거의 조숙한 것처럼 보였고, 상투적이고 강박적인 질문들이 사라졌다.‘ - P29
이 시기동안 Klein은 아이들을 두고 두 달 동안 떠나 있었다. 그녀가 돌아왔을 때 Erich는 공포증이 생겨 있었다. - P29
Erich와의 작업을 통해 그녀는 남은 생애 동안 따라가야할 궤도에 올라서게 되었다. 예를 들어, 아들이 그녀를 (그녀 ‘가 떠났다가 돌아왔을 때) 자신에게 독을 주는 마녀로 볼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를 통해 그녀는 아이들이 부모에대해 말하는 모든 것을 그냥 믿는 함정에 빠지지 않게 되었을 것이다. - P30
그녀는 Erich가 엄마를 마녀로 두려워하는 것이 엄마에 대한 화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을 인식하였다. - P30
대한 증거를 발견하였다. 그녀는 아들이 성적인 계몽에 대해 저항하고 지적으로, 사회적으로 억제된 것을 보았다. 나중에 아들이 갈등 끝에 계몽을 받아들이는 것을 보았고, 그의 놀이, 지적이고 환상적인 생활을 꽃피우는 것을 관찰하였다. 아버지와 형제자매에 대해 공개적으로 화내고 공격적인 감정이 수반되었다. 그의 놀이와 이야기의 상징들을 해석해 줌으로써 아이가 얻는 효과가 증명되었다. - P31
1919년 Melanie Klein은 부다페스트 정신분석협회의회원이 되었다. 그러나 반유태주의의 급증과 정치적인 혼란으로 인해 헝가리를 떠나야만 했다. - P31
Klein은 1920년 9월 헤이그에서 열린 국제정신분석학회(Congress)에서 베를린의 정신분석가 Karl Abraham을 만났고, 1922년 베를린 정신분석협회에 가입하였다. 같은 해Freud의 딸 Anna Freud 비엔나 협회의 회원이 되었다. - P32
이 무렵 Klein은 Ferenczi에게 받은 분석결과에 불만이있었고, Abraham에게 분석을 요청하였다. Abraham이 이를 받아들여서 1924년 분석이 시작되었다가 다음 해 12월Abraham의 갑작스러운 죽음으로 끝이 났다. 그녀가 나중에 말하기를 분석의 실제와 이론에 대해 진정으로 가르쳐 준것은 Abraham과의 짧은 분석이었다고 했다. - P32
Abraham이 살아 있을 때는 Klein은 베를린에서 개인적으로 그리고 그녀의 아동 분석에 대해 지지를 받았다. 그러나 그녀는 이미 반대에 부딪히고 있었다. 아이의 무의식을너무 많이 탐색함으로써 올 수 있는 위험 때문에 두려움이이미 대두되고 있는 때였다. - P33
하지만 Klein은 또한 부모가 아이들을 분석할 때 일어날수 있는 현실적인 문제들도 틀림없이 발견했을 것이다. - P34
Abraham의 죽음 이후 Klein은 베를린에서 고립되었고친구가 없었다. - P34
Klein Sandor Rado와 같은 다른 분석가들로부터 굴욕적인 공격을 받았다. Rado는 아동 분석에 대해 거의 알지못했지만 Klein을 반대하였다. Rado는 모든 분석가가 의사여야 한다고 생각했고, 국제 정신분석 저널(InternationaleZeitschrift für Psychoanalyse)』 편집자로서 그리고 베를린정신분석협회 간사로서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서 Klein의논문들이 출판되지 못하도록 막았다. - P35
영국 정신분석협회 창립자인 Ernest Jones는 (나중에 Freud 전기작가가 되었다) Klein이 1925년에 제출한 논문에대해 전해 듣고 또 다른 영국 분석가들의 권유를 받아 Klein을 초대해서 1925년 7월 영국에서 일련의 강의를 하게 하였다. ‘강의를 했던 3주간에 대해 그녀는 그녀의 생애 중 가장행복했던 때로 생각하였다.‘ (H. M. Segal, 1979: 34) 이 강의를 바탕으로 해서 『아동 정신분석(The Psychoanalysis ofChildren)』이란 책이 나왔다. 베를린에서의 의심과 거부와는 달리, Klein은 영국에서 그녀의 연구를 가치 있게 생각하고 존중하는 분석가들을 만났다. 그녀는 베를린에 머무를 이유도 없었고, 고향으로 돌아갈 이유도 없었다. - P36
아동분석가로서 Klein의 분석실제는 베를린에서 시작되었으나, 그것이 발전된 곳은 런던이었다. 아동 정신분석』에서 Klein은 어린 아이들을 분석한 것에 대해 기술한다. - P37
Klein이 런던에 도착한 1926년부터 Freud 부녀가 런던에 도착한 이후 논쟁으로 인해 영국 정신분석협회가 분열될위험에 처했던 1938년까지의 시기는 Klein에게 가장 생산적인 시간이었다. 이 시기 동안 그녀는 아동의 무의식적 삶에 대해 새로운 발견들을 많이 하였다. 그녀는 Freud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이전에 오이디푸스 갈등이 시작된다는것을 발견하였다. - P37
