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는 11년 동안 부모의 목소리를 듣는 데 익숙해졌다. 그러나 이제는 더 이상 부모의 말을 듣지 않을 것이다(그러기로 결정했으니까). 그리고 자기 목소리도 듣지 못할 것이다(아무 생각이 없으니까. 부모가 그동안 모든 생각을 대신 해준 것이다). 그래서 아이의마음에 새겨지는 목소리는 외부에서 들려오는 또 다른 목소리, 또래 아이들의 목소리뿐이다. - P253
아이가 앞으로 맞닥뜨리게 될 또래집단의 압력에 대처할 수있도록 준비시키는 첫 단계는, 어릴 때부터 자기 머릿속의 작은목소리를 듣게 해주는 일이다. 사소한 일에서부터 선택권을 주도록 하자. - P253
여러해 동안 아이가 자기 목소리를 키우고 다듬도록 도와주었다면 아이는 그럴 수 있을 것이다. 부모는 아이에게 또래들의 제안을 거절하는 법을 가르쳐야 한다. 그것은 부모가 아이의 제안을 거절하는 법과 같다.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 P255
막연히 싫다고 하고 또래들과 어울리지 못해 외톨이가 되는 것보다는 좀더적극적인 대답을 할 수 있을 때 아이는 훨씬 자신감을 느낀다. - P255
부모가 본을 보이는 것이 자기 물건에 대한 책임감을 심어 주는 비결이다. 아이들은 부모가 하는 대로 하기 마련이다. 그러나불행히도 장난감을 늘어놓는 아이를 나무랄 수 없는 부모들이있다. - P259
그때는 이렇게 말하는 것이 좋다. "캘빈, 넌 엄마가 뭘 시킬 때마다 험한 말을 하더라. 그게 네 본심은 아니겠지만, 네가 엄마에게 뭘 말하려고 하는 건지 모르겠다. 네가 하고 싶은 말이 뭐니? 엄마가 시키는 일이 번거롭다는 거니? 무시당하는 느낌이드니? 아니면 아무것도 시키지 말라는 얘기니? 엄마가 싫다는말인지, 그냥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 몰라서 그런 건지, 아니면뭔가 다른 이유가 있는 건지 엄마는 모르겠다." 이런 말은 대부분 대화로 이어진다. 부모가 방어적인 태도를 취하거나 비판하지 않고 아이의 말을 들어주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 P269
"얘기해줘서 고맙다" 라고 말한다면 엄마의 반응에 신경 쓰기보다는 자기 행동을 더 돌아보게 될 것이다. 그리고 앞으로 상대의 말에 동의할 수 없을 경우에는 좀더 듣기 좋은 말을 찾으려고 노력할 것이다. - P269
아이에 대한 체벌을 피해야 하는 이유는 많다. 첫째, 체벌은올바른 문제 해결 기술을 가르쳐주지 못한다. 둘째, 체벌은 부모가 원하는 바를 아이에게 가르쳐주지 못한다. 셋째, 체벌에는 분노, 적개심, 복수심 등 많은 부작용이 따른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나쁜 영향은, 그것이 아이의 양심의 발달을 저해한다는 것이다. - P271
부모로서 아이의 욕설에 분개하며 아이를 나무랄 수도 있다. "누가 집에서 그런 못된 말을 쓰니! 고운 말을 써야 한다고 몇 번이나 말했어?" 아니면 입을 꽉 틀어막아 버릴 수도 있다. 그러나그런 행동은 아이의 독립심을 부추길 뿐이다. 바람직한 반응은욕설이 들리지 않는 곳으로 아이를 보내는 것이다. 화내지 말고아이에게 이렇게 말하자. "네가 엄마 아빠에게 공손하게 굴고, 성숙하고 고운 말씨로 이야기할 수 있을 때 다시 보자." - P282
아이는 부모가 다른 사람에게 하는 말을 그대로 받아들인다. - P297
부모가 아이를 어떻게 대하는가, 이것도 아이의 가치관에 영향을 미치는 또 하나의 방법이다. 부모가 아이를 대하는 방식대로 아이는 다른 사람들을 대하는 것이다. 부모가 아이를 존중하는 것은 아이에게 다른 사람을 존중하도록 가르치는 일이다. 부모에게 존중받는 아이는 친구와 교사들을 존중하려고 한다. - P298
사랑과 원칙의 기술은 아이의 건강을 해치지 않는 한아이가 스스로 결정을 내리도록 허용하는 것이다. 사랑과 원칙이 있는 부모는 유능한 치료 전문가처럼 아이를 격려하고 상담상대가 된다. 하지만 정말 중독 증세가 나타나 아이의 생활이 위기에 처하면 아이와 힘겨루기도 불사해야 한다. 물론, 이 문제를아주 간단하게 해결하는 부모들도 많다. 아이가 어릴 때부터 집에 일체 컴퓨터 게임을 들여놓지 않는 것이다. 그런 부모들에게박수를 보낸다. - P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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