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은 누군가 다치기 전에 부모가 개입할 것을 알기에 치고받으면서도 별로 망설이지 않는다. 아이들의 싸움에 개입하려거든 어른들로부터 멀찌감치 떨어져서 싸우게 하는 정도로 그쳐야 한다. 싸우는 소리가 들리는 순간 "얘들아, 밖에 나가 싸워!" 라는 한마디로 부모의 영역에서 떠나게 한다. - P213
아이가 입을 다물고 꼭 쥔 주먹을 풀고 나면, 그때는 싸움에대해 아이와 이야기해도 좋다. 감정적으로 흥분해 있는 아이와이성적으로 따지는 것은 시간 낭비일 뿐이다. 아이가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우려면, 먼저 아이의 감정이 어떤지부터 살펴야 한다. 아이의 감정이 분노인지, 슬픔인지, 좌절인지, 소외감인지, 혹은 또 다른 무엇인지. 왜 사이좋게 놀지 않고 거친 말을 주고받았는지. 먼저 아이로 하여금 자기 감정이 무엇인지 알아보게하고, 그 다음에 그 기분을 풀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한다. - P213
부모들이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 중 하나는, 아이가 어떤 친구를 사귈 것인지를 놓고 아이와 힘겨루기에 들어가는 것이다. - P216
부모가 어떤 친구와 놀지 못하게 아이를 막으면, 아이는 자기가그 친구의 태도나 가치관, 행동 등을 따라하지는 않을까 부모가걱정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 결과 그 친구가 더 재미있고 매력적으로 느껴지게 된다. 그러나 부모로서 아이에게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는 있다. - P217
반면 아이의 친구들을 알게 되면 뜻밖의 유쾌한 경험을 할 수도 있다. 아이는 부모가 보지 못하는 다른 사람의 좋은 면을 보기도 한다. 아이의 친구들을 알게 되면 아이에 대해서도 더 많이알게 될 것이다. 또 아이가 어떤 사람에게 매력을 느끼는지, 그이유가 무엇인지도 알게 될 것이다. - P218
하루의 첫 시작은아이에게 책임감을 가르칠 절호의 기회다 - P219
방법은 아이 스스로 생각하게 하고, 부모가 대신 해주는 대부분의 일을 직접 하게 하는 것이다.
첫째, 부모의 일과 아이의 일을 구분한다.
둘째, 아이의 일을 아이에게 상기시키지 않는다.
셋째, 아이를 위기에서 건져주지 않는다.
넷째, 아이가 실수를 했을 때 화내지 않고 공감해 준다. - P220
부모로서 아이의 낙제를 걱정하기보다 아이에게그 문제에 대해 생각할 기회를 줄 수 있는 방법을 고심한다면, 아이는 스스로 생각할 줄 알게 되어 결국 낙제할 일도 없어질 것이다. 부모가 아이의 문제를 걱정하지 않으니, 아이 스스로 자기문제를 걱정하게 되는 것이다. - P221
ㅡ. 아이가 선물을 보고 고마워하지 않으면 선물을 줄인다.
ㅡ. 모든 아이가 똑같이 사랑받고 똑같은 대우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똑같은대우가 똑같은 선물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ㅡ. 아이가 광고에 현혹되지 않도록 돕는다.
ㅡ. 아이에게 주는 기쁨을 가르친다. - P225
잘한 과목에는 열광하고못한 과목에는 담담해져야 한다 - P226
부모님은 우리가 아이들을 기르는 방식을 이해하지 못할 수있다. 아이의 잘못에 대한 우리의 반응은 분노가 아니라 슬픔이다. 우리는 아이를 보호하려 하기보다는 친절하게 대한다. 아이에게 관심을 갖지만 염려하지는 않는다. 우리는 가능한 아이에게 책임을 지게 하고 실패할 기회를 준다. 실패의 대가가 그리크지 않고 아이가 그런 경험을 통해 큰 교훈을 배운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 P233
아이가 숙제하기 싫어하는 것은 복잡한 문제다. 게으름은 그중 한 가지 이유일 뿐이다. 문제의 핵심에는 수많은 다른 문제가복잡하게 얽혀 있을지 모른다. 아이에게 학습장애나 신경장애, 주의력 결핍 혹은 태도의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숙제가 문제가 아니다. 그밖의보다 심각한 근본 원인이 있다는판단이 들면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야 한다. - P238
"엄마, 심심해요." 부모의 반응은 불 보듯 뻔하다. ~아이가 뭐라고 하든 아이는 심심한 게 아닐 가능성이 높다. 아이가 심심하다고 말할 때는 보통 이런 의미다. "엄마 아빠가 저와 더 많이 놀아줬으면 좋겠어요. - P240
우리는 아이가 의욕을 갖고 흥미를 느껴 재미있게 시간을 보내는 방법을 배우기를 바란다. 아이에게 재밋거리만 제공할 게아니라, 아이가 스스로 만든 심심함의 껍질을 깨고 나올 수 있도록 도와주자. - P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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