Freud와 Abraham은 아이들이 갈등 없이 엄마를 사랑하는 기간이 있다고 생각했지만 Klein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발견했고 매우 작은 아기들조차도 사랑과 미움의 갈등적인 감정에 대처해야 한다고생각하였다. - P38
(명백한 정신병 징후를 보이는 4세 소년 Dick의 분석) 이 분석을 통해 정신병에 걸린 성인을 분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렸다. 또한 진단되지 않은정신병을 앓고 있는 많은 아이들의 어려운 처지에 주목하게하였으며, 아동 정신분열증 또는 자폐증 진단의 발전에 도움이 되었다. - P38
Dick은 Klein에게 어머니와의 관계가 초기부터 매우 잘못될 수 있는 방식에 관해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였다. - P38
Dick의 분석을 통해 부수기와 내쫓기가 장애가 있는 아이에게서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발달에서도 불안을 다루는 가장 초기의 방법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가 만들어졌다. 또한 투사적 동일시(projective identification)라는 생각을 갖게끔 하였다. - P39
당시 Klein의 동료 중 한 사람은 Susan Isaacs이었다. 그녀는 케임브리지에 Malting House School을 설립하였고, 나중에는 런던 대학 교육학 연구소 소장이 되었다. ~ Isaacs의 이해와 주의 깊은 관찰은 Klein의 많은 생각에 대해 지지를 제공하였고 Klein 학파 이론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 P39
1933년 10월 Klein의 딸이자 분석가인 MelittaSchmideberg는 Klein을 공개적으로 그리고 은밀히 정신분석협회 내에서 공격하기 시작하였다. Melitta의 분석가Edward Glover도 함께 Klein을 공격하였다. 그는디는 아버지로서 애착하는 것 같았고, Klein을 경쟁자로 보는 것 같았다. - P40
Melitta의 행동은 변명의 여지가 없는 것이지만, 아마도 그녀가 어머니에게 화가날 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었다고 할 수 있다. Melitta는 부모의 이혼 때문에, 그녀가 어렸을 때 어머니가 자주 없었기때문에 고통을 겪었을 것이다. - P40
이런 공격이 시작된 지 여섯 달이 지난 1934년 4월에Klein의 장남 Hans Tatra 산에 올랐다가 사망하는 일이일어났다.
~
Melitta는 Hans가 자살했다고 동료들에게 말함으로써Klein을 더 고통스럽게 하였다. 그렇지만 증거는 없었다.
~
아들의 죽음은 Klein에게 오빠를 상실한 감정을 되살렸고 아버지, 어머니, 언니의 죽음을 상기시켰음에 틀림없었다. 또한 그녀가 베를린에서 사랑했던 남자 C. Z. Kloetzel이 1933년 후반 팔레스타인으로 떠났다. 그는 Hans처럼오빠 Emmanuel을 닮았었다. 이러한 사건들은 Klein을 힘들게 했을 것이고, Klein은 이때부터 우울증 상태에 있었던것 같다. - P41
1935년 조울 상태의 심리발생설에 대한 기고」라는 이름으로 발표된 논문에서 ‘MelanieKlein이 새로운 이론적 구조를 구축하는 작업 기간이 시작된다.‘(Klein, 1975, 1: 432) 애도와 조울 상태와의 관계는 5년 후에 발표되었고, 애도 작업이 지속되었으며 아들의 죽음에 대한 Klein 자신의 반응을 보다 견딜 만한 거리에서 (위장된 형태로 기술하였다. - P42
애도자에게 외부세계에서 사랑하는 사람의 의 상실이 어떻게 내부세계에서 사랑하는 어머니를 상실한 것과 같은 감정을 남기는지 설명한다. - P43
Klein은 A라는 여성의 꿈을 기술한다. 꿈에서 그녀는 그녀자신의 상실을 부인하기 위해 죽은 사람은 바로 그녀의 어머니의 아들이라고 생각하려 하였다. 그녀는 이미 죽은 아들과 형제에 대한 승리감 그리고 아들을 잃은 그녀의 어머니에 대한 승리감에 대해 이야기한다. Klein은 이 무렵 그녀 자신이 상실로 지독한 고독감을 느끼며, 그녀를 벌하기위해 죽은 어머니와 아들과 오빠에 대해 상처받기 쉬운 상태에 있다고 기술한다. - P43
오빠와어머니에 대한 그녀의 질투심을 발견하면서, 어머니에 대한Klein의 견해 또한 바뀌었고 보다 현실적이 되었다. 현실감과 이해심이 증가하면서, 좋은 내적 어머니가 더 큰 전체성과 안정성(security)을 지닌 채 재획득되었다. - P44
그녀는 창조성이란 외부 및 내부 세계가 상실되거나 위험에 처했다고 느낄 때 그것을 재창조하는 시도로 보았다. 그 방식은 상실과 죄책감 또는 책임감의 현실을부인하지 않는 것이었다. 그녀의 논문들은 애도의 결과로서그녀의 내부세계를 재건하고 재생시키는 그녀의 창조적 능력의 현실을 보여 주는 증거들이다. - P4